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카메라

소니 A7m3의 타임랩스와 슬로모션 비디오로 특별한 영상을 만들어보자

반응형

풀 프레임 미러리스 A7m3의 퀵 모션으로 만드는 타임랩스와 슬로모션 



소니의 팀킬 바디로 소니의 풀 프레임 미러리스 중 오랜만에 엄청 주목받은 A7m3와 지낸지도 벌써 4개월이 훌쩍 넘어가고 있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AF를 바탕으로 믿음직스럽게 바뀐 성능은 A7 1세대 모델을 주력으로 사용하던 저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의 촬영도 A7m3를 메인으로 촬영하고 있구요.


하지만 A7m3에는 이전 세대 바디에서 유용하던 플레이 메모리즈 앱 설치와 소프트스킨이 사라져서 상당히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스킨은 왜 빼버렸는지 너무 아쉽더라구요. 





하지만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기본 UI에 적용되어서 타임랩스와 함께 슬로모션 비디오까지 자연스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리모트 기능까지 전부 UI에 녹여 놓아서 사실 전 세대보다 더 UX가 좋아졌다고 할 수 있구요.





A7m3에는 기존에는 없던 S&Q 모드가 추가되어 있는데, 사실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A, S, M, P의 4가지 모드를 주로 사용하고 M 모드 정도만 사용하기 때문에 모드 다이얼에 이게 추가되어 있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빠르게 촬영하고 싶은 것만 촬영하고 싶기도 하고 보통 풀 프레임 카메라를 구입할 정도면 카메라와 사진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기 때문에 쓰던 모드만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메뉴 > 슬로우&퀵설정에서 60P와 30P, 24P의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중에서 선택하고 프레임 속도를 조절해 주면 끝입니다. 쉽죠? 120P 이상은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프레임 레이트 설정은 원하는 대로 해 주면 되는데,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수록 더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영상에서는 차이를 크게 느끼진 못하겠지만 슬로우나 빠른 영상을 만들 때는 그 차이가 크거든요.


프레임 레이트 설정에 따라 프레임 레이트보다 프레임 속도를 낮게 설정하면 퀵 모션이 되고 높게 설정하면 슬로모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퀵 모션 촬영이 타임랩스 효과를 주는 영상이 되는거구요.



매우 쉽긴 하지만 설정 방법과 샘플을 합쳐서 사용법 영상을 만들어 봤는데요. 아마 영상을 한번 보는 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샘플 영상도 있으니 어느 정도 느낌으로 촬영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구요.




S&Q 모드를 이용하면 인터벌 릴리즈를 사용하거나 플레이 메모리즈 앱을 이용해 촬영하는 것보다 더 손쉽게 슬로모션과 타임랩스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작업도 훨씬 간단합니다. 물론 타임랩스를 만들 소스를 사진으로 남기고 싶다면 인터벌 릴리즈를 사용해야겠지만 일반적인 사용에는 S&Q 모드 정도면 충분할 것 같네요. 물론 4K로 촬영할 수도 있는데, A7m3는 5K 영상을 촬영해서 4K로 크롭 해버려서 더 선명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주 쉽고 간단하니 매번 같은 영상을 찍는 게 식상하다면 슬로우모션이나 퀵모션을 이용해 조금은 특별한 기록을 남겨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