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G 프로 어떤것을 고를까?

반응형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G 프로의 간단 성능 분석

 

요즘 가장 핫 한 스마트폰은 과연 무었일까요? 최근 스마트폰을 구입 하려는 분들 중 비교선상에 두고 가장 고민을 많이 한다는 2종이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G 프로 입니다. 둘은 엄연히 컨셉이 다른 스마트폰 이라 몇몇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둘다 매력적인 녀석들 이기 때문이죠. 최고의 디스플레이라는 찬사를 받는 옵티머스G 프로와 인셀 디스플레이로 풀HD못지 않은(어떤 면에서는 더욱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고 있는 베가 아이언. 두개의 스마트폰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G 프로, 과연 어떤 매력들이 있을까요?

 

 

 

옵티머스G 프로는 5.5인치 베가 아이언은 5인치의 스마트폰 입니다. 단순히 숫자 상으로 보았을 때는 0.5인치 차이 밖에는 나지 않지만 손으로 잡는 크기를 생각하면 큰 차이를 가집니다. 둘다 베젤이 얇다고는 하지만 역시 5.5인치의 화면을 가진 옵티머스G 프로는 한손으로 쥐고 사용하기에는 좀 버거운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5인치의 화면과 극단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제로베젤의 베가 아이언은 한손으로 조작하기 딱 좋은 5인치의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베젤이 아주 얇고 거의 제로에 가까운 이너베젤을 가진 베가 아이언의 경우, 다른 5인치 스마트폰에 비해서 더욱 슬림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G 프로는 사실 디자인적인 요소는 약한 편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잘빠진 몸매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한방을 위한 펙트가 있는 디자인 요소는 부족한 편이죠. 무난한 디자인 이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베가 아이언은 베가 아이언 하면 떠오르는 메탈 베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베젤은 언제 어디서나 눈에 확 띄면서 뛰어난 고급스러움과 심미성을 주는 동시에 베가 아이언을 완벽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해 줍니다..

 

 

깔끔함 메탈 베젤은 단순히 심미적 안정감 뿐만 아니라 안테나 할까지 하는 기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엔들리스 메탈링이라 이름지어진 이 메탈 베젤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끊김 없는 하나의 링으로 된 것으로 높은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 베젤 입니다.

 

옵티머스G 프로는 5.5인치의 풀HD IPS 디스플레이를, 베가 아이언은 5인치의 HD 화질인 인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이 5인치보다 큰 스마트폰 이었다면 HD화질의 인셀 디스플레이가 약점이 될 수 있었겠지만 5인치 이하의 디스플레이는 풀HD와 HD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HD냐 풀HD냐는 크게 비교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둘을 비교해서 보여주면 둘의 화질 차이를 알아 차리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베가 아이언이 인셀 디스플레이를 채택하면서 얻게되는 장점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소비전력이 적다는 것 입니다. 베가 아이언의 디스플레이와 옵티머스G 프로의 디스플레이를 최저 밝기로 해 두고 보면 베가 아이언의 디스플레이가 더 밝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적은 전력으로도 충분한 밝기를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적은 배터리로도 오랜동안 사용이 가능 한거죠. 소비전력이 적어지면 그만큼 발열도 적어지게 됩니다.

 

 

웹 브라우저의 밝기해상력을 비교해 보아도 두 모델간에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베가 아이언의 화질이나 해상력 등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죠.

 

 

웹브라우저 이야기가 나온김에 브라우저 성능 테스트도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 중에 하나가 웹서핑 일 테니까요.

 

 

둘다 스냅드래곤 600 1.7GHz 쿼드코어 AP에 2GB의 메모리 를 사용하는 모델이지만, 근소한 차이로 베가 아이언이 조금 더 빠릅니다. 단순히 한 페이지만 비교 했을 때는 근소한 차이지만 계속해서 서핑을 하다보면 조금씩 더 차이가 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옵티머스G 프로와 베가 아이언의 성능 테스트를 한 영상 입니다. 영상 중간에 보면 웹 서핑 테스트를 하는 영상도 나옵니다. 다른 여러가지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도 있으니 둘을 비교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의 비교 테스트 영상을 본김에 한번 직접 3DMARK를 이용해 테스트 해 보기로 했습니다. 둘다 최고 밝기에 재부팅 후 테스트를 진행 했고, 아이스 스톰을 사용해 3D 능력을 벤치마킹 해 보았습니다.

 

 

본격적인 3D 테스트 진행! 둘 다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프레임 운영을 보여 주지만, 테스트 하는 동안 옵티머스G 프로가 베가 아이언보다 다소 낮은 프레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조금은 놀라웠던 프레임 운영 결과. 테스트도 베가 아이언의 벤치 쪽이 먼저 끝이 났네요.

 

 

 

옵티머스G 프로의 점수는 8921점, 베가 아이언의 점수는 11598점이 나왔습니다. 거의 같은 하드웨어인데 숫자로 보니 참 놀랍죠? 이정도면 갤럭시S4 보다도 높은 점수 입니다. 벤치마킹이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이정도 숫자라면

지금까지 나와 있는 스마트폰 중에서는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폰과 IT관련 하드웨어 리뷰를 전문으로 하는 커뮤니티인 플레이웨어즈의 베가 아이언 리뷰를 보면 발열에 관한 부분을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 베가 아이언의 발열은 열 자체의 절대량이 많지 않고 40도 중후반 정도의 최고 발열로 장기간 고사양 게임플레이등 일부 상황에서만 다소 발열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열이 잘 분산되는 경향을 보아, 방열 구조를 고려한 설계를 했을 것으로 추측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스로틀링(일정 이상 온도를 넘어가면 코어의 클록을 낮추어 발열을 내리게 하는것, throttling)이 전혀 밝견 되지 않은 점은 큰 장점이라고 밝히고 있구요.

 

반면 옵티머스G 프로는 발열 수준은 양호한 편이지만 3D 구동시에 3D MARK 기준 25% 스로틀링이 걸려 성능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갤럭시S4는 발열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있네요.

 

덪붙임

사실 이 글은 베가 아이언에 촛점이 맞춰진 글이긴 한데, 요점이 .... 풀HD와 인셀 디스플레이가 그리 큰 화질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였습다.. 제 글의 제목과 ... 다음 메인에 아이언과 옵G프로의 성능비교.. 라는 타이틀로 걸리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오는 군요..ㅋㅋ

 

사실 둘을 비교하는게 그리 큰 의미는 없습니다. 화면 크기도 다르고 해상도도 다르고 같은 그레이드의 제품이 아닌데 비교하게 된 까닭은 제가 가진 풀HD의 스마트폰이 옵G프로 밖에 없어서 그렀습니다.... 제가 제목을 잘못골랐네요... 베가 아이언의 인셀 디스플레이와 옵티머스G 프로의풀 HD의 간단 비교로 할것을... ㅠㅠ

 

 

간단하게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 G프로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둘다 매력적인 요소들을 가진 스마트폰 이라 선택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절대적인 비교 우위를 논하기에는 간단한 성능테스트로는 부족하지만 벤치마크와 외부 커뮤니티의 평가에서 베가 아이언이 다른 최고사양의 스마트폰들에 비해 높은 성능을 내고 있다는 점은 주목 할만 합니다. 이제 하드웨어는 거의 상향 평준화 되어서 큰 차이가 없지만 이런 성능 테스트에서 베가 아이언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놀라운 점이기도 하구요.

베가 아이언과 옵티머스G프로를 두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