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PC온라인게임

디아블로3 중국 아이피 차단, 도대체 왜?

반응형

디아블로3의 중국 아이피 차단은 최선일까?


인기만큼이나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디아블로3, 잦은 오류와 서버점검 그리고 밤만 되면 벌어지는 접속불가로 유저들의 원성이 높아 질 때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이 블리자드의 서버운영능력의 시험대 같은 악몽의 주말이 될것으로 예상 되었는데, 예상을 뒤업지 못하고 여전히 접속불가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여전히 하루에 한번씩 서버점검을 진행하고 있지만 쉽게 접속불가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것은 블리자드의 대처 능력의 한계라고 밖에는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접속한 유저들은 게임을 끝낸 뒤에도 다음 접속 때 불편을 겪지 않기 위해 종료하지 않고 접속을 유지시키는 경우가 발생을 하고 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런 접속을 유지하는 유저들을 털어내기 위해  서버점검을 시행 하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을만큼 이런 일련의 불필요한 소모전과 심리전이 이번 사태를 더 크게 키우고 있지 않나 합니다. 물론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은 블리자드에 있겠지만요. 



간신히 접속불가를 뚫고 접속을해서 게임을 진행 하려고 해도 게임방을 나오게 되면 또다시 대기열을 타야 하기 때문에 불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낮시간에는 그나마 원활한대 밤시간을 쪼개서 플레이할 수밖에 없는 대다수의 유저들은 답답할 노릇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근대 알수 없는 현상들이 종종 발생하는데 친구들은 한방에 접속이 되는상황인데 저는 접속이 안되기도 하더라구요. 도무지 알수가 없습니다. )


주말이 되면서 블리자드는 공지를 하나 내 걸었는대 아시아서버가 접속이 폭주해서 접속이 안되면 미국이나 유럽서버를 이용하라는 것 입니다. 왜 아시아 서버를 증설하지 않는 것일까요? 아직 버그를 다 잡지 못해서 증설을 해도 대처가 안되서 그럴까요? 디아블로3 는 미국, 유럽, 아시아 이렇게 3개의 통합 서버를 운영하는데 지역별로 나누어진 서버중 유독 아시아에만 접속불가가 심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나라 서버는 완전히 안전한것도 아닙니다. 해외사이트를 보면 여전히 미국서버나 유럽서버에서 접속불가에 관한 불만을 토로하는 글을 볼 수 있으니까요. 우리나라와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몰리는 시간대에 그곳 서버가 좀 한산한 것일뿐... 그리고 실제로 플레이해 보면 응답속도가 잘 나오지 않아서 솔플은 비교적 괜찮지만 파티플레이를 하면 많이 느린것 같더라구요.


아시아에도 동시 출시가 되었으면 아시아 지역을 위한 서버 관리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패키지만 팔아 놓고 땡이냐는 비난이 줄을 잊고 있습니다. 이럴꺼면서 왜 꼭 온라인으로 접속해야 하게 만들어 놓았는지 말이죠.


그러면서 하나 내어 놓은 대안이 중국 아이피를 막아서 게임 접속을 원활히 하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중국에는 우리나라의 게임등급심의위원회 보다 더 악명높은 심위기구가 있는데 여기서 5월 15일 정발을 연기했고 이에 반발한 중국 유저들이 어떻게 했는지 아시아 서버로 접속을 성공했습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정발이 되지 않으면 원래 접속이 안되게 해 놓아던 모양 입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40만명 정도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 이라내요. 아시아 서버가 원래 50만 정도 까지 버틸수 있는 서버인대 중국의 서버가 준비가 되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의 서버로 몰리는 상황이라 서버가 버티지 못하고 있어서 내리는 특단의 조치로 보여 집니다. 아무래도 반응속도가 미국이나 유럽서버보다는 아시아 서버가 빠르기 때문에 인터넷 상태가 좋지 못한 환경을 가진 대부분일 중국에서는 아시아 서버로 대거 몰리는 것이겠죠.


중국아이피를 막게되면 최소한 게임에 접속도 해보지 못하고 끄게 되는 상황은 막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중국유저들 입장에서는 너무 안타까운 이야기 인거죠. 중국에도 10년을 넘게 기다린 디아블로의 팬들이 있을 텐데 아무리 정발이 되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중국 유저 입장에서는 같은 돈을 주고 구매한 유저인데 아시아의 통합 서버를 운영하는 만큼 아이피를 막는 것은 너무하는 처사라며 성토하는 글이 배틀넷 토론장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틀넷에 디도스 공격도 불사 하겠다는 글도 보이던데 배틀넷에 간혈적으로 에러가 뜨는것을 보면 아마도 디도스 공격이 시도되고 있는것이 아닐까 하내요.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비서비스 지역에서 몰려드는 유저들을 막는게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대 중국시장을 포기할 수는 없으니 뭔가 수를 내긴 하겠죠. 하지만 당장은 서비스 지역이 아닌 유저들의 피해를 막는것이 최선일 것으로 판단되어 중국 IP를 막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고 서버의 증설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중국유저들도 아예 접속을 막는것은 아니라서 미국서버로 가면 핑이 나빠지는 문제는 있겠지만 일단 미국이나 유럽 서버에서 플레이를 즐기면 진행이 가능하니 양쪽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는 조취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캐릭터가 서버간 공유가 안되니 불만 요소가 될 수는 있겠지만요. 

중국 유저에 관한 조취는 아마 중국에서 정발이 될 때 다시 논하게 될것 같은데 그 때가 되면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서버는 더 늘리게 되겠죠.


중국IP차단이 이루어 지면 일단은 플레이 환경은 쾌적해 지겠내요. 하지만 언제부터 차단에 들어갈지 등의 자세한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았고 지금글을 쓰고 있는 현 시간에도 여전히 아시아 서버는 접속불가 상태 입니다. 

하지만 친구들은 한방에 접속 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주고 있는것을 보니 IP차단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한가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