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블로그TIP!

방문자를 원하면 검색과 친해져라

반응형

방문자를 원하면 검색과 친해져라


최근 김군의 블로그에는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방문자 100만돌파, Rss100명 돌파 기념 이벤트를 하면서, RSS 정리를 들어 간것과 때를 같이하며 이웃분들이 정리가 되어간 것이 가장 큰 변화가 되겠군요.ㅎ

그러면서 갑자기 연락이 끊어진 이웃분도 계시고, 김군만 계속 방문했던 이웃분도 알수 있게 되고 ..
꼭 기브앤 테이크를 원하는건 아니였지만, 그런분들까지 매일 방문할수는 없어서 어느정도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계속 정리중.. 기준을 세운다는게 너무나 어렵기 때문에.. ^^;
그래도 자주 찾아 주시는 분들과 그날 그날 방문해 주신 분들은 꼭 찾아가 뵙고 있습니다.
이웃분들과의 소통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에 다시 풀어보도록하죠.

갑자기 이웃분의 수가 줄고, 가까운 분들이 줄어 추천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다음에 노출되는 빈도가 적어지게 되었죠.
제가 이런글을 쓸때마다 강조한것! 바로 다음의 VIEW를 잘 활용해야 방문자를 어느정도 확보할수 있게 됩니다.
포털의 트래픽을 간과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트래픽 폭탄을 맞을 만큼의 행복한 비명이 나오게 해 주는것 이거든요.
요 1~2주 간에는 전에 베스트로 걸려있던 포스트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방문자가 다음뷰에서 들어오는 방문자의  대부분.

그런대 방문자가 어느정도 평균 값을 유지하는걸 보고 신기한 생각이 들어서 분석에 들어 갔습니다.ㅋㅋ
원래 분석툴 이런거 가입만 해 놓고 한번도 재대로 보지 않았는데 처음으로 열심히 보게 된거죠.^^;


분석결과를 가만히 보면 거의 80%는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타고 들어오는게 보이실 겁니다.

* 다이렉트 : 방문자가 즐겨찾기를 통해서 방문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고 방문하는 경우입니다.
* 검색엔진 : 분석되는 검색엔진 종류는 11가지로 다음, 네이버, 구글, 야후, 엠파스, 네이트, 라이코스,
                  파란, MSN, 하나포스, 드림위즈입니다.
* 일반사이트 : 위의 2가지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가 포함됩니다

검색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주제와 포스트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보면 뭘 사든지 , 혹은 어디로 놀러 가던지 하는 행위들을 할때 무조건 검색해서 찾아보고 실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어 유입으로 사람들이 들어올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각 포털에 블로그를 등록해서 사이트가 있음을 포털에 알리고 검색에 노출되게 해줘야 하는거죠.
또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통해 검색 상위에 노출되도록 분석해 나가야 합니다. 수 많은 사이트속에서 사용자에게 선택 받기 위해서는 검색 최 상단에 자신의 글이 노출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거죠.

요즘 김군의 블로그에 남는 리퍼러 로그 입니다. 김군의 블로그의 일방문자 평균은 2천~3천 정도 됩니다.
다른 파워 블로거분들에 비하면 정말 보잘것 없는 숫자 이지만, 저에겐 참 의미 있는 숫자 거든요.^^;
그런데 그런 분들중에 80%가 저렇게 검색을 타고 온다면, 검색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각인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양질의 포스트를 기본으로 해야 그분들이 다시 와주고 제 글을 봐주고 이렇게 되겠지만 말이죠..^^;

그런데 재미 있게도 다음 보다는 네이버쪽에 유입인원이 더 많습니다.
제 블로그가 티스토리니 다음쪽에서 오는게 더 많을것 같은데 의외의 결과, 그래도 격차가 많이 줄었내요. 예전에는 검색의 유입인원의 90%가 네이버 였는데말이죠..^^;;

포털과 친해지면 이점이 많습니다.
검색어 유입이 늘고 메인에 걸리거나, 다음 같은경우는 VIEW BSET 요런데 걸려도 어느정도 트래픽 확보가 되거든요.

요즘 글을 너무 잘 쓰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김군이 설 자리가 너무 없군요..ㅋ
전 이제 검색최적화를 통한 방문객 유도를 뚫어야 할까 봅니다. 다음도 절 멀리 하는것 같으니 말이죠..ㅠㅠ
트래픽 확보는 곧 블로거에겐 명예가 되고 자신의 위치를 각인 시켜 주기 때문에 참 필요한 부분 입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글을 많은 분들이 읽어주고 사랑해 주는것이 블로거로서 살아가는데 가장 즐거운 일일 태니까요.

메타블로그나 포털을 잘 활용하면 어느정도 방문자를 확보 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많은 글들 중에서 나의 글이 묻혀 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죠. 요럴때 검색에서 들어와 준다면 더없이 좋겠죠.
검색 최적화를 통해 포털들과 친해져 보자구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