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베가스 MP4 파일 랜더링 오류 날 때 해결 법

반응형


유튜브 영상 MP4로 만들어 보자



요즘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크리에이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신을 드러내고 끼를 발산하기 좋아하는 시대라 이런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생겨 나는것 같습니다. 하다보면 재밋기도 하더라구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렌더링 이라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베가스를 이용하면 WMV나 MP4 파일을 많이 사용 합니다. 영상 품질 이야기를 풀면 좀 길어 지는데, WMV로도 충분히 좋은 화질을 뽑을 수 있지만 손이 많이가고 용량도 커지더라구요.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기본 포멧이 있는데 거기에도 MP4로 H.264를 권장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 봤는데, H.264 코덱의 MP4 파일이 용량도 적고 화질도 괜찮더라구요. MP4는 기본으로 H.264코덱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니라면 알려주세요.





베가스에서 MP4 파일로 렌더링 하려고 할 때 이런 오류창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저는 이것 때문에 굉장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든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딱히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었는데, 세팅에 따라 많이 달라서 그럴 듯 싶습니다. 


아주 우연치 않게 어의없이 해결 되긴 했는데, 이 방법이 누구나 다 적용 되진 않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해결 되리라 생각 되구요. 





먼저 랜더링 포멧 선택 창에서 원하는 포멧을 선택하면 하단에 Custem... 이게 활성화 되니 요걸 눌러 주세요.





그럼 세팅을 바꿔 줄 수 있는 팝업을 보게 되는데, 하단에 보면 Video 탭 하단에 보면 Encoder mode라는 것이 보일 겁니다. 그럼 이걸 선택해서 Render Using CPU Only... 로 바꿔주세요. 그런 다음 렌더링을 하면 끝~ 쉽죠?




사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는데 베가스와 GPU의 충돌 때문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요렇게 하면 깔끔하게 랜더링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꺼에요~ 


이게 안되서 계속 WMV로 렌더링 했는데, 용량도 큰 편이고 고질적인 색번짐도 있어서 아쉬웠는데 이제 해결 봤네요. 이것말고도 렌더링할 때 색이 튀는 문제도 있었는데, 그건 프로젝트를 8비트로 설정해서 해결 봤습니다. 32비트는 나중에 영상을 더 공부하고 사용해야할 듯... 8비트도 크게 문제 없어요.


크리에이터가 되기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참 많죠? 장비 세팅부터 영상 편집까지 참 할일이 많은데 저도 이제 갓 새내기로 유튜브 영상들을 만들어 보고 있는데 어렵기도 하고 장비 선택이나 사용이 쉽지 않습니다. 제가 직접 만들어 보면서 겪은 이야기들도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군의 유튜브 채널(링크)에도 놀러와 주시고 도움이 되시면 구독과 좋아요도 부탁 드려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바의 배너나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