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씨네코리아 자동결제 문자, 스미싱도 아니고 요건 머지?

반응형

갑자기 날라온 결제 문자! 줄줄세는 휴대폰 소액결제를 막자

 

휴대폰 서비스들이 날로 늘어나면서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해 주고 있지만, 그만큼 스미싱이나 사기등의 위험에 노출 되는 일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뉴스나 기사에서 휴대폰을 이용한 사기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 보는것이 어렵지 않은일이 되었지요.

 

저는 나름 이런 휴대폰 사기나 스미싱등에 잘 대처 하고 있다고 생각 했는데, 오늘 낮에 뜬금없는 결제 문자 한통을 받았습니다.

 

 

씨넷코리아에서 결제완료가 되었다는 문자인데, 이런 문자들의 링크를 누르면 결제로 이어지는 사기들이 많아서 그냥 넘어가려다 보니, 링크는 따로 없더라구요.

 

 

혹시나 싶어서 제가 이용하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소액결제가 완료 되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난 이런 사이트를 방문한적도 없고 결제 된다는 본인인증 문자 한통 받은적이 없는데 말이죠.

 

통신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이미 결제완료가 된 건이라 결제 취소는 불가능 하다. 하지만 전화번호를 알려 줄 수는 있다. 이런 답변을 하더라구요. 통신사의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전화번호는 문자가 날라온 전화번호와 동일한 02 - 2013 - 2124 였습니다.

 

여러번 전화를 시도했지만 통화가 되지 않았는데, 계속해서 전화하니 연결이 되기는 하더군요. 소액결제 문자를 받았다. 이런 이야기를 하니까 휴대 전화 번호 확인 후 취소되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다시 통신사 사이트와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취소는 제대로 처리 되었다고 하더군요. 근대 이게 어떻게 내 동의나 본인확이도 없이 결제가 되었는지 의문이 들더라구요. 처음 씨네코리아 고객센터라는 곳에 연결 되었을 때는 좀 흥분 된 상태라 이것저것 물어보지는 못했거든요.

 

통신사의 소액결제는 통신사에서 직접 하는게 아니라 중간 사업자를 통해서 진행이 됩니다. 사업자 -> 결제 중계회사 -> 이통사결제 이렇게 이어지는 것이죠.

 

제가 확인 해 보니 제건은 인포허브라는 곳에서 결제가 되었다고 해서, 인포허브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인포허브는 결제의 중계만 담당하기 때문에 이곳과는 무관한 일이지만 어떤 방식으로 결제가 이루어 지는지 프로세스를 알고 싶어서 확인해 봤죠.

 

 

휴대폰 소액결제 방법 : 이미지 출처 = 인포허브 홈페이지 (http://www.wowcoin.com/)

 

인포허브 고객센터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월말이라서 그런지 연결이 되지 않았는데, 홈페이지에 찾아 보니 휴대폰 결제 프로세스가 대충 나와 있기는 하더라구요. 나와 있는 설명을 보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는 저는 어떻게 결제가 되었을까요?

 

다시한번 수십번 전화연결을 시도해서 씨네코리아 고객센터에 연결을 해서 확인 해 보니, 어딘가 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할 때 이용동의가 되어서 자동결제가 이루어 졌던 것이라고 추측 해 주더군요. 보통 이용약관 같은거 잘 확인 안하고 체크 하다보니 이런 사태가 벌어 졌나 봅니다. 근대 요근래에 사이트 회원가입한게 없는데... -_-;; 

 

또 하나 씨네코리아 고객센터로 알려진 02-2013-2124는 씨네코리아에서 운영하는게 아니라 인바운드 안내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 운영하는 곳에 씨네코리아라는데서 위탁해서 운영하는 곳이라서 이곳 분들도 씨네코리아에 대해서는 잘 모르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서 또 든 의문! 그럼 씨네코리아는 도데체 뭘 써비스 하는 회사인가 하는 점 입니다. 뭔가 서비스를 하고 있기는 한걸까요? 19,800원이나 꼬박꼬박 매달 자동 결제 해 가면서 내가 누리는 혜택은 뭘까요?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도 씨네코리아를 가지고 사이트를 찾을 수는 없었는데, 이게 도데체 뭘 서비스 하는건지 알길이 없습니다. 서비스가 있기는 한걸까요? 그냥 자동결제만 여기저기 사이트에 걸어 두고 정작 서비스 하는거 없이 이런식으로 돈만 받아 챙기는 것은 아닌지... 정확하게 나와 있는 검색 결과가 거의 전무... 씨네코리아로 나오는 자료도 없어요. 아주 오래전 DVD를 판매 하고 있었다는 지식인에 올라와 있는 답변 정도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정작 요즘은 뭘하고 있는지 자료도 없고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ㅠㅠ

 

p.s

1. 현재도 kimchidvd 라는 이름으로 바꿔서 DVD는 판매를 하고 있는것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2.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매달 꼬박꼬박 결제가 되고 있는것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발견하는 사례도 적지 않더라구요. 아마도 자동이체로 해 놓고 신경안써서 그런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가끔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 겠습니다.

 

씨네코리아에 대해서 제가 확인 할 수 있었던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비슷하게 피해를 입은 사람이 많이 있더라구요. 회원가입할 때 부주의 했던 제 잘못이니 사기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역시나 마음이 찜찜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전혀 찾을 수가 없어서 구글에서 검색하니 피해사례가 종종 검색이 되더라구요. 역시 네이버는 검색포털이라고 하기는 부족한... 근대 모두 피해사례만 있지 씨네코리아의 실체에 대해서는 누구하나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심지어 인바운드를 대행 해주고 있는 업체 상담사분도 홈페이지가 있는지 없는지 조차도 모르고 있고, 어떤 서비스인지도 모르고 있더라구요. 이런 소액결제 피해 전화가 많이 오니까 전화 오면 그것만 처리하는것 같아요.

이런 결제를 막기 위해서는 자신의 휴대전화에 소액결제를 차단 해 두는것이 가장 좋은데, 인터넷에서 쇼핑하거나 할 때 정말 소액은 휴대폰 결제가 편하긴 하지만 그냥 막아 버렸습니다. 업무 하면서 테스트 할 일도 종종 있는데...ㅠㅠ

이런 것을 잘 모르는 부모님이나 나이드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서 피같은 돈을 날려 버릴 수도 있으니, 소액결제를 차단해 드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 처가집에 가면 처가 어른들 소액결제 다 막아드리고 와야 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