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갤럭시S 와 갤럭시 U 같은 모델? 다른모델?

반응형

요즘들어 김군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관해 가장 많이 듣고 있는 질문이 갤럭시U와 갤럭시S의 비교에 관한 질문 입니다.
그간 삼성의 휴대폰이 강세를 이어 오면서 스마트폰에서도 강세로 작용 하고 있는것이 사실인 만큼 갤럭시S의 형제 모델인 갤럭시U에 관한 관심을 갖는것도 당연한 것 이겠죠.

삼성이 휴대폰에서 강점을 갖는 것은 소위 아저씨 패밀리로 통하는 40~50대의 수요층들이 있어 주어서 이기 때문 입니다. 물론 기기도 잘 만들었죠. 완벽한 스마트폰이라 말 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 매력적인 기기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고질적으로 가지는 여러가지 문제점은 이야기가 길어지니 생략..ㅎㅎ

갤럭시U가 출시된지 벌써 한달 정도가 되었군요. 그동안 별다른 마케팅도 없었던 갤럭시U가 1만여대 정도 팔렸다고 하니 괜찮은 판매량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과연 갤럭시S와 갤럭시 U는 같은 모델 일까요? 다른 모델 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갤럭시S와 갤럭시U는 거의 동일 모델이라고 봐야 합니다.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갤럭시S보다는 약간 스펙이 낮고 갤러시A보다는 업그레이드 된 모델 이라고 할까요?
갤럭시S의 관점에서 보느냐 갤럭시A의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스펙다운 모델이될지 업그레이드 모델이 될지가 결정 되는거죠..ㅎㅎ
하지만 우리나라 모바일 시장의 특성상 갤럭시S가 먼저 출시가 되었으니 다운 그레이드 모델이라고 생각해도 무방 하지만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사용법은 거의 동일 합니다.

갤럭시S,U 외관  

갤럭시S와 갤럭시U 두 모델의 앞면 사진 입니다.
어떤것이 어떤것 인지 모르겠죠? 좌측에 보이는것이 갤럭시S, 우측이 갤럭시U 모델 입니다.
이렇게 이미지만 놓고 보면 거의 차의 점이 없습니다. 센서의 위치와 전면부 카메라 위치가 다르다는것 정도?
실상 손에 들고 보면 차이가 확연해 지는데 갤럭시U에 적용된 LCD가 갤럭시S보다 작기 때문에 차이가 확 나죠.  또한 서로 다른 아몰레드 LCD를 사용 하는데 그 부분은 갤럭시S에 적용된 디스플레이가 훨씬더 밝고 선명하게 느껴 지기는 합니다.
LCD가 작게 결정된 이유는 갤럭시S의 4.2인치 디스플레이가 크고 시원시원한 감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그립감이 떨어 지게 되는데 그립감을 위해 좀더 작게 책정 되었다고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그렇더라 라는 이야기만 있을뿐..ㅎㅎ

후면도 거의 차이가 없이 크기만 다르긴 한데 갤럭시U는 화이트 모델이 있습니다. 갤럭시S의 화이트 모델도 있지만 후면 배터리 커버면 화이트 이고 나머지는 블랙, 올 화이트 모델을 구입하고 싶다면 갤럭시U를 구입해야 합니다.

갤럭시S,U 하드웨어적 차이  
갤럭시S와 U는 기본적으로 차이가 좀 있습니다.
내부 메모리가 갤럭시S는 16기가 인데 갤럭시U는 8기가,  갤럭시S는 Super AMOLED를 쓰는 반면, 갤럭시U는 AMOLED PLUS를 씁니다. 갤럭시A에 쓰인것과 같은 디스플레이 이죠.
사실 두개의 폰은 메모리와 디스플레이를 빼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그리고 갤럭시U의 스펙으로 가져 가려 했던 부분을 어찌된 이유 인지는 모르지만 스리슬쩍 상당 부분 상향 조정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아이폰4의 발매에 맞추어 갤럭시 시리즈를 전 이통사에서 발매 하려 했던 계획 때문에 견제의 차원에서 하드웨어 스펙도 약간 상향 조정 된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U에도 슈퍼아몰레드가 적용 되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아몰레드 플러스와 슈퍼 아몰레드는 화질 차이가 큰데.. 정말 아쉬운 부분 입니다.  KT에서 발매 될 갤럭시K에 관한 소식도 들려 오던데 발매가 되더라도 갤럭시U와 별반 달라 지지는 않을것 이라는 생각이 드내요.
기기의 하드 웨어적 스펙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UI나 사용법은 거의 동일 하니 김군의 책 갤럭시S 사용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생활백서를 보셔도 갤럭시U를 사용 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