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행아웃으로 우리가족 무료 영상통화 시스템 만들어 볼까?

반응형

행아웃(Hongouts)으로 무료 화상통화를 즐기자, 아이폰도 가능!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났습니다. 스마트폰의 발전과 SNS의 발전이 함께 하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죠.

 

 

행아웃은 원래는 별도의 메신저 기능이 없던 구글+의 채팅 기능이었습니다. 마치 구글의 카카오톡 같은 기능이었죠. 구글톡이나 구글+ 같은 기능들이 이것저것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것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내어 놓은 통합 메시징 서비스가 행아웃(Hongouts)입니다. 이름은 기존의 구글+의 채팅 기능이었던 행아웃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이름만 빌렸을 뿐 전혀 새로운 플랫폼 입니다.

 

 

최근에는 SMS를 통합하는 기능을 새로이 내어 놓았는데, 그닥 사용성이 좋지 못해서 사용은 보류하고 있습니다.

SMS와 행아웃을 통합하면 무료로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알림도 좀 늦는것 같고해서 보류중 ... 얼마전 개선 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물론 행아웃 자체를 그냥 카톡처럼 사용해서 문자와 사진 그리고 동영상 전송도 가능 합니다. 하지만 행 아웃의 좋은 장점이 바로 화상통화가 가능 하다는 것 입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 마치 화상채팅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구요. 구글의 서비스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만 될것 같지만 아이폰도 지원 한다는 사실~

 

 

폰대 폰을 연결해서 영상통화를 하면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영상통화가 가능 합니다. 이것은 비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아이폰과도 연결이 됩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행아웃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만 하면 됩니다. 물론 구글계정은 있어야겠죠?^^;;

 

제 아내가 아이폰을 써서 장모님과 영상통화 못한다고 고민이 좀 있었는데 행아웃으로 간단히 해결~ 물론 비용이 나가지는 않지만 데이터를 사용하기 떄문에 와이파이 환경에서 사용하는게 여러모로 좋겠죠? 무제한 요금제 이런거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PC와도 연결 시킬수 있어서 태블릿PC에서도 영상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ios를 사용하는 기기들은 FaceTime을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의 FaceTime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물론 훨씬더 포괄적인 메지징 플렛폼이긴 하지만 말이죠.

 

 

노트북도 빼 놓을 수 없겠죠? 행아웃이 출시가 될 때 부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그리고 웹에서의 사용까지 모두 한꺼번에 오픈이 되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접속해서 대화상대를 선택 혹은 검색해서 대화에 참여시키면 됩니다. 노트북에는 카메라가 기본적으로 달려 있으니 웹캠으로 영상통화를 하는거죠. 마치 스카이프처럼 말이죠.

 

 

만약 자신에게 태블릿과 스마트폰 모두가 행아웃에 연결되어 있다면 누군가에게 오는 알림이 한꺼번에 뜹니다. 사실 좀 시끄러울때도 있긴 하더라구요. 아이패드 쓸때 여기저기서 띠링띠링 하는게 은근 신경쓰였는데 이것도 다를바가 없군요.. ㅠㅠ 노트북에서도 행아웃에 연결시켜 놓으면 같은 알림을 받게 됩니다.

 

만약 화상통화가 싫고 음성통화를 하고 싶다면 영상통화 연결을 시도 한 후 하단 아이콘 중에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 수피커 수화부를 선택하면 영상통화를 종료하고 음성통화로 전환 됩니다.

 

 

만약 받지 못한 수신도 행아웃에 접속하지 않아도 노티로 남기 때문에 일반 전화처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 1:1 이 아니라 최대 10명의 사용자들과 함께 그룹대화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화상회의 처럼 말이죠. 좋죠?^^

 

저희집은 행아웃으로 아내와 저 그리고 처가 어른들까지 모두 화상통화를 이걸로 사용합니다. 데이터 문제로 와이파이에 연결해서만 사용해서 실제 네트워크 상에서는 얼마나 데이터가 드는지는 테스트를 못해 봤네요.

 

행아웃은 단순히 1:1의 대화방식이 아니라 카카오톡처럼 대화방을 만드는 개념이라 대화방을 완전히 떠나지 않는한 언제든지 대화에 참여 할 수 있어서 대화방 하나 열어 두면 계속해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별도로 초대하지 않아도 되는거죠.

 

행아웃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기기간의 연동이 정말 좋다는 것 입니다. 스마트폰은 물론 노트북과 태블릿까지 모두 하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노트북으로 영상통화를 하다가 스마트폰을 들고 나가면서 그 대화를 그대로 이어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연속성도 상당히 좋습니다.

 

단일 플랫폼으로써는 카카오톡을 따라가지는 못하겠지만 행아웃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과 융합을 시도 하면서 상당히 빠르게 자신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뿐만아니라 다양한 기기들과 쉽게 연결이 되니 이만큼 좋은 서비스가 없는거죠.

 

이런 비슷한 영상통화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종종 있었는데, 생각보다 복잡한경우도 많고 서비스 품질도 좋지 않아서 지금껏 잘 사용을 않했는데, 행아웃은 정말 좋네요.

해외에 있는 지인과도 행아웃으로 통화를 해 봤는데 끊김이나 버퍼 없이 아주 깔끔하게 영상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통화품질이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발견이 되지 않더라구요. 나중에 해외 나가면 이걸로 가족들과 통화해야 겠어요...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