본문 바로가기

GAME/PC온라인게임

디아블로3, 1.0.2 (1.0.2 a)패치는 에러37(Error 37)의 귀환?

반응형

8시간에 걸친 디아블로3의 패치 작업은 에러37로 마감... 패치노트 살펴보기


계속되는 버그와 에러에도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디아블로3의 폭풍은 계속 유저를 늘려가면서 인기를 더해 가고 있습니다. 컨텐츠에 관한 내용과는 무관하게 한동안은 디아블로3의 인기는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라 국내 중소게임 업체들은 깊은 실음에 빠져 있기도하죠..ㅎ



31일 새벽5시부터 8시간에 걸쳐 디아블로3의 1.0.2 패치와 서버점검이 있었습니다. 서버증설과 점검으로 그동안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어 왔는대 이번 패치와 함께 다시 디아블로3의 최종보스라 일컬어지던 에러37의 귀환이 동반되어 유저들의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부 유저는 무한 패치가 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서 메이저 게임사인 블리자드에서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 아닌 이런 운영 때문에 매우 실망하고 있습니다.



배틀넷 디아블로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서버의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는데 아직도 아시아 서버는 점검 중이라고 나오내요. 긴급 패치가 또 한차례 이루어 질듯. 


디아블로3 서버 현황 확인 페이지 : http://kr.battle.net/d3/ko/status


이번 패치의 목적은 클레스간 밸런싱 조정과 함께 가장 큰 이슈인 현금 경매장의 도입 입니다. 해외서버에도 경매장 시스템의 안정화가 되지 않아서 도입이 미루어졌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경매장을 오픈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빠르면 7월경쯤 게임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현금 경매장을 오픈 한다고 밝혔는데 이거 오픈 되면 게임산업 전반에 큰 파장이 있을것 같습니다.


경매장 패치 및 버그 픽스 


일반

 - 접속 시 "Error 14009"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영웅 선택" 메뉴에서 캐릭터 별로 난이도가 표시됩니다.

 - 스트리밍 다운로더가 속도 면에서 몇 가지 개선되었습니다.


업적

히드리그 에이먼을 직접 데리고 있지 않아도 파티에 속한 플레이어는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업적을 달성합니다.


4막

복제된 그림자가 던진 불폭탄이 목표에 닿기 전에 부두술사가 지속 피해(도트) 기술로 처치하면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경매장

 - 완료 항목에 있는 경매 기록에 입찰, 즉시 구입, 판매 같은 플레이어의 경매 내용이 올바른 순서로 나타납니다.

 - 같은 경매 항목을 이전 입찰가보다 더 높은 금액으로 다시 입찰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니다. "이미 자신이 최고 입찰자인 경매의 최대 입찰가를 높이면, 현재 입찰가가 자신의 이전 최대 입찰가의 상위 입찰가로 바뀝니다. 그래도 계속하시겠습니까?"

 - 완료 항목의 아이템 50개 한도에 다다른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사려고 하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반지의 선호 능력치 항목인 "물리 피해"의 명칭이 "물리 공격력 보너스 최소값"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와 방어구의 선호 능력치 항목인 "모든 피해"가 삭제되고 특정 피해 유형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상인에게서 구매한 후 착용했던 아이템도 경매장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선택한 캐릭터가 아니라 다른 캐릭터의 아이템을 판매하고자 경매장에 등록했을 때 장착 아이템이 다르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Battle.net 

-  공개 대화 목록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됩니다



디아블로3의 가장큰 문제 점으로 지적되던 커뮤니티의 궁여지책으로 로그인시 일반 채팅 채널로 자동 입장 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일반 유저들과 채팅을 하려면 찾아 들어가는게 어려웠는데 그래서 그런지 로그인이 되면 커뮤니티 채널로 자동 입장이 되도록 변경되었내요. 



클래스간 밸런싱 조정은 수도사 클래스에만 적용 되었고 부두술사 클래스의 일부 버그가 개선 되었습니다.


수도사 패치 내용


사용 기술 : 평안 (기술 룬 - 고요)

근처에 있는 아군이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되는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치유의 진언 (툴팁은 추후 패치를 통해 업데이트됩니다)

치유의 진언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자신과 아군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하는 동시에, 활성화된 뒤 3초 동안 신비로운 보호막이 자신과 아군을 감싸 피해를 일정량 흡수합니다(흡수량은 영웅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술 룬 - 보호의 은총

이름이 “보호의 은총”에서 “감화의 은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치유의 진언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적에게 피해를 주면 생명력이 회복됩니다(회복량은 영웅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두술사 버그 픽스

순간이동진을 사용하거나 장비를 교체할 때 혼령 그릇(지속 기술)으로 약화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국내 현금 경매장 도입이 불투명 하기는 하지만 기존에 현금 경매장의 도입이 승인되지 못했던 것이 사행성 조장 논란이 아닌 현금결재시 PG사가 결정이 되지 못하는 등의 시스템적인 부분으로 알려짐에 따라 국내에도 현금 경매장 도입이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로 비춰 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사는 웃고 현재 게임 아이템거래를 담당하고 있는 사이트들은 울 수밖에 없는 진풍경이 벌어 질것으로 보여 지구요. 게임 사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클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밸런싱이나 버그패치 등으로 서버점검이 종종 있을것 같은데 그럴때 마다 접속불가 현상 같은 에러를 만나게 될까봐 두렵습니다. 클래스간 밸런싱 조절이 마무리 되어야 경매장과 함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PVP시스템이 도입이 될텐데 계속 이런 식이면 곤란해요 -0-

 온라인이라는 양날의 검을 택한 블리자드.... 온라인을 선택한 만큼 좀 더 책임감 있는 운영을 기대해 봅니다.


디아블로3의 1.0.2 패치 내용은 디아블로 홈피이지 패치노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덪붙임 

1.0.2 패치 이후에 1.0.2a 추가 패치가 있었습니다. 반복 쾌스트 진행, 일명 쾌 노가다 하면서 얻는 경험치와 금화가 대폭 감소된 모양 입니다. 이제 노가다 까지 막아 버리는 군요... 반복 쾌 진행은 정상적인 플레이인데 ... 역시 빠른랩업으로 컨텐츠가 빨리 소모 되는것에 대한 불안을 블리자드도 느끼고 있는것 같습니다. 추가로 악마 사냥꾼과 마법사의 기술룬에 대한 밸런싱 조절이 있었던것 같은데 정확히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언급을 안하고 있내요.

1.0.2a에 추가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마사냥꾼

 - 연막 (기술 룬 - 자욱한 연무)

수도사

 - 천둥주먹 (기술 룬 - 혈기 왕성)

 - 치유의 진언 (기술 룬 - 감화의 은총 )

마법사

 - 마력 갑옷 (기술 룬 - 힘의 갑옷)

 

최근 흉악범 나이젤의 형편이 안 좋아져서 죽을 때 더 낮은 품질의 아이템을 떨어뜨립니다.

"죄악의 심장부: 아즈모단의 영혼 획득" 퀘스트를 다시 진행하고 얻는 금화와 경험치 보상이 감소하였습니다.

"죄악의 심장부: 성채 탑에 가기" 퀘스트를 다시 진행하고 얻는 금화와 경험치 보상이 삭제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