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LG G플렉스, 6인치 대화면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듀얼윈도우

반응형

6인치가 크다고? 천만에 이정도는 되야지~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갈 수록 좀 더 각 기기의 사용성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흐르다보니, 다양한 인치대의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는 태블릿PC의 선호도가 낮은 대신 큰화면의 스마트폰들이 인기를 얻고 있죠. 패블릿이라는 용어까지 만들어내면서 작게는 5인치대 크게는 6인치대의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LG G플렉스 (G Flex)는 OLED를 사용하는 6인치의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G2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저로써는 사실 처음 받아 들었을 때 약간 크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좀 컷다고 생각 되던 옵티머스G 프로와 비교해도 크니까요. 하지만 벌써 G플렉스와 함께한지 2주가 넘어가다보니 곡면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사이즈를 늘릴수밖에는 없지 않았나 생각이 들더군요.

 

 

이제는아침 저녁 출퇴근길에 오목한 화면으로 보이는 나만의 영화관이 사실 무척 행복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곡면이 아니라도 즐기는게 나쁘지는 않지만 곡면 디스플레이가 주는 '보다'라는 관점의 즐거움은 매일매일이 새롭습니다.

 

 

또 가로 UI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로 모드로 놓고 사용하면 꽤 볼만 합니다. 6인치 화면일서 화면이 어색하지 않고 라운드가 제대로 느껴지기 때문에 전 될 수 있으면 가로로 거치해 두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G플렉스에는 6인치의 화면을 제대로 즐기기위한 몇가지 UI를 심어 놓았습니다. 영화 같은 VOD를 감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Q시어터 같은 것도 있지만, 6인치의 화면을 둘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듀얼윈도우가 그 중 하나 입니다.

 

 

듀얼 윈도우는 G플랙스의 화면을 마치 2개의 화면처럼 나누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입니다. 카톡을 하면서 DMB를 본다거나, 메일을 쓰면서 VOD를 보는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듀얼윈도우의 실행은 G플렉스의 뒤로가기 키를 살짝 꾸~욱 1~2초 정도 눌러주면 실행이 됩니다.

 

 

듀얼 윈도우가 활성화가 되면 앱을 드래그 하거나 터치하면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상/하 어느 곳으로 이동해도 실행이 되니까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 하면 됩니다.

 

 

물론 듀얼 윈도우도 가로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로로 놓고 사용도 가능 하구요.

 

 

기본은 가운데를 기준으로 반반씩 나누어진 화면을 가지게 되지만 가운데 부분을 1~2초 정도 꾹 눌르면 좌/우 혹은 상/하로 화면분할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게 됩니다.

 

 

분활 된 화면을 터치하면 각각의 윈도우를 포커스 할 수 있는데, 이 때 옵션버튼을 터치하면 각 화면에 맞는 옵션창을 활성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화면만 2개로 띄워 주는것이 아니라 각각 명확하게 나누어진 독립된 창이 2개가 실행 되는 것이죠.

 

 

가운데 바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각 화면의 위치를 바꿔 줄 수도 있고 옵션 버튼을 눌러서 다른 어플로 쉽게 바꿔 줄 수도 있습니다.

 

 

영화를 보다가 모르는 문장이나 단어를 사전에서 바로바로 검색도 가능하고, 인터넷을 띄워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 보는것도 가능 합니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토익 혹은 토플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딱 좋겠죠.

 

 

친구와 카톡으로 문자를 주고 받으면서 지도어플을 실행해서 위치를 확인 할 수도 있고 링크를 공유하기도 한결 수월 합니다.

 

 

옵션을 선택해 놓으면 웹 링크를 클릭하면 듀얼 윈도우로 바로 볼 수 있어서 편리 합니다. 메일 혹은 sms나 sns로 누군가 인터넷 링크를 보냈다면, 듀얼윈도우로 바로 볼 수 있는거죠. 요거 참 편하더군요.

 

 

이런 경우는 흔치 않겠지만 듀얼윈도우와 Q슬라이드를 조합하면 총 3개까지 영상을 띄울 수 있습니다. 사진에는 좌측에 DMB 우측은 유튜브 그리고 Q슬라이드에는 비디오 앱을 실행한 모습 입니다. 소리는 각각 포커스 된 화면에만 나오니까 복잡하게 들리지는 않아요.

 

 

모든 앱이 되는것은 아니고 LG전자의 어플리케이션과 카카오톡과 라인 같은 SNS가 지원이 됩니다. 다른 앱들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개발이 된다면 지원이 가능한데 아직까지는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는 없다는군요. 추후 SDK 지원과 공개를 통해 더 많은 앱들이 지원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듀얼 윈도우 지원 가능 어플리케이션 :

LG전자 어플 : 비디오, DMB, 인터넷, 메시지, 이메일, 메모, 갤러리 파일 매니저, 전자사전

GMS : 크롬 구글맵, 행아웃, 유튜브, Gmail,
SNS :  카카오톡, 라인

 

 

사실 듀얼윈도우가 G플렉스에 처음 들어간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점점 잊혀지는 브랜드가 되었지만 KT테크의 테이크에서 듀얼윈도우를 채용 했었고, 갤럭시 노트에도 듀얼윈도우가 적용이되어 있습니다. KT테크에서 적용할 때 사람들이 무척 편리하다고 했었는데, 그 때는 하드웨어 사양이 그리 높지 않아 빠릿하지 못하고 화면도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작아서 아쉬운점이 많았는데, G플렉스의 듀얼 윈도우는 상당히 편리하네요.

하나 아쉬운점은 듀얼 윈도우로 모든 어플들을 다 수용하지 못한다는 점 입니다. 물론 게임같이 전체 화면을 사용해서 기본적으로 가능하지 못한 카테고리의 어플들이 있을 테지만 은행권어플이나 기본 지원되지 않는것과  SNS를 모두 수용하지 못한것은 상당히 아쉽더군요. 물론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용할 수야 있겠지만 바로 실행할 수 있는것과 한단계를 더 거쳐야 하는것은 분명히 다르니까요.

듀얼 윈도우의 지원 앱 추가 외에도 몇가지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보이는데, 예를 들어 친구와 카톡 할 때 서핑하는 화면에 있는 링크 혹은 이미지를 직접 가져와서 연결해 주거나, 파일 매너저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바로 끌어다 놓는 등의 CROSS OVER기능 정도는 추가 해 주어야 좀 더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LG에서 듀얼윈도우가 적용 된것이 이번이 처음이니 점점 더 좋아지겠죠?

 

G플렉스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는 듀얼 윈도우~ 이제 퇴근길에 카톡하면서 DMB보기가 수월 해 졌습니다.^^

 

- 이 글은 LG전자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