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카메라

가성비 좋은 전천후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5100

사진 입문자를 위한 엔트리급 미러리스 카메라 A5100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로 사진 촬영이 손쉽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여기저기서 사진을 담는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죠. 하지만 카메라가 가진 장점을 뛰어넘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추억을 더욱 생생하게 담으려는 사람들은 카메라 구입을 고민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크롭바디의 DSLR이 보급기로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미러리스 카메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볍게 사진을 즐기기에는 미러리스만 한 게 없기 때문이겠죠. 여행의 기록을 스마트폰으로 남기기엔 왠지 부족해 보이니까요. 미러리스 하면 소니가 독보적인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데, 모델이 꽤 많아서 선택이 쉽지 않기도 합니다.



사진 입문자 이거나 천천 후로 사용할만한 미러리스를 찾는다면 A5100을 추천할 수 있 을것 같은데요. A5100은 소니 미러리스 보급의 1등 공신인 NEX-5의 후속으로 Nex-5 중에서도 NEX-5T의 후속기라 할 수 있습니다.



A5100가 보급기이긴 하지만 중급기 이상의 성능을 담아내면서 다나와나 에누리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꾸준히 Top3에 랭크될 만큼 아직도 인기가 높습니다.



<A5100으로 촬영한 샘플 사진>


A5100 보다 상위 기종인 A6000이 먼저 발표되었는데, A6000의 뛰어난 AF성능과 연사 능력을 그대로 이어받았지만 보급기라는 장점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만나 볼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A5100은 한 손에 쏙 들어올 만큼 작고 가벼운 바디가 인상적인 카메라입니다. 무게는 겨우 220g 밖에 되지 않는대 우리가 즐겨 먹는 바나나 우유보다도 가볍습니다. 커다랗고 무거운 카메라가 부담스러운 여성분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구요.



카메라는 휴대성이 좋아야 편하게 사용하게 되는데, 무게가 가볍고 사이즈가 작으니 가볍게 들고 다니며 사용하기 좋습니다. 요즘 블로그 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블로그용으로 활용하기도 좋죠. 저도 미러리스를 주로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DSLR을 들이대기보단 미러리스로 촬영하는 게 거부감이 덜 드는지 촬영하기가 수월 하더라구요.



<A5100으로 촬영한 샘플 사진>


어차피 A5100도 크롭바디에 들어가는 센서와 같은 크기의 센서라 디테일이 떨어지지 않거든요. 흔히 선호하는 뒷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주는 아웃포커스 사진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샘플 사진 보고 있으니까 빨리 따뜻해져서 사진 찍으러 나가고 싶네요.



렌즈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초슬림 파워 줌 렌즈(SELP1650)이라 부피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기존 18-55 번들렌즈의 반 정도 크기에 무게는 40%나 덜 나갑니다. 전동 줌이라 동영상 촬영할 때 특히 좋은데, 기존 렌즈처럼 줌링을 사용할 수도 있고 캠코더 방식의 전동 줌 레버도 지원 합니다.



180도 돌아가는 플립 LCD를 가지고 있어서 셀카 촬영에도 좋습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만한 기능이죠? 그립을 잡고도 한 손으로 가볍게 들어 올릴 수 있고 전면을 향해도 가볍게 줌을 조절할 수 있어서 편하고 빠르게 셀카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스킨이 적용되어서 뽀사시한 사진을 만들어주니 여성분들은 좀 더 돋보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 모델중 한명이 이하늬씨 인가요?^^



물론 성능도 빠지지 않는데, 프레임의 거의 전체를 커버하는 179 포인트의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 25포인트를 가지고 있어서 빠르고 정확한 AF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급기 중에선 뛰어난 AF 검출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빠르게 잡아주는 편이구요.



<A5100으로 촬영한 샘플 사진>


최대 75장까지 촬영 가능한 초당 6연사를 지원해서 연사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는 AF와 연사 촬영을 잘 활용하면 인생 샷을 건질 수도 있는데, AF 포인트가 넓어서 움직이는 아이들의 모습도 놓치지 않고 잘 잡아 줍니다.



LCD가 터치스크린이라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는것도 큰 장점 이네요. 0.07초의 터치 AF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상당히 빠른데, 터치와 동시에 촬영이 되는 AF&터치 셔터도 지원합니다. 음식 사진 찍는다고 뷰 파인더를 보면서 촬영하긴 좀 불편해서 요리나 맛집 블로거분들에게도 편리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모두 언급하진 않았지만 A5100은 이것 말고도 다양한 기능과 기본기가 충실한 카메라입니다.

A5100은 NEX 시리즈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대다 터치스크린까지 지원돼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과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지션은 보급기이지만 성능은 중급기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거든요. 상위 기종들이 많아서 그런지 가격대도 꽤 저렴한 편인데, 출시 시점보다 지금은 더 저렴해서 여행이나 가족을 위한 카메라로 구입하기에 딱 좋습니다.

블로그, 여행 혹은 일상을 담는 엔트리 모델로 A5100은 좋은 선택이 되어 줄 것입니다.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