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내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4.4 킷캣 업데이트는 언제 될까? 예상 일정은?

반응형

삼성 LG 등 주요 제조사 별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예상 일정

 

 

넥서스5의 출시와 함께 안드로이드 킷캣의 실체도 함께 공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레퍼런스폰이 아니고는 제조사별로 커스터 마이징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빠른 업데이트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제조사 업그레이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를 개선 하겠다고 했는데, 그건 언제 될지 모르겠네요.

 

안드로이드 4.4 킷캣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킷캣의 업데이트 내용은 추후 다시 정리를 해 드리겠지만 몇가지 눈에 띄이는 점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크게는 행아웃과 구글나우의 강화 입니다. 지금도 행아웃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SMS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죠. 물론 사용자가 제조사 제공 SMS와 행아웃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킷캣에서는 행아웃과 구글나우의 활용도가 커질 전망이지만 국내에서는 어떨지 좀 걱정스러운 부분이 상당히 존재 하는군요.

 

 

새로운 UI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좀 더 알흠다운 UI를 기대 했으나 그렇게 되지는 못했네요. 기존과 크게 변경 된 부분이 없어서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강화 된 행아웃과 구글나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와는 좀 다른 UI 사용성을 가지게 될것 같습니다.

 

화면 녹화 기능이 추가가 되어서 쉽게 녹화를 할 수 있는 점도 새로운 점 입니다. 몇가지 의문점이 드는게 있는데 실제로 활용해 봐야 알겠지만 상당히 궁금해 지는 내용 입니다.

 

 

그 외에도 메모리 최적화를 통해 적은 메모리를 가진 구형 폰에서도 쌩쌩하게 돌아 갈 수 있게 튜닝을 했고, NFC와 블루투스 기능 강화 모바일 프린팅 강화 등의 기능 개선 그리고 가전제품제어를 위한 적외선 API가 추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써드파티에서도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가전제품 컨트롤 앱들이 많이 나와 줄 수 있겠네요.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일정은?

넥서스5는 출시 단계부터 4.4 킷캣을 탑재하고 나왔고, 넥서스4의 업데이트도 20일 부터 진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은 제조사의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하는데, 도데체 언제 업데이트가 되는지 한번 알아 볼까요?

 

각 제조사별 업데이트 예상 일정

  • LG :
    - G Flex : 2014년 1월 중 업데이트 예정 
    - G2 : 2014년 1~2월 중 업데이트 예정
    - Vu3 : 2014년 1~2월 중 업데이트 예정 
    - 4.4 업데이트 이 후 G프로, G, Vu2, Gk 의 안드로이드 4.3 업데이트 시작

  • 삼성 :
    - 갤럭시S3 : 2014년 3~4월 중 업데이트 예정
    - 갤럭시S4 : 2014년 2월 중 업데이트 예정
    - 갤럭시 노트2 : 2014년 3~4월 중 업데이트 예정
    - 갤럭시 노트3 : 2014년 2월 중 업데이트 예정

  • 팬택 :
    - 2014년 출시 된 신제품에 킷캣이 탑재 될 경우 기존 모델의 업데이트 진행 예정

  • 소니
    - 엑스페리아 T , TX , V , Z , ZL , ZR ,태블릿 Z , SP  : 2013년 12월 부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 엑스페리아 Z1 : 2014년 1월 ~ 2월 중

  •  모토롤라
    - 모토 X : 11월 23일 배포 개시

  • HTC
    - HTC ONE : 개발자 버전 2013년 12월 내 업데이트 예정 (일반 북미 버전 내년 1월 예정)
    - 차 후 HTC ONE MAX, ONE MINI 업데이트 예정

위 일정은 어디까지나 공식적인 일정은 아니기 때문에 변동 될 소지를 가지고 있지만, 대략 알려진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위와 같습니다. 여전히 팬택은 기존 제품들에 대한 지원을 생각하기 역부족인 상황인것 같아서 좀 안타깝네요.  아마도 4.3 업데이트를 건너 뛴 LG 입장에서는 빠르게 킷캣을 적용하려고 할 것같은데 항상 빠르게 OS 업데이트를 진행 해온 삼성보다 얼마나 빠르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는 기업 이미지에도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얼마전 LG와 구글이 긴밀하게 이야기가 오갔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빠르게 좀 업데이트 해 주면 좋겠네요. 어서 빨리 킷캣을 만나보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