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윈도우8과 구글 캘린더를 연동해서 사용해 보자

반응형

윈도우8 캘린더에 구글 일정 불러오는 방법


윈도우8의 보급이 빠르게 늘면서 윈도우8을 이용하는 유저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이나 하이브리드 노트북들이 모두윈도8을 지원하며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윈도우8의 앱들 중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몇가지 중 일정 앱이 있습니다. 캘린더와 같은 역활을 하는 앱이기도 하고 일정을 등록 해 둘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8 만큼이나 안드로이드사용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구글캘린더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최근 구글리더의 갑작스런 중단 사태로 구글에 대한 신뢰도가 좀 떨어지기는 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구글서비를 신뢰하는 유저들은 구글 캘린더에 일정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많기도 합니다.



평가판의 윈도우8이 나왔을 때는 윈도우8에도 구글 계정이 직접 등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게 무슨 영문인지 정식 라이센스가 되면서 구글계정 추가가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을 합니다. 기존에는 구글이 EAS를 통한 내보내기를 지원해서 동기화가 가능 했는데, 2013년 1월 30일 부터 EAS를 통한 내보내기 기능을 종료 하면서 연동이 되지 않기 시작 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내보내기 기능을 유지 할 수는 있었기 때문에 되는 사람과 안되는 사람이 존재 하게 된거죠. 



의외로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구글 캘린더와 윈도우8의 일정 앱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아웃룩 계정을 윈도우8의 로그인 계정으로 사용해야 가능한 방법이긴 하지만, 대부분 윈도우 계정을위해 아웃룩 계정을 만들 것으로 생각 되니 대부분은 해결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먼저 구글 캘린더에 접속한 뒤 캘린더 환경설정으로 이동 한 뒤 상단의 캘린더 탭을 선택 합니다.



환경설정으로 이동 하면 자신의 캘린더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몇개의 탭으로 나누어서 캘린더를 관리 하는데, 원하는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세부정보 화면으로 이동하면 가장 하단에 있는 비공개 주소란에 있는 ICAL탭을 선택합니다. 



팝업이 하나 뜨게 되는데 이 때 나오는 주소를 복사 해 둡니다.



다음으로는 아웃룩 사이트로 이동 해서 로그인을 하고 난 뒤 설정을 불러 오는 탭을 선택하고 일정을 선택 합니다.



일정으로 이동하면 상단에 있는 등록 탭을 선택해 캘린더 등록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아까 구글 캘린더에서 복사한 주소를 넣어주고 알맞는 캘린더 이름을 입력 하면 간단히 구글 캘린더를 복사해 넣을 수 있습니다. 탭을 하나로 관리한다면 괜찮지만 저처럼 여러개의 탭을 관리 하는 사람이라면 여러 번 등록 해야 겠죠?



등록을 하게 되면 핫 메일 캘린더 리스트에 자신이 등록한 캘린더가 등록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구글 캘린더에 있는 일정들이 표시가 됩니다. 조금 뒤에 자신의 윈도우8에 있는 캘린더 앱에도 동기화가 되구요. 아주 쉽죠?^^ 간단히 주소하나만 복사 해 넣으면 윈도우8에 구글 캘린더를 표시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이 정말 베스트 하다고 할 수는 없는게,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의 2가지 상충되는 OS이다보니 완벽한 연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태면 핫메일 캘린더에서 저장한 것을 구글 캘린더와 연동 한다거나 구글 캘린더에서 입력한 것을 핫메일 캘린더에서 수정해서 양쪽을 모두 연동 하는 등의 작업은 불가능 합니다. 이것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을 고민 했지만, 스마트폰을 안드로이드로 사용하다보니 그냥 구글 캘린더쪽에서 일정을 관리하고 윈도8의 캘린더는 그냥 뷰어 정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작업은 항상 노트북에서 진행을 하니 일정 관리나 이런것은 캘린더를 보면서 하면 되니까 나름 편리 하더라구요.

구글 캘린더가 연동이 되지 않아서 불편 했던 분들 이라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