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스마트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카카오프렌즈를 스피커로 만나다

반응형

카카오 프렌즈를 담은 KaKaomini 라이언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후기


스마트를 담은 인공지능 스피커. 이름부터 거창하지만 사실 인공지능은 우리 곁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 더욱 거창하게 느껴지고 있지만 가볍게는 선호하는 음악을 찾아 주는 것부터 집안 전체를 케어하는 홈 스마트 시스템까지 이제 우리에게 낯설기만 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카카오에서 만든 인공지능 스피커인 카카오미니는 카카오의 서비스와 음원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의 인공지능 어시스턴트입니다. 이런 인공지능 어시스턴트 제품군 중 인공지능 스피커가 많이 출시되는 이유는 가장 쉽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겠죠.

 

어렵고 지루한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고 귀엽고 깜찍한 카카오 프렌즈가 함께 하는 카카오미니 (KaKaomini)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 후기를 통해 카카오미니의 특징을 한번 알아볼까요?

 

"

취향저격 디자인 카카오미니

"


카카오미니는 사이즈가 상당히 작습니다. 작은 사이즈와 모던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집안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립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모던함과는 거리가 있지만 스피커 자체의 하나의 악세서리처럼 되면서 사용자의 선택지를 제공하는 거죠.

 

 

캐릭터 모양을 본따 만드는 대신 카카오 프렌즈의 캐릭터가 제공되고, 카카오미니 뒷면에 자석으로 부착됩니다. 마그네틱을 이용하는 악세서리는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스피커도 있지만 사실 제 취향은 아니더라구요. 그냥 볼 때는 예쁘고 귀엽게 보이기도 하지만 오래 보면 질릴 듯... 하기도 하고 좀 더 심플한것이 인테리어에도 좋으니까요.

 

 

카카오미니는 라이언과 어피치의 2가지가 판매되는데, 카카오프렌즈가 워낙 IP가 좋아서 상당히 귀엽습다. 대롱대롱 매달려 살짝 훔쳐보는 라이언의 모습은 꽤 귀엽더라구요. 뒤에서 봐도 넘 귀여워서 책상 위의 포인트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
카카오미니의 시작

"


카카오미니는 헤이카카오 앱과 연동해 사용합니다.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없으니 앱에서 설정을 해 주는거죠.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계정으로 연동하면 되니 빠르게 설정하면 1분도 안걸립니다. 풀컬러 LED가 있어서 인터렉션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어서 보기도 좋더라구요. 매우 심플~


카카오미니는 음원 서비스로 멜론(Melon)을 사용합니다. 멜론 이용권이 없어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려면 멜론 서비스 가입을 하는게 좋겠더라구요. 설정할 때 서비스 가입이나 이용권 등록을 할 수 있는데,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1분 미리 듣기만 가능하지만요.

 


카카오미니가 블루투스 스피커의 역할은 하지 않지만 AUX와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해서 외부 스피커를 통해 더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 Full-Range Driver / 2" Passive Radiator를 사용하고 기본 출력이 7W나 되기 때문에 집안 사용은 넘칠 정도네요.

 


뒤쪽에 케이블을 위한 홈이 있어서 케이블로 걸리적거리고 케이블이 덜렁 거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USB 연결이 가능해서 스마트폰 충전을 할 수도 있구요. 작지만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죠?



음질도 상당히 좋아서 꽤 만족할만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추후 블루투스 출력 기능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더욱 활용 범위가 넓어지겠네요.



"

우리 가족의 작은 친구 카카오미니

"


이런 인공지능 스피커들이 그렇듯 'hey 카카오' 라고 부르면 명령을 받아 들일 준비를 합니다. 몇 가지 다른 명령어를 앱에서 선택할 수도 있는데, 나중에는 자신의 원하는 호출 명령어를 지원하면 좋겠네요.




카카오 미니의 상단에 있는 4개의 마이크를 이용하는 4Mic System 으로 호출 명령어는 꽤 잘 알아듣는 편입니다. 멀리서도 잘 알아듣는데, 주변이 너무 시끄러우면 잘 안되긴 하더라구요.




와이프는 주방에서 일할 때 손을 대지 않아도 음악을 듣거나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는 등 활용할 수 있으니 좋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목소리만으로 제어하는 게 처음에는 좀 어색하지만 하다 보면 정말 편하더라구요.




우리 아이들은 요즘 카카오미니와 대화하는 재미에 푹 빠졌는데, 완벽하게 자비스처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아니지만 대화를 주고받으니 좋아 하더라구요. 울 아드님은 꼭 자기 전에 잘 자라고 인사 합니다....ㅎㅎㅎ


보통 이런 인공지능 스피커는 정해진 명령을 수행하는대 반해 카카오 미니는 간단한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더 좋은 것 같아요. 동물 스무고개 등의 게임을 할 수 있고 인물검색도 지원서 학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미니와 놀자

"

 

<카카오미니의 일반 활용>

 

일단 기본적으론 음원에 대한 활용이 가장 크겠죠? 그냥 단순히 음악 틀어줘~ 라고 하면 재생목록에 기반한 선호 리스트를 플레이합니다. 그냥 생각없이 막 던져도 좋고 발라드나 조용한 음악 틀어줘~라는 명령을 해도 척척 알아서 들려줍니다. 


이 노래 알람으로 설정해줘~ 라고 하면 듣던 노래를 알람송으로 대체하고 바로 알람을 설정해 주기도 합니다. 

 

 

<카카오미니로 동화듣기>

 

물론 아이들을 위한 동요나 동화도 들려주기 때문에 잠 잘 때 틀어주면 좋아 하더라구요. 물론 편안한 잠을 위한 자장가를 틀어줘도 좋구요.

 


음악뿐만 아니라 라디오나 팟캐스트도 틀어 주는데, 카카오 미니로 듣는 김생민의 영수증은 정말 꿀 잼~ 근대 요즘 광고가 많이 붙었더군요. 흠흠...

 

 

볼륨 컨트롤도 스마트하게~ 음성으로~ 단순히 업/다운이 아니라 볼륨 5로 맞춰줘~ 이렇게 해 주면 쉽게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미니에는 4개의 버튼이 있는데, 굳이 버튼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불편하지 않더라구요.

 

 

가벼운 대화도 가능해서 아무 말 대잔치도 할 수 있으니 혼자 놀기에도 좋습니다. 동전 던지기도 할 수 있고(앞/뒤가 소리로 나옴), 독도는 누구 땅이야 이런 질문을 던져도 센스 있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영화 명대사 인식도 가능하니 한번 해 보세요. 완전 꿀 잼...ㅋㅋㅋ

 

 

가벼운 정보 검색도 가능한대, 날씨는 물론 환율, 운세, 주식, 로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포털의 서비스이니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 것이겠죠? 세계 시간도 알 수 있어서 요즘 해외에 관심 많은 우리 아드님이 종종 물어보고 있습니다. 


 

<카카오미니로 뉴스&날씨듣기>

 

물론 뉴스도 들려주는데, 연합뉴스와 SBS 그리고 스브스뉴스에서 매일매일 제공하는 뉴스가 음성으로 제공되고 '연예뉴스' 처럼 원하는 분야만 콕 찝어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날씨도 알려주니 바쁜 아침 시간에 활용하기도 좋더라구요.

 

 

<카카오미니로 카카오톡하기>

 

카카오미니가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와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카카오톡을 음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볍게 말로 하면 원하는 상대에게 보내지는데, 정말 편하더라구요. 음성인식률도 좋은 편이라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메모를 활용할 수도 있는데, 음악을 듣다가 메모하거나 오늘의 뉴스나 환율 등 원하는 것을 메모하면 자신에게 보내는 카카오 메시지 형태로 저장됩니다. 원래 카카오톡에도 일정관리나 이런 기능들이 있는데, 사람들이 잘 모르더라구요. 

 

 

이런 다양한 서비스들이 각각 따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연계할 수 있는 것들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듣는 음악 친구에게 보내줘~ 와 같은 명령을 할 수 있는데, 카카오톡을 가진 카카오미니만의 장점이겠죠?

 

 

지금은 지원하지 않지만 추후 카카오 택시같은 카카오의 서비스들과 연계해서 금융, 키즈, 스마트 홈까지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하니 카카오미니의 활용성은 단순히 음원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 개인비서의 역할까지 충분하게 소화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영화에서 보는 인공지능 만큼 많은일을 처리할 수는 없겠지만,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면 곧 음성으로 모든 것을 제어하는 날이 오겠죠? 자비스만큼 똑똑하진 않지만 카카오 미니를 써보면 매번 스마트폰을 들고 찾아야 하는 번거로운 일들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실제로 써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매력적이더라구요. 디자인도 깔끔하고 사운드도 훌륭한 편이라 TV와 연계해서 영화까지 컨트롤하게 된다면 개인적으론 더할 나위 없을 것 같기도 하구요.

지금 글로 설명한 기능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일들에 활용할 수 있으니 집안에 하나 들여두면 세상 참 좋아졌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될듯합니다. 카카오미니는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가 가지지 못한 카카오톡이라는 막강한 지원군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인공지능 스피커라 생각됩니다.



- 상기 제품을 소개하며 카카오로부터 제품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