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노트북에 인터넷이 안될 때, 윈도우 8.1 네트워크 프로파일 삭제 방법

반응형

노트북에 네트워크가 갑자기 작동을 하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이제 PC는 필수품을 넘어 기본 생활품목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라이프 스타일이 점점 바뀌게 되어 이제 데스크탑 보다는 점점 노트북의 보급이 확산되고 태블릿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제품군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보통 데스크탑을 제외한 제품은 무선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 되던 네트워크가 갑자기 작동을 하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주 우습게도 모바일 프린팅을 지원하는 프린터의 드라이버만 삭제해도 갑자기 동작을 하지 않는경우가 있거든요.

 

원인을 꼭 집어 말하기는 어려운데, 다양한 상황에서 네트워크 프로파일이 꼬여 버리는 사태가 종종 일어나기 때문인데, 간단히 네트워크 프로파일 삭제 만으로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8은 모바일 네트워크 리스트에서 우클릭하면 프로파일 삭제를 할 수 있었는데, 윈도우 8.1의 경우는 우클릭 자체가 되지 않아서 프로파일 삭제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때 '이 네트워크 무시' 라는 옵션이 같은 동작을 한다고 하긴 하던데, 이게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것 같으니 수동으로 완전히 삭제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수동 삭제를 위해서는 CMD라는 도스모드의 컴맨드 창을 이용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보조프로그램이긴 한데 별도로 프로그램을 찾아 헤메지 말고, 윈도우 참바 에서 검색을 선택한뒤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면 나타나는 검색 목록에서 명령 프롬포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커먼 창이 열리면 당황하지 말고 여기서 수동 삭제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Ctrl + V는 지원하지 않으니 직접 입력 해주세요.

 

네트워크 프로파일 삭제 명령어

netsh wlan delete profile name="삭제할 네트워크 이름"

 

 

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알고 싶을 때는

netsh wlan show profile name=“확인 할 네트워크 이름” key=clear

 

라고 입력해 주면 무선 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알수 있습니다. 쉽죠?^^

 

아주 쉽게는 무선네트워크 AP의 전원을 완전히 내렸다가 켜는 것 만으로도 문제가 해결 될 수도 있습니다. AP 내 에서도 네트워크가 꼬이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프로파일 삭제에 앞서 AP의 전원을 완전히 껏다가 켜 보는 것이

가장 간단한 테스트가 되겠네요.

 

바로 얼마 전에도 멀쩡히 잘 작동하던 무선네트워크가 드라이버 하나 삭제 했더니 접속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해서 몇일 동안 완전 난리를 피웠는데,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수동 삭제 후 재 접속하니 정상 작동 하더라구요. 완전 뻘짓한 아까운 내시간....ㅠㅠ

 

고장이라고 의심하기 전에 먼저 네트워크 프로파일 삭제를 한번 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