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막히는 길 무작정 달리기는 이제 그만, 교통상황을 알아보는 3가지 방법

반응형
 

이제 민족의 대이동 추석도 지나가고 직장인들에게 달콤한 휴식이 되어주는 연휴는 전부 사라졌습니다..^^;;
생각했던것 보다는 막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다고 뉴스에서 나오더라구요.

해마다 명절이 되거나 휴가철 혹은 스키시즌이 되면 막히는 구간들이 꼭 있습니다. 막히는 시간을 피해서 미리미리 움직이면 되지 않느냐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게 사람맘처럼 쉬운일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무작정 차를 몰고 나가서 막히지 않기만을 기도 했지만, 요즘은 교통정보를 파악할수 있는 수단이 많아 져서 길을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 볼수도 있습니다. 막히는 길도 도로 앞 사정을 파악하고 있다면 조금은 덜 답답하게 느껴 집니다.

첫번째, 교통방송에 귀를 귀울이자  
가장 대중적이고 많은 운전자들이 애용하는 방법! 바로 교통방송에 귀를 기울이는것 입니다.
서울권을 기준으로 하면  FM 95.1에 주파수를 맞추면 교통방송을 들으실수 있습니다. 꼭 교통방송이 아니더라도 각 방송국의 FM 방송 중간중간에 교통상황을 전해 주기도 합니다.
근데 이 교통방송이란게 계속 교통상황을 전해 주는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만 잠깐 잠깐 들려주는것 이라서 답답할때도 많더라구요. 라디오 방송이다 보니 라디오 진행프로가 있어서 프로진행을 듣는 재미도 있긴하지만 교통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 하기에는 2%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두번째, 인터넷으로 교통상황을 확인하자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으로 할수 있는 일들이 참 많아 졌습니다.
출발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자기가 가는 구간의 대략의 상황을 모니터링 해 볼수 있습니다.  요즘은 무선인터넷 사용자들이 많아서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인터넷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선인터넷이 된다면 달리는 차 안에서도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 하니까 도로 상황을 잘 파악해서 막히는 구간은 우회도로를 찾아서 가면 짜증나게 막히는 구간을 피해갈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뿐만 아니라 각 주요 도로의 CCTV정보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말이죠^^
각 구간별로 비교적 정확한 도로상황을 알수 있으니 조금 덜 혼잡할때 길을 나선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짜증을 조금은 덜 낼수 있지 않을까요?^^
네이버와 다음 말고도 교통방송이나 다른 곳에서도 CCTV를 볼수 있는곳이 많지만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니 네이버와 다음이 가장 쓸만하더군요. 고속도로 같은 경우는 한국도로 공사에서도 원활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말고도 서울시내 주유 구간도 확인할수 있으니 나들이 가기 전에 한번쯤 확인해 보아도 좋겠죠?^^

또한, 각 도로별로 교통상황을 한눈에 볼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각 포털들도 깔끔한 화면과 지도를 연결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많은곳에서 써비스를 하고 있지만 각 포털과 한국도로 공사쪽이 가장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보실수 있는것 같더라구요.
다음은 요즘 한창 다음 맵 서비스로 주가를 올리고 있어서 그런지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접속한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 교통상황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더라구요. 

세번째,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자  
요즘은 예전과 달리 모바일 서비스로 할수 있는 일들이 정말 많습니다. 무작정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도 지하철 처럼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할수도 있구요. 핸드폰으로 웹브라우저 처럼 인터넷도 가능 합니다.
예전처럼 엄청난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요금제도도 많구요. 이제 곧 아이폰이 대중화가 되고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들이 대거 나온다면 그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해 지겠죠?
엘지 텔레콤의 오즈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음맵과 연동해서 실시간으로 도로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김군이 여러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바로 그 실시간 교통파악 서비스~

얼마전 오즈 서비스의 UI개선 작업이 있었나 보더라구요. 접속하니까 UI들이 깔끔하게 바뀌어 있었습니다.

서비스를 들어가서 보면 서울 주요 도로와 전국고속도로를 선택할수 있는 창으로 바뀝니다.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국도와 서울 및 주요 광역시들의 시내 도로 상황도 알아 볼수 있습니다.
한강을 지나는 각 교량들의 통행량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각종 고속화 도로의 상황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항상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기는 쉽지 않은데, 핸드폰은 거의 휴대하고 다니잖아요. 쉽고 간편하게 각 도로의 교통량을 알아 볼수 있어서 너무 좋은것 같더라구요.
서울 같은 경우는 한강을 지나는 다리들의 교통량을 알아 볼수 있어서 매번 막히는 구간은 다른곳으로 우회 할수 있도록 도와 주기도 합니다.

운전이란것이 언제나 즐겁고 편안할 수 만은 없습니다. 막히는 것을 알면서도 가야만 하는 상황들이 항상 생겨나기 마련이죠. 이럴때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교통상황을 알면 조금은 덜 답답하게 운전할수 있습니다.
막히는 구간이 어서 지나가 주기만을 기다리다 보면, 운전하는 사람도 금방 지치거든요.
각종 방법으로 도로 상황을 예측해보고 너무 길이 막히면, 장시간 운전하지 마시고 조금씩 쉬어가는 여유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