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무선인터넷 100메가 나온다는 WI-FI100, 정말 무선인터넷 100 메가가 나올까?

반응형


얼마전 김군이 소개해 드린 100메가 무선인터넷을 지원한다는 100+100의 WI-FI100 서비스를 기억하시죠?


저는 무선네트워크를 사용 하는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무선네트웍 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준이를 피해 글을 쓸때 노트북을 들고 조용히 방으로 사라져야 하는데 방안에 들어 가서 글을 쓸때 자료를 찾는다고 웹브라우저를 열었을때 한시간씩 걸리면 곤란하니까요.
예전에는 인터넷 전화기의 AP에 연결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 했는데 정말 느렸거든요. 공짜니까.. 라고 생각하면서 그런대로 버텼지만.. 너무 속도가 안나와서 LG U+에 항의도 많이 했습니다.ㅎㅎ
그래서 이 서비스를 소개 받았을때 속는셈치고 한번 해 보자! 라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는데 만족할 만한 속도를 보여 주어서 개인적으로는 참 만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 하시는 주위 블로거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도 정말 빠르다는 의견들이 많으십니다.
근대 과연 광고대로 100메가를 지원 하는지 알수가 없어서 한번 테스트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무선네트워크(Wi-Fi)과연 얼마나 속도가 지원 되나?  
속도 측정을 해 보기 전에 무선 네트웍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WIfi의 역사를 들먹이기는 머리도 아프고 복잡해 지니 자신의 네트웍이 얼마나 지원하는지에 대해서만 알면 됩니다.

WIFi는 보통 와이어리스랜 이라고 불리우며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거리 안에서 무선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 할 수 있는 규약을 말 합니다.
와이파이가 전부 같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와이파이도 기기마다 지원하는 포멧이 달라서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현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전송방식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송방식은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802.11b : 전송속도가 가장느리지만 안정성이 좋습니다. 최고 11Mbps를 지원 합니다.
  • 802.11g : 전송속도는 b에 비해 빠르지만 n에 비해서는 느립니다. 최고 54Mbps를 지원 합니다.
  • 802.11n : 전송속도가 가장 좋지만 안정성이 조금 떨어 집니다. 최고 300Mbps를 지원 합니다.
이렇듯 3가지 와이파이 전송 방식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티 기기가 얼마만큼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지에 따라 그리고 자신의 주변에 있는 AP의 종류에 따라서 전송 받을 수 있는 속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100메가를 다 쓰려면 802.11n을 지원 하는 기기와 AP를 가지고 있어야 이론적으로는 가능 하다고 생각이라도 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LG U+의 WI-Fi100 정말 100메가 지원가능?  

이녀석이 LG U+의 100메가를 지원한다는 LG U+의 AP입니다. AP는 안테나 수에 따라 조금씩 전송능력의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안테나가 3개 정도 달린 더욱 고급 모델도 있습니다. 넷북 사용자 분들 중에서는 넷북의 WiFi 능력 향상을 위해 안테나를 수동 개조 하시는 분들도 있을 만큼 안테나의 역활은 중요 합니다. 신호를 주고 받아야 하니까요.
기존 공유기는 1개의 포트만을 가지는데 비해 이녀석은 4개의 포트를 더 가지고 있어서 유,무선 공유기의 역활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뒤쪽으로 보이는 선은 다른 기기의 선입니다. 공유기 선 이라고 생각하시면 곤란해요.ㅋㅋ 사실 좀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라면 거의 선없는 세상을 만들 수도 있다고 생각 됩니다.

김군에게 있는  HP넷북, 아이폰4, 아이폰3GS 그리고 갤럭시s의 속도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아이폰 3Gs와 HP넷북은 802.11 b/g 방식을 지원하고 아이폰 4와 갤럭시s는 802.11 b/g/n을 지원 합니다.

먼저 넷북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신호 강도는 매우 높다고 나오는군요. 예전 전화기의 AP를 쓸때도 신호강도가 높다고 나오기는 했지만 매우 높음은 처음 보는군요.

다운로드 19.5MB/s 업로드 속도 16.42 MB/s가 나옵니다. HP의 넷북에 달린 렌카드의 거의 최고 수준까지 지원 하는 속도 입니다.

아이폰 끼리의 속도 테스트 입니다.
실제 지원 한다고 했던 속도 보다는 느리긴 합니다. MBS가 아니고 Mbps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 속도는 */8을 해 주어야 맞습니다. 핑을 고려 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에서의 테스트. 제가 알기로는 갤럭시S도 802.11 b/g/n를 지원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테스트 해본 속도는 그렇지 못하내요. 그래도 이전 AP를 쓸때 보다는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편 입니다.

100MB를 지원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기기의 무선랜이 802.11n을 지원해야 하고 AP역시 802.11n을 지원 해야 제 속도를 다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LG U+에서 제공하는 AP의 안테나는 무지향성 안테나 이기 때문에 어느 집안 어느 곳에 놓아도 이론적으로는 같은 속도를 보장 받을수 있습니다.
사실 100MB를 지원 한다는것은 이론적으로는 가능 하지만 LG U+의 테스트에서도 80~90MB 정도가 최고 였다고 기사님이 이야기해 주시더군요.
이전 AP는 치워진 상태라서 이전 AP와의 비교는 불가능 하지만 체감상으로 느끼기에는 노트북으로 작업하는것과 유서랜이 설치된 PC에서 작업 하는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가장 차이가 극심하게 나타나는것은 아이폰 이었는데요. 갤럭시S는 거의 인터넷을 쓰지 않고 어플테스로 쓰기 때문에 차이를 잘 못느끼지만 아이폰을 가지고 무선전화의 AP를 쓸 때는 거의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못할 지경 이었는데 지금은 너무나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무척 만족 합니다.
김군네 집이 12월에 새로 지어진 아파트로 이사 가는데 그렇게 되면 각종 선들을 다 없애고 무선만으로 멀티미디어 홈네트웍을 구축할 예정 이거든요. 다음 리뷰때 시험삼아 지금 설치해본 무선 멀티미디어 환경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의 자유를 느끼고 싶다면~~ 지금당장 WIFI100으로 갈아 타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 입니다.

이 포스트는 LG U+의 WIFI 100체험단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