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측정, 영등포의 속도는?

반응형

SKT 광대역 LTE 속도측정, 영등포

SKT의 광대역 LTE와 LTE-A의 속도측정을 시작 한지도 벌써 4개월이 지나 갔습니다. 그동안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까지 직접 측정을 다니면서 느끼는 것은 정말 모바일 네트우크의 속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보급되는 속도도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까지 상용화가 되면 모바일 네트워크의 페러다임이 한번 크게 변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번에 측정 해 본 지역은 영등포 지역 입니다. 요즘 LTE-A와 아이폰5S를 통한 광대역 LTE의 속도 측정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아이폰5s로 측정한 SKT의 광대역 LTE 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영등포역을 중심으로 측정을 했는데 평균 이상의 속도를 보이며 만족스런 커버리지를 보여주고 있네요.

 

 

가장 먼저 측정을 시작한 곳은 영등포 타임스퀘어 입니다. 타임 스퀘어가 상당히 큰데 중심을 가로 지르는 길 즈음에 작은 공원이 있어서 이곳에서 측정을 해 봤습니다. 날이 추워서 사람이 많지 않아 데이트 하기에도 딱 좋은 곳이죠. 중간에 분위기 있는 카페가 있어서 더욱 좋기도 하고, 연인들이 많이 찾습니다.

 

 

이곳의 속도는 87.1Mbps 가 측정 되었습니다. 처음 속도 측정의 출발이 좋아서 상당히 기분이 괜찮았는데 건물 한가운데서 측정한것 치고는 속도가 상당히 좋죠?

 

 

다음은 타임스퀘어 안쪽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주말동안 월드비전의 마이네임 홍보관이 세워져서 많은 분들이 관람을 하고 있더군요. 토요일에는 작은 공연도 열렸습니다. 평소에도 사람들이 자주 지나가고 행사도 많이 열리는 메인 광장 이구요.

 

 

이곳의 속도는 73.0Mbps가 측정 되었습니다. 전에는 건물 안쪽에서 속도 측정을 하면 속도가 잘 나오지 않곤 했는데 이제는 밖이나 건물 안이나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다음은 영등포 신세계 입구 에서 측정. 영등포 신세계의 주차장은 신세계 밖에 주차 타워로 되어 있는데 주차 타워와 신세계를 연결하는 통로 정도의 위치에서 측정 했습니다. 이제 백화점이나 주요 건축물들은 연말 분위기가 물씬 나고 있더군요.

 

 

이곳에서의 속도는 81.9Mbps의 속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상당히 좋은 편이죠? 요즘 밤에 측정하면서 사진을 찍다 보니 보케 사진들이 많이 찍히는데 제 카메라 렌즈의 보케가 저런 모양 이었군요...^^;;

 

 

다음은 장소를 이동하던 중에 살짝 영등포 지하상가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이곳도 많은 인구가 이동하는 곳이기도 하고 다양한 상점들이 손님을 맞이하는 곳이기도 하죠.

 

 

이곳의 속도는 84.0Mbps 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지하 인데도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죠?^^ 요즘 지하상가쪽에서 속도 측정 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지하상가들도 속도가 잘 나오는 편입니다. 어떨 때는 최고속도가 지하상가에서 측정되는 경우도 있어요.

 

 

다음은 지하철과 철도역이 함께 있는 영등포 역 앞에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롯데백화점이 함께 붙어 있는 곳이라 유동인구가 많죠.

 

 

이곳의 속도는 50.9Mbps 입니다. 이날 최저의 속도의 이곳에서 측정 되었는데 살짝 의외의 속도이긴 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아서 그럴까요? 일반 LTE 속도 보다야 당연히 높은 수치이긴 하지만 아쉬운 수치라는...ㅎ

 

 

마지막은 영등포역 주변의 유흥거리 입니다. 이곳의 정확한 명칭을 모르겠는데 영등포역을 건너면 바로 우측으로 꺽여 들어오는 골목 입니다. 영등포역 상권이 모여 있는 곳이죠. 이곳의 속도는 75.8Mbps가 측정 되었습니다. 유흥가라 사람들이 많은 곳인데도 속도가 괜찮죠?^^

 

영등포구 전체를 돌아 다닐 수는 없었지만, 영등포역 주변의 속도를 측정 해보니 평균 70 후반에서 80 초반대로 크게 나쁘지 않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측정 지역에 따라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 곳도 분명이 있긴한데 전체적으로 속도의 편차가 크지 않게 잘 나오더군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지역을 중심으로 측정을 하고 있는데 주말인점을 생각해 보아도 크게 나쁘지 않은 속도 입니다.

 

이제 날씨가 점점 추워져서 속도측정하기가 점점 더 어렵네요..ㅠㅠ 하지만 열심히 측정을 다니고 있는데 측정하면 할 수록 이제 네트워크의 발달이 더욱 빠르게 진행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걸어다니면서 RPG게임같은 묵직한 게임들을 해도 전혀 이상할것이 없을 정도의 속도!

이제 광대역 LTE-A까지 상용화가 된다면 더이상 네트워크 속도 때문에 애를 태우는 일은 사라지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