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음향기기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자유로움, LG 스마트오디오 NP8340

반응형

LG 스마트오디와 함께하는 스마트오디오 라이프,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무선의 장점을 모두 호로록

 

 

예고 해 드렸던것과 같이, LG전자의 스마트 오디오를 김군이 가지고 돌아 왔습니다. 지금까지 블루투스 오디오나 도킹오디오는 참 많았는데, 와이파이 오디오는 많이들 생소할 것 같습니다. 이미 도킹오디오와 블루투스 오디오시장은 포화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 LG 스마트 오디오는, 뮤직라이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줄만한 물건일지 한번 차근히 알아 봅시다.

 

 

김군이 리뷰할 스마트 오디오는 NP8340의 스마트 오디오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작은 녀석 입니다. 출력이 30W정도로 가정용으로는 크게 손색없는 녀석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는 이정도 사이즈가 부담없고 좋네요.


신형 사운드바와 연결하면 여러개의 유닛을 가진 홈씨어터로의 변신도 가능 합니다. 이제 블루투스는 가고 와이파이 오디오가 대세~

 

와이파이가 되면서 가지는 장점 중에 하나는 바로 고음질음원을 무선으로 재생할 수 있다는것 입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무선연결 기술이 블루투스인데, 아무리 APT-X를 지원한다고 해도 아직까지 고음질의 무손실 하이파이 음원을 들을경우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와이파이를 지원하다 보니 공간의 제약이 블루투스보다는 적어서 컨트롤 할 수 있는 범위가 확실히 넓어 집니다.

 

 

박스에서 전부 꺼내 보았는데 참 단촐하네요. 무선을 기본으로 하는 녀석이라서 그런지 랜케이블 하나 없이 깔끔합니다. 2대 이상 연결하려면 LAN 케이블이 꼭 필요한데 하나 넣어 주시징..ㅎㅎㅎ

 

 

재질은 스틸재질이라서 상당히 고급스럽고 책상이나 거실 어디든 놓아도 무난한 디자인 덕분에 인테리어에 대한 제약도 거의 없습니다. 정말 어디든 잘 어울리더라구요. 대신 휴대용이 아니라는 사실은 꼭 기억해 두시길~ 음질을 위해서 인지 묵직함을 더하고 있더군요.

 

 

기본적으로는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녀석이지만 블루투스도 함께 지원합니다. 와이파이만 된다면 좀 아쉽겠죠? 이녀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LG전자의 스마트오디오 앱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블루투스가 되야 스마트폰의 다른 연결도 지원이 되니까요.

 

 

저는 일할 때 라디오를 주로 틀어 놓고 일하는 편인데, 와이파이로는 전송이 되지 않으니 블루투스가 되지 않으면 상당히 불편해 집니다.

 

물론 이녀석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 합니다. TunIN 과 Deezr의 2가지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제가 원하는 방송은 없더라구요. 물론 저작권 이슈가 있어서 기본적으로 탑제하지 못한것은 알겠는데, 좀 아쉽더라구요. LG 스마트폰에 보면 라디오 어플을 기본 탑제하고 나오는 스마트폰들이 있는데, 여기에 접목 시키지 못할까요?

 

 

모든 버튼은 터치 버튼 입니다. 가운데 있는 동그란 부분이 전원 이구요. 볼륨도 터치를 이용하는데, 누르는 방식이 아니라 업/다운 위치로 다이얼을 돌리듯 스르륵 돌리는 방식 입니다. 요거 아주 재밋기도 하고 빠르게 조절 되니까 좋더라구요.

 

 

NFC태그를 지원해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 태그하면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스마트오디오 어플을 실행한 상태에서는 와이파이 오디오로 연결 됩니다. 이게 좀 헷갈리기도 하는데,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을듯?

 

 

밖에 있다가 집에 돌아와서 태그 하면 바로 연결 되는데, 꼭 스마트 오디오 어플을 실행한 화면 상태로 태그 해 주어야 합니다. 그냥 집에 돌아와서 스르륵 연결해 주고 싶은데 그건 안되나 보네요.

 

전면 커버는 마치 직물 스피커 전면 커버와 같은 느낌의 스틸 커버 입니다. 튼튼하기도 하고 바디와 일체감이 있으니 디자인적으로도 좋은 선택인듯. 우리 아이들은 아빠 물건을 가만 두는 법이 없는데, 튼튼하게 책상위를 지켜 주겠네요.

 

뒷면에는 전원과 와이파이 버튼 그리고 추가로 스마트 오디오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무선연결을 지원하지만 LAN단자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 1대만 사용할 때도 유선으로도 연결이 가능 합니다.

 

자~ 이제 스마트 오디오를 한번 설치 해 봅시다~ LG 스마트 오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오디오 앱을 통해 무선연결을 설정 해 주어야 합니다. 설치는 아주 쉽습니다.

 

 

뒷면에 있는 와이파이 버튼을 누르면 전면에 있는 LED가 화이트와 레드로 점멸 합니다. 연결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죠.

 

 

1차로 연결이 되면 스마트 오디오의 연결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요즘은 아무래도 선이 없는 와이어리스 라이프가 대세이니 무선으로 연결해 주는게 좋겠죠?

 

 

무선연결을 선택했다면, 공유기의 패스워드를 입력해주고 잠시 기다리면 스마트오디오가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 되면서 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이제 기본적인 연결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아주 쉽죠?^^

 

 

자신의 선호 음악을 설정해 주면 라이브러리에서 추천음악을 뽑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녀석은 와이파이에 연결 된 태블릿이나 다른 스마트폰의 음원을 모두 불러와서 라이브러리 화 시킬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이 아니라도 모두 불러와서 재생 시킬 수 있습니다.

 

  

 마트 오디오 앱 메인에서 취향을 반영한 추천곡들을 보여주기도 하고, 무드 스테이션 기능으로 그날 그날의 기분이나 분위기에 따라서 추천음악들을 골라 주기도 합니다. 매번 순차적으로 음악을 듣는것 보다 자신에게 맞게 음악을 들을 수 있으니 조금은 새롭게 선곡이 가능 하겠죠?

 

 

어플을 통해서도 스마트 오디오의 볼륨 조절이 가능 합니다. 볼륨 조절은 상당히 세밀한 편인데, 조금만 올려도 사운드가 상당히 큽니다. 30W의 출력이나 작은 방이나 거실 정도는 충분히 울려줄 정도구요. 울림통이 커서 그런지 사운드가 꽤 괜찮지만, 베이스 특화나 이런게 아니라 사운드는 상당히 플렛한 편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사운드로 효과를 줄수 있도록 마련이 되어 있긴 하지만 선택할 수 있는게 그렇게 많지는 않네요. 2대 이상의 스마트 오디오를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양쪽의 벨런스를 나눠줄수 있습니다. 2대가 연결 되면 한쪽에는 L 사운드를 다른 한쪽에는 R사운드 이렇게 나눠서 내보낼 수 있구요.

 

 

한가지 주의 할 점은 음원을 직접 끌어다 쓰는 방식이라 스마트 오디오로 플레이 하는 동안 스마트폰에서 플레이를 하면 스마트폰에서 플레이가 동시에 됩니다. 스마트 오디오로 전송이 되지는 않지만 주의는 해야 겠죠? 듀얼 플레이가 되니 더 좋은가요?ㅎㅎ 자신의 스마트폰은 그냥 라이브러리로 쓴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려나요?

 

 

블루투와 와이파이의 전환은 어플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오디오 앱을 끄고 하드웨어적으로 연결 하려고 하면 번거롭게 되니 차라리 이렇게 펑션을 바꿔 주는게 편하더라구요.

 

 

타사 휴대폰은 모르겠는데, LG G3 캣식스의 경우 잠금 화면에서 플레이 컨트롤이 되더라구요. 기본 뮤직앱 뿐만 아니라 스마트 오디오 앱도 순정처럼 지원이 되니 편한긴 합니다.

 

저는 작업하는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 블루투스가 되니까 노트북이랑도 연결해서 쓸수 있고 여러모로 매우 유용하네요. 출력이 꽤 괜찮은 편이니 스피커 한대 들여 놓아야 겠다고 생각이 든다면 그냥 이녀석을 구입하는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일단은 많이 접해보지 않은 방식의 제품이라 좀 헤메긴 했는데, 기본 사용은 무척 쉬웠습니다. 응용하려면 좀 더 공부가 필요할것 같고 , 조금은 개선 될 UI도 있을것 같긴한데, 하드하게 음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것 같구요. 원래 책상에 휴대용 블루투스 오디오 하나 놓고 쓰고 있었는데, 이녀석이 오고 나서는 사운드에 대한 불만이 싹 사라 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정도의 출력이면 작업 공간을 울려주기는 차고도 남거든요. 사운드도 너무 베이스 위주가 아니라서 저는 취향이 더 맞기도 하구요.

국내 라이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지 않는것이 좀 아쉽기도 하고, 아직까지는 에코시스템이 좀 부족하지만 이제 시작이니 곧 제대로 구축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음악 저작권 문제가 워낙 민감하기도 하고 어려운 숙제이니...ㅋㅋㅋ

 

블루투스와 와이파이의 선택지를 주고 원하는 대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어서 활용도가 무척 높습니다.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 처럼 사용한다고 해도 가격적인 메리트는 충분한것 같구요. 일단은 와이파이 오디오이니 와이파이로 활용하는게 맞겠지만요. 사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이 둘의 음질의 갭이 상당히 큰 편이거든요.

다음에는 이녀석의 좀 더 활용적인 부분과 2대를 연결하는 것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와 함께 스마트오디오 NP8340을 무상 대여 받았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