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스튜디오가 있는 아프리카 TV PC방
배틀그라운드가 FPS의 전성기를 이끌며 PC방과 PC 게임에 활력을 불어 넣었는데요. 최근에는 로스트아크와 폴아웃 76 같은 대작 PC 게임이들이 인기를 끌면서 모바일 게임에 밀렸던 PC 게임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느낌 입니다. 저도 모바일 게임보단 PC나 콘솔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 중에 한 사람이라 상당히 반가운 일이고요.
이런 고사양 게임들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갖춰져야 하는데, 최근 KT가 10기가 인터넷의 상용화를 시작하면서 BJ를 위한 오픈 스튜디오를 갖춘 아프리카TV PC방에 10기가 체험존이 구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체험을 위해 다녀왔습니다.
아프리카TV PC방이 전국에 꽤 많던데, 저는 수원에 위치한 아프리카TV 오픈 스튜디오를 다녀왔습니다. 수원의 번화가 중에 한 곳인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하고 있는데, 오랜만에 사람들이 많이 오고 가는 곳에 나가니 활기차자고 좋더라구요.
생긴지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는데, 생각보다 입구나 간판이 눈에 잘 띄게 화려하지는 않더라고요. 조금 더 눈에 잘 띄게 해서 차별화를 주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잠실점은 입구부터 아프리카TV의 로고로 되어 있던데 지역마다 조금씩 틀린 듯.
입구부터 깔끔하게 되어 있고 배틀그라운드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대형 프라이팬이 반겨 줍니다. 아마도 아프리카 TV가 PUBG 리그를 후원하는 등 다양하게 E-sports 후원사로 활동하고 있어서 그런지 이런 비즈니스에 강한 듯.
시스템도 깔끔하게 갖춰져 있고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시스템 컨디션도 최상~ 관리도 철저히 하는 것 같던데, 키보드마다 커버가 씌워져있고 물티슈 한 장씩 놔주는 센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심하게 배려 받는 느낌.
가장 맘에 들었던 건 칙칙한 다른 PC방과는 다르게 깔끔하고 밝은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해두고 있어서 아주 좋더라구요. 좌석 간의 거리도 넓고 쾌적한 곳이라 게이머들에게는 상당히 인기 만점일 듯. 우리 동네는 왜 이런 거 안 생기나 모르겠네요.
총 130대의 매장이라 매장 자체의 규모는 준수한 편인데, 화이트톤으로 인테리어를 해 두고 있어서 답답하지 않고 여성분들도 좋아할 것 같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전용 PC방답게 PC 사양도 상당히 높아서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
매장은 'ㄱ' 자 형태로 되어 있는데요. 한쪽 코너에 KT 10기가 ZONE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바닥에 KT 10 기가 ZONE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보이죠?
10기가 존은 따로 전용 공간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자동문으로 열리는 전용 공간에 10개의 좌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벌써부터 자리를 꽉 매워주고 있더라고요.
10기가 존을 위한 구성은 아니었던 것 같긴 하지만 이곳에는 싸이오닉 커스텀 수냉식 PC가 설치되되어 있고 로지텍 게이밍 마우스와 기계식 키보드까지 깔끔하게 게임을 재밌게 즐기기 위한 하드웨어가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헤드셋도 로지텍 게이밍 기어가 갖춰져 있고, 10기가 랜의 사용을 위한 10기가 비트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구요.
아프리카TV PC방이라 BJ 방송을 위한 시스템만 갖춰진 게 아니라 그냥 일반 PC방이랑 같습니다. 런처도 게임들을 잘 정리해둔 전용 커스텀 런처를 설치해두고 있어서 상당히 편하고 좋더라구요.
옆 좌석에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유저 여러분이 계시던데 여기서도 로아의 높은 대기열 벽을 뚫지는 못하는 듯...ㅋㅋㅋ 오늘 점검하면서 서버를 증설했다고 했는데, 직접 들어가 보니 최고 혼잡 시간대에도 대기열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거의 1/10 수준.
기본적으로 게임들이 거의 설치되어 있고 최근에는 PC방에도 스팀의 인기 게임들은 거의 설치를 해 두는 편이라 게임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하기는 좀 어려웠는데요. 패치하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빠르다는 것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스팀 게임들도 20~30GB 넘는 게임들이 많은데, 몇 게 다운 받아보니 최고 1GBps 정도까지 속도가 나와 주더라구요. 하지만 아직까진 10기가의 최고 속도까지는 확인할 수 없었는데, 아무래도 이런 게임사나 클라우드 서버가 아직은 10기가를 제대로 지원하는 장비를 쓰지 않아서 일 듯 싶습니다.
KT에서 기가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다음 세대로 넘어 오기까지 얼마 걸리지 않았으니 금방 10기가 인터넷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대중화되겠죠?
안정적이고 빠른 KT 기가 인터넷의 장점을 잘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면 인 게임에서 안정적인 반응과 최저의 지연속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빠른 판단과 움직임을 보여야 하는 상황에서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네트워크는 상당히 크게 다가옵니다.
특히 FPS 같은 경우는 적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바로 대처해야 하는데, 같은 사양이라면 아무래도 네트워크 속도가 빠른 쪽이 유리합니다. FPS가 아니라 MMORPG의 경우도 사람이 몰리면 네트워크 때문에 렉이 생기기도 하는데, 대응 폭이 큰 10기가 인터넷이라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죠? 장비 떨궜다고... 이불킥 하는 일이 사라질 듯...ㅋㅋㅋ
또 이곳에는 BJ를 위한 오픈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지역 내에 꿈을 가진 BJ들의 발굴을 위해 무료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예약만 하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데, 인터넷방송 전문 회사답게 장비도 잘 갖춰있고 완전 편해 보이더라고요. 독립적인 룸으로 되어 있어서 나중에 저도 유튜브 채널이 좀 자리 잡히면 한번 스트리밍 하러 와봐야겠어요.
오픈 스튜디오 외에도 최대 12명이 이용할 수 있는 E-Sports 룸이 있어서 소규모 대회도 열 수 있고, BJ 룸에서 방송하면 PC방 내에서도 볼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기도 좋습니다.
가격은 50분에 1천 원으로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단순히 PC방을 넘어 방송과 시청이 동시에 이뤄지는 소통 공간으로 활용에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설도 깔끔하고 너무 좋더라고요. 거기에 10기가의 안정적인 인터넷을 제공하는 KT 10기가 존이 따로 있으니 조금이라도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라면 아주 환영할만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대용량 파일의 다운로드에서는 10기가 인터넷을 크게 체감하진 못했지만 인 게임 상황에서는 빠른 로딩과 응답속도 등 충분히 강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어서 빨리 10기가 인터넷도 대중화가 되면 좋겠네요.
함께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KT 멤버십 포인트 사용 혜택 가이드 더블할인 미샤 할인 추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