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곡면 OLED TV 전쟁의 시작, LG와 삼성 누구의 손을 들어 줄까?

반응형

아직 삼성은 준비가 덜 되었다? 화질과 기술력에서도 앞서는 LG 곡면 OLED TV

 

이제 CES2014가 끝이 났습니다. 올 CES에서의 TV의 화두도 역시 OLED TV 였습니다. 삼성과 LG모두 자사의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며 제품을 내어 놓았죠. 제가 처음 라스베가스에서 OLED TV를 보았을 때만해도 30인치대가 가장 큰 것이었고 그나마 몇몇 문제들 때문에 판매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이렇게 대화면의 OLED를 만들만큼 기술력이 좋아 졌네요. 이제 삼성과 LG 둘다 본격적으로 55인치의 커브드 OLED TV를 제조, 판매 하면서 제대로 된 OLED TV 시장의 전쟁이 막을 올리고 있습니다.

 

OLED TV는 자체발광하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서 상당히 얇은 저전력 TV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선명한 화질의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LCD를 이을 차세대 TV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중화가 되기까지는 좀 시간이 필요해 보이지만 UHD TV등 더욱 선명한 화질을 가진 TV들이 나오고 있으니 세대교체는 필연적인 것이겠죠.

 

 

왜 OLED TV는 곡면으로 만들어 졌을까?

평면이 당연하다고 여겨지던 TV가 아름다운 곡면을 가진 TV로 변화 된 데이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왜 곡면으로 만들어 졌을지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풀기 보다는 화질적인 측면에서 이야기를 풀어 보자면, 화질의 극대화를 위해서 요즘 나오는 OLED TV들은 곡면으로 만들어 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곡면으로 만들면 TV와 보는 사람과의 거리를 일정한 비율로 유지해서 평평한 화면에서 가질 수 있는 왜곡 현상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보통 TV를 측면에서 보면 약간 흐리게 보인다던지 하는 왜곡이 생기게 마련이니까요. 

 

소형 TV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겠지만, 요즘은 40인치도 작다고하면서 50인치 이상의 대형TV들이 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욱 큰 화면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곡면의 선택이 필수적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커브드 OLED TV를 만들어 내고 있는 회사는 LG와 삼성밖에는 없으니 둘의 비교는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OLED TV기술의 선봉은 LG? 삼성?

이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2014에서는 LG와 삼성 모두 가변형(벤더블) TV를 내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LED방식을 LG는 OLED 방식의 제품을 내어 놓았죠. 삼성이 85인치대로 LG의 77인치보다 인치수가 크지만 LED방식을 사용했다는 점을 주목해 볼만 합니다. 반면 55인치에서는 삼성도 OLED 밴더블 TV를 내어 놓았습니다. 삼성의 밴더블 TV가 4200R로 LG의 4600R보다 곡률은 높지만, LG의 밴더블 TV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곡률을 조정 할 수 있는 반면 삼성의 밴더블 TV는 곡면이나 혹은 평면의 2가지만 사용자가 선택이 가능 합니다.

 

기술적인 이야기로 넘어가면 이야기가 상당히 길어지게 되는데 간단히 이야기 하면,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ED의 특성 때문에 삼성은 고정 곡면 혹은 평면만을 선택할 수 있는 밴더블 TV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롭게 곡률을 조정할 수 있는 LG의 OLED TV가 올해의 혁신상을 받은게 아닐까 하구요.

 

 

이미지 출처 : 유비리서치 OLEDNET (http://durl.me/6jtnq6)

 

처음 OLED TV가 시장에 모습을 들어 내었을 때 언론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지만 디스플레이 산업 리서치 기업인 '유비리서치'가 LG와 삼성의 OLED TV를 비교 분석한적이 있었습니다. 화질도 그렇지만 완전히 뒷판을 걷어내어 부품까지 비교를 한거죠.

 

위의 이미지에 나온 내부구조를 보면 LG보다 삼성의 TV쪽이 더 많은 부품을 사용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품이 많은게 무슨 문제냐고 할 수 있겠지만, 모듈화가 확실하게 이루어지고 깔끔하게 정리된 LG전자에 비해 준비가 부족하게 출시가 되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당시에 최초라는 타이틀을 LG에 빼앗긴터라 완성도로 승부하겠다고 밝혔던 삼성의 이야기와는 다른 방향의 모습이었던거죠. 당시에 언론들은 삼성의 눈치를 보느라 많이 다뤄지지는 않았지만, 기사에 보면 프로토타입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으니까요,

 

 

이미지 출처 : 유비리서치 OLEDNET (http://durl.me/6jtnq6)

 

당시의 스펙을 살펴 보면 더욱 그 차이를 확연이 느낄 수 있는데, 당시만 하더라도 삼성의 OLED TV는 삼성의 LED TV보다 더 두껍고 무거웠습니다.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였겠지만 패널 생산방식이 서로 다른 LG와 삼성의 특성상 OLED 패널의 대형화가 어려웠던 삼성은 LED 밴디드 TV가 나오게 된 것이구요.

 

 

커브드 OLED TV 화질의 승자는?

 

그렇다면 화질은 어떨까요? OLED TV에 관해서는 신제품에 대한 소식만 있을 뿐 이렇다할 검증자료가 많지 않지만, 작년 11월에  '유비리서치'가 LG와 삼성의 OLED 화질을 분석한

"Picture Quality Analysis Report 55 inch Curved OLED TV” 라는 보고서를 내어 놓았습니다. 사실 저도 이때는 잘 몰랐는데 OLED TV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다가 우연히 알게 되었네요. 그만큼 아직은 OLED TV가 도입 단계라서 자료가 없기도 하다는 이야기 이겠죠.

 

 

 

"Picture Quality Analysis Report 55 inch Curved OLED TV” 에는 크게 패널구현방식에 따른 컬러 재현력, 패널특성과 TV엔진특성, 사람과 사물의 표현력의 3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각각 세부항목별로 LG와 삼성의 OLED TV에 관해 분석해 두었습니다. 왜 55인치에 관한 리포트냐? 하는 생각이 들것 같은데, 아마도 LG와 삼성이 각각 동일하게 55인치를 내어 놓았고, 이제 대세가 거의 55인치가 되어가고 있어서 이지 않을까 합니다.

 

 

삼성과 LG의 55인치 곡면 TV는 모두 OLED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둘의 컬러구현방식이 서로 다른데 LG는 화이트의 빛을 컬러필터를 통해 색을 구현하는 WRGB방식을 사용하고 삼성은 RGB화소를 각각 컨트롤 하는 RGB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같은 OLED방식일지만 화질의 차이가 존재 합니다.

 

 

이미지 출처 : ebuzz (http://durl.me/6jto7r), 원 저작자 : 유비리서치

 

패널구현에 따른 컬러 테스트를 보면 LG와 삼성의 표현력이 다른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삼성의 OLED TV의 색 재현을 보면 확연하게 레드 컬러가 오렌지빛을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둘의 숫자적인 측정치가 그리 큰것은 아니지만 눈으로보이는 차이는 크게 느껴지는군요.

 

 

이미지 출처 : ebuzz (http://durl.me/6jto7r), 원 저작자 : 유비리서치

 

곡면 패널로 구현 된 TV화질 엔진에 대해서도 LG가 더 우수한것으로 나타났는데, 그레이 스케일을 이용한 테스트화면을 보면 삼성쪽의 표현이 명암비가 크게 나타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계조에서는 분홍색의 색끼임현상도 발견 되었구요.

 

 

이미지 출처 : 유비리서치 OLEDNET (http://durl.me/6jtnq6)

 

사람사물의 표현능력도 LG전자의 OLED TV가 더 우수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을 볼 때 중요한것 중에 하나가 블랙을 얼마나 잘 표현해 내는가 입니다. 저조도에서의 화면이 얼마나 세밀하게 표현되느냐는 영상을 제작한 사람의 의도를 얼마나 잘 전달해 줄 수 있느냐와도 직결되는 부분이거든요.

 

 

평면으로만 보던 TV에 곡면이라는 새로운 가치가 더해지면서 새로운 매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경험은 검증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유비리서치에서 검증해 준 자료가 있어서 그나마 어느정도 참고가 가능 합니다. 이 자료가 나온지도 벌써 좀 되었는데, 별로 기사화가 된 곳은 없네요. 이것은 삼성의 힘?ㅎ

전체적으로 보면 LG전자의 커브드 OLED가 더 좋은 평가를 받았고, LG는 기존의 IPS패널이 보여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고, 삼성은 선명도를 우수하게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현재 커브드 OLED TV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는 LG와 삼성만이 유일 합니다. 둘의 비교를 떠나서 경쟁은 꼭 필요한 것 이겠죠? 3D TV의 본격적인 판매시장에서도 그랬듯 삼성과 LG는 둘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 커브드 OLED TV 시장도 잘 견인 해 주리라 생각 합니다. 이제 OLED TV 시장, 그것도 커브드 OLED TV 시장은 첫 시작 단계 입니다. 커브드 OLED TV의 새로움 만큼이나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주는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 주세요~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 유비산업 리서치 : http://www.ubiresearch.co.kr/h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