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예준이 육아일기

임산부 지원 혜택으로, 병원비를 절약해 보세요~

반응형

임산부 지원 혜택으로, 병원비를 절약해 보세요~

세상에 태어나서 한 생명의 부모가 된다는것.
정말 해보지 않은 사람은 느낄수 없는 그런 행복감 입니다.

어제 쇼파에 앉아있던 와이프가, 애기가 계속 움직인다고 하더군요.
가까이 다가가서 배를 물끄러미 보고 있는데, 애기가 툭툭 치는게 눈으로 보이더군요. 발로 차는 것인지 .. 잘 알수는 없으나 틀림없이 무언가로 뱃속에서 밀고 있는게 잠깐 잠깐 보이는 거에요.
얼마나 신기하던지.. ^^

아직 철없는 김군이, 철닥서니 없는 아빠가 될 생각을 하니 좀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곧 우리의 아이가 세상에 나와 준다고 생각하면, 마냥 즐겁기만 하답니다. ^^

이제 첫 아기라서 이런저런 경험이 없는 김군은 잘 몰랐지만, 생각보다 임산부가 해야 할 검사가 많더군요.
먹어야 할 것들도 많고.. 모든일에 그렇듯이 임신도 돈이 듭니다.^^;
조금씩이라도 아낄수 있다면 좋겠죠?
작년말 12월에 시작된 건강보험 공단의 고운맘 카드,
시행 몇일후 병원을 찾은 김군부부는 한무리의 은행직원들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바로 국민은행 직원들이지요. 병원에 와서 직접 신청을 받아가는데 신청서에 전부 신용카드로 체크가 되어 있더군요. 잘 설명도 안해주고 그냥 작성만 하면 된다하고.. 김군부부는 신용카드 필요 없으니 체크카드로 만들어 달라고 하니까, 반응도 시큰둥해지고 잘 응대도 안해주더라구요..살짝 기분나빳어요.
김군의 동내에는 신혼부부가 많은 편 입니다. 임산부도 자주 눈에 띄고 해서 이런 해택들을 잘 알고 있을줄 알았더니, 주위에 있는 부부들 중에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날 병원에 와서야 이런 혜택이 있다는걸 설명을 듣고 신청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는 마음에 한번 체크를 해 볼까 합니다.

고운맘 카드는 3종류 라고 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그리고 바우처카드 ~
바우처 카드는 김군도 생소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더군요. 바우처카드는 일종의 기프트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체크카드랑 비슷하지만 기프트 카드처럼 딱20만원만 넣어저 있고 쓰고나면 버리는 카드에요.
원래 바우처 카드도 일반인에게 모두 발급해 줬었는데, 실적에 눈이 먼 국민은행에서 신용카드 아니면 체크카드로 만들고 신용거래가 어려운 신용불량이신분이나 기타 카드를 만들수 없는 사람들에게만 바우처 카드를 만들어 준다고 하더군요. 시행 초기에 바우처 카드로 만드신분들을 제외하면 더이상 바우처 카드로는 발급은 불가능 할것 같습니다.직원에게 얘기를 잘 하면 만들어 줄수도.. ^^;;

요즘 보건소는 정말 좋더군요.
일반 병원 저리가라하는 시설을 갖춘곳도 많구요.
보건소 에서 지원해 주는 것도 많습니다.
보건소 마다 조금씩 다르니 주소지 보건소에 문의 하시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지원하는것을 보면 철분제를 공짜로 줘요. 저희 보건소는 2달분씩 주더군요. 16주 이상 되시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시면 받을수 있습니다.
신분증과 산모수첩을 지참하세요.

또한 트리플 검사라고 해서 아이의 기형이나 이상을 검사하는것이 있는데 1차,2차 2번 하거든요. 1차는 자비로 해야하고 2차만 지원 하는것 같아요. 보건소 자체적으로 하는곳도 있는것 같던데, 보통은 바우처를 줘서 관할 병원에 검사 받을때 함께 제시하시면 됩니다.

산모 도우미 서비스 라는것도 있는데요, 월평균 소득 1,853천원(4인가구 기준)이하 출산 가정(유산 및 사산 포함)에 대하여 2주(12일) 동안 산모도우미를 파견하여 산모/신생아 관련 가사활동을 도와드립니다.
구비서류는 건강보험카드(4인미만), 산모신분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산모수첩, 계좌번호 입니다만, 지원기준이 있으니 잘 알아 보셔서 준비하시면 될듯 싶습니니다.

애기를 낳을때 병.의원이나 조산원이 아닌 곳에서 출산을 하신 경우에는 건강보험관리공단 지사에 신청하시면 25만원을 출산비로 지급해 주는 제도도 있구요.

임산부와 영유아 플러스 사업이라고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하여 월평균 소득 254만원(4인가구 기준)미만 가정의 영양평가를 실시하여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최장 1년간(영유아는 연장 가능) 영양교육(월2회)을 실시하고 식품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각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사업들이 많이 있으니 손품(?)을 좀 팔면 많은 출산지원시책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직은 미흡하고 눈에 차지 않는 그런 지원들 뿐이지만, 이런것들이 출발점이 되서 점점더 좋은 지원책들이 나와 주겠지요. 그래도 직접 도움이 되는 몇가지는 공통으로 지원하니 빼먹지 말고 챙겨 봅시다 ^^

국민은행 고운맘카드 안내 홈페이지 : http://kbcard.kbstar.com/quics?asfilecode=5023&_nextPage=page=B007458&cc=b004368:b005358&solicitorcode=7030024000&cooperationcode=9100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시책을 알수 있는 임신,출산,육아 포털 아가사랑 : http://www.aga-love.org/

보건소 대표 홈페이지 : http://chc.mohw.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