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베가 아이언의 하이브리드 인셀인셀(in-Cell) 디스플레이, 화질로 승부한다.

반응형

베가 아이언, 하이브리드 인셀(in-Cell) 디스플레이을 입다

 

사람들이 흔히 스마트폰을 선택 할 때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것이 디스플레이와 디자인 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하드웨어는 거의 상향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한눈에 사람들을 사로 잡을 수 있는 디자인과 디스플레이가 큰 비중을 차지 하게 되는 것이죠.

 

 

베가 아이언은 그동안 베가(VEGA) 스마트폰들이 보여준 여러가지 아쉬운 부분들을 보기좋게 만회하면서 엔들리스 메틸링과 2.4mm의 베젤, 쥬얼리 라이팅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관한 부분은 지는 포스트에서 풀어 드렸으니 이번 포스트에서는 베가 아이언의 하이브리드 인셀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가 아이언은 기존 터치패널과는 차별 되는 하이브리드 인셀 디스플레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액정과 터치센서가 각각 따로 존재하는 다른 디스플레와는 달리 하이브리드 인셀 디스플레이는 액정 내에 센서가 내장되는 형태로 디스플레이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얇은 베젤이 가능해지고 터치감이 상승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풀HD의 인셀 디스플레이는 가능하지 못해서 HD(1280X720)의 화질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풀HD스마트폰들이 나오는 시점에 HD화질이라는 것이 걸림돌이 될 것 같지만 실상 풀HD화면을 가진 다른 스마트폰과  인셀 디스플레이의 베가 아이언을 비교 하면 크게 다르지 않은 화면 이라는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더욱 선명한 화질과 밝은 화면을 가지게 되었고 터치감이 비약적으로 좋아 졌습니다. 풀HD에 비해 저전력으로도 충분히 밝고 선명한 화면을 만들 수 있다보니 전력소모도 낮다는 장점이 있죠.

 

 

 

베가 아이언의 쫀득한 터치감

앞서 언급 한것 처럼 베가 아이언에 사용 된 인셀 디스플레이는 액정과 터치패널이 거의 하나로 만들어진 인셀 디스플레이를 사용 합니다. 아이폰5에도 인셀 디스플레이가 사용 되면서 더욱 향상 된 터치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디스플레이들은 액정과 터치패널 사이에 어느정도 공간이 존재 하기 때문에 허공을 움직이는 느낌으로 터치가 되곤 하지만, 인셀 디스플레이는 액정과 터치패널의 갭이 거의 없기 때문에 터치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때문에 손글씨의 사용도 더욱 정교해지고 믿을 수 없을 만큼 부드럽고 민감한 터치가 가능 합니다.

 

베가 아이언의 터치감을 알 수 있도록 UI구동영상을 간단히 준비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보는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긴 하지만 베가 아이언의 터치감을 한번 느껴 보세요.^^

 

 

 

선명하고 깔끔한 색감의 베가 아이언

인셀 디스플레이의 적용은 더 얇은 스마트폰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더욱 선명하고 밝은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과의 밝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가장 낮은 밝기로 해 놓아도 베가 아이언이 더욱 밝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이 장/단점이 되긴 하지만 밝은 디스플레이라는 것은 확실히 장점 이겠죠? 20~30% 정도의 밝기만 해 두어도 충분히 밝은 화면으로 베가 아이언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소 밝기에서 동영상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최소밝기에서도 밝은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화면의 밝기를 줄여도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밝아서 사용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또 한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 디스플레이의 소비전력을 줄여주어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 소비전력이 적어지니 2,150mAh의 비교적 적은 배터리 이지만 충분한 사용시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적은 소비 전력과 함께 급속 충전을 지원해서 빠르게 충전 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 감상시에도 풀HD화면과 크게 다르지 않은 화질을 보여 줍니다. 풀HD 1080P의 같은 영상 소스를 가지고 플레이 해 보았는데 차이가 크게 없죠? 베가 아이언의 베젤이 상당이 얇은데다 이너베젤까지 얇아서 영상을 감상하는데에는 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핑 시에도  인셀 디스플레이의 베가 아이언의 인셀 디스플레이는 빛을 발하는데요. 실제로 웹 서핑을 해 보니 인셀 디스플레이가 HD의 화질이지만 작은 폰트도 선명하게 들어 옵니다. 요즘 대형화 추세에 있는 다른 스마트폰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5인치의 화면 이지만 제로베젤이라서 실제로 보이는 화면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PC버전의 페이지를 확대 한 모습 입니다. 뭉게지거나 하는 일 없이 깔끔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 줍니다. 웹 서핑시에는 텍스트의 가독성이 상당히 중요한데 축소 했을 때도 선명한 화면으로 서핑을 하거나 혹은 E-BOOK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IPS 패널을 활용하는 인셀 디스플레이라서 그런지 색감도 상당히 훌륭 합니다. 컬러를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만 밝은 디스플레이라서 깔끔함까지 갖추고 있죠.

 

 

물론 디스플레이 색감은 패널의 종류 뿐만 아니라 세팅에서도 많은 차이가 나지만, 베가 아이언의 컬러 표현은 상당히 수준급 이니다. 가볍지 않고 진득 함이 있다고 할까요? 콘트라스트가 좀 더 강하게 들어간 느낌 이라서 암부의 표현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자연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확대 해본 모습 입니다. 새 날개의 깃털까지 생생하게 보여질 만큼 선명한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풀HD 디스플레이가 아니라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

 

지난 포스트에서도 언급 했지만, 5인치 폰에 300ppi이면 이미 사람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애플도 300ppi이상은 레티나급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역시 풀HD급과 화질 차이 없이 높은 화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의 야외 시안성

기본적으로 베가 아이언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5% 정도 향상 된 94%의 빛 투과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 투과율이 높을 수록 선명한 화면을 가지게 되는 것이구요.낮 시간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보아야 할 때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만큼 짜증 나는일도 없습니다. 빨리 무언가 처리해야 하는데 어두운곳을 찾아 두리번 거려야 하니까요.

 


베가 아이언을 낮시간에 야외에서 본 모습 입니다. 위에서 언급 했듯 밝은 디스플레이는 야외에서도 상당히 강점으로 작용해서 야외에서도 밝은 화면을 보여 줍니다. 사진으로 촬영하면 빛의 반사 때문에 많이 어둡게 보이는데 실제로는 더 밝습니다.

 

 

인셀 디스플레이가 만들어 낸 2.4mm의 극단적인 아름다움 

베가 아이언이 나오기전에도 베가 스마트폰들의 베젤이 상당히 얇게 나오면서 베가 스마트폰의 디자인이 좋다는 평이 많이 있었는데, 베가 아이언은 그동안의 베젤은 명함도 못내밀 만큼 얇은 베젤을 만들어 내어서 극단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이너 베젤은 많이 띄어지게 마련인데 베가 아이언은 5인치 화면을 꽉 채울 수 있을 만큼 이너베젤도 얇게 만들어져 있어서 디스플레이의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인셀 디스플레이 덕분에 만들어진 베가 아이언의 제로베젤은 상당히 독보적이라고 할 만큼 인상적 이기도 하구요.

 

 

처음 베가 아이언의 소식을 들었을 때 풀HD 디스플레이가 아닌 점이 상당이 의아했는데, 직접 베가 아이언을 만나 보니 그런 우려는 한방에 날아가 버렸습니다. 오히려 인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덕분에 극단적인 아름다움을 선물하는 얇은 베젤과 다양한 장점을 가지게 되므로써, 베가 아이언의 완성도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해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인셀디스플레이의 독특한 색감이 풀HD보다 더 좋은 화면으로 보일 정도니까요.

 

프리미엄급의 하드웨어 스펙은 아니지만, 뒤지지 않는 스펙을 가졌고 거기에 선명한 디스플레이와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되는 디자인적인 아름다움까지 가지고 있으니 베가 아이언 한번 탐내볼만 하죠?^^

 

스타일과 성능 모두를 만족하는 베가 아이언,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 이 포스트는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