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윈도우 8.1 업데이트출시, 업데이트 방법 및 달라진점은?

반응형

윈도우8.1 정식 버전 공개, 시작 버튼의 귀환

 

윈도우 8.1 버전의 정식 다운로드가 공개되었습니다. 윈도우 8.1 버전의 프리뷰 버전을 사용해 본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을 들으면서 다운로드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았는데, 드디어 공개가 되었네요.

 

윈도우8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앞으로 윈도우가 탑제되어 판매 되는 제품에는 모두 윈도우8.1이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판매가 됩니다.

 

 

윈도우 8.1 설치 무작정 따라하기

 

윈도우8.1의 업데이트는 윈도우8의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켓에 들어가도 윈도우8.1 업데이트가 보이질 않습니다. 한순간 멘붕... -_-a

 

 

윈도우 앱스토어에서 윈도우8.1의 업데이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제어판에서 위치 정보를 바꿔 주어야 합니다. 제어판 > 시계,언어 및 국가 설정 > 위치변경을 선택하고 홈 위치를 미국으로 바꿔 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원래는 앱스토어에서 보여야 정상인데 그렇지 않다면 위치를 미국으로 바꾸고 시도하면 깔끔하게 해결 됩니다. 미국으로 변경해도 다른것들은 변하는게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물론 설치가 끝나면 제대로 되돌리는게 좋겠죠?^^

 

 

스토어에 다시 접속하면 이제 윈도우.1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지나칠 수 없도록 정말 큼지막하게 해 두었네요.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한국어 버전의 윈도우8.1이 설치가 됩니다. 한국어 버전인데 왜 위치를 미국으로 해야 하는지 원... 파일크기가 3기가가 넘기 때문에 다운로드 시간이 약간 소요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되고 나면 간단한 몇가지 설정을 합니다. 윈도우 설치에 대해 별도의 지식이 없어도 되는 과정이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어요.

 

 

설정 중에는 간단한 계정 보안코드를 받게 됩니다. MS의 클라우드 스토리지인 스카이 드라이브가 조금 더 강화되는것 같던데 그로인해 더욱 계정 보안을 신경쓰는 모습 입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스스로 설정을 마치고 이제 윈도우 8.1을 사용할 수 있는 준비는 끝이 납니다 쉽죠?^^

 

 

윈도우 8.1 무었이 바뀌었나?

윈도우 8.1에서 사용자가 신경써야 할 부분이 크게 바뀐것은 2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아무래도 시작 버튼이 생겼다는 것이겠죠?

 

화살표가 있는 부분에 시작 버튼이 생겨 났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시작 버튼과는 용도가 좀 다른데, 시작 화면으로 이동하는 버튼 입니다. 화면 전환용이라고 해야 겠네요.

 

 

물론 시작화면에도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멀티테스킹 화면을 선택하는 부분에 생겨났고 참바를 불러오는 영역도 살짝 수정이 있었습니다. UI의 수정이 약간 있었죠.

 

 

어플리케이션 타일의 모양도 기존의 정사각형과 가로로 긴 형태로만 지원되던것에서 커다란 정사각형 모양의 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추가가 되었습니다. 단조롭지 않게 정렬이 가능 하겠네요. 큰 사각형 모양은 어플에 따라 보여지는 정보가 다르니 한번씩 사용해 보세요. 기본 기능 외에 사용자가 설치 한 프로그램 아이콘들은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8.1에는 익스플로러11이 기본으로 설치가 됩니다. 이미지 로딩속도 향상과 더욱 빨라진 처리로 속도가 향상 되었다는데... 아직 익스플로11을 지원 하는 곳이 많지 않을 것이니 이 부분은 상당히 불편하게 다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티스토리의 파일첨부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상당히 불편하거든요..ㅠㅠ

은행이나 쇼핑등에서 지원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

 

 

윈도우 앱 스토어의 UI도 상당히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기존 보다 좋은지는 딱히 모르겠지만 일단 어설프고 만들다 만것 같은 UI는 조금 정리가 되었네요.

 

그리고 드디어 윈도우8을 위한 페이스북 앱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8.1부터 지원 되니 윈도우8 유저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린 윈도우8.1의 업그레이드가 지원이 되었지만, 사실 업그레이드를 굳이 서두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페이스북 어플을 못쓰는게 아쉽지만 익스플로가 강제 업그레이드 되다 보니 제약 받는 부분이 좀 있네요. 다시 다운해야 하나 고민이 상당히 많이 됩니다.

그럼에도 윈도우8의 불편함을 해소해 준 윈도우8.1 업데이트는 환영받아야 마땅하겠죠? 멀티 테스킹 기능이 강화되고 더욱 처리가 빨라진듯 한 체감이 들긴 하는데, 그래도 익스11은 좀 그렇네요... 개발자 도구에서도 하위버전을 선택하는게 없어서 쓰기가 쉽지 않다는...ㅎ

업데이트를 고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