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아이폰4s와 아이폰4의 네트워크속도 간단 비교

반응형

앞서 아이폰4s와 아이폰4의 차이를 포스팅 하면서 둘의 속도 차이가 얼마나 날까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아이폰4s와 아이폰4의 네트워크 속도 간단 테스트..ㅋ
지인의 스마트폰이라 오래 가지고 있을 수는 없어서 많은곳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지는 못했고 3G망과 와이파이 망의 속도를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이폰4s와 아이폰4의 속도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테스트에는 속도테스트의 정석처럼 되어버린 벤치비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 1.7 버전이 사용되었습니다.

먼저 3G속도 테스트. 아이폰4s는 SKT를 사용하고 아이폰4는 KT 버전 입니다. 둘의 통신 속도가 차이가 좀 있죠? 이상하게 제가 테스트 한곳에서는 SKT망이 속도가 잘 안나더라구요. 건물 안 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속도차이가 너무 나는듯.

Wi-Fi망의 속도 테스트 입니다. 같은 AP에 접속해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아이폰4s와 아이폰4는 알려진 하드웨어 스펙으로 볼때 지원하는 Wi-Fi네트워크 버전이 같습니다. 램과 CPU가 차이가 있을 텐데 듀얼코어 때문인지 Wi-Fi다운로드 속도가 2배나 더 빠르내요. -_-;; 아흑 부러워.. 시간 간격을 두고 몇번 더 테스트 해 보았지만 결과는 비슷했고 업로드 속도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앞서 했던 3G 테스트 결과가 썩 미덥지 않아서 다시 한번 3G 속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SKT의 망이 속도가 상당히 안나내요. 다운로드를 주로 많이 사용할텐데 영속도가 맘에 들지 않습니다. LTE스마트폰도 그러더니.. SKT완전 실망이내요. 신기하게 KT의 네트웍은 항상 업로드 속도가 상당히 낮게 나옵니다. 아마도 리밋을 KT에서 상당히 낮게 잡아 놓은듯.

말그대로 정말 간단 테스트 였습니다만.. 솔찍히 통신사들의 네트워크 운영 방식은 참 맘에 들지 않습니다.
3G무제한 때문에 자기들도 손해가 막심하다고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았고 (실제로 영업이익을 보면 피처폰 시절보다 더 많이 벌었습니다.) 헤비 유저가 있는곳의 기지국에 물리는 사람들이 네트워크 병목현상이 있어야지 다른곳에서 멀쩡해야 하는게 맞지 않나요? 지역마다 네트워크 속도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것은 .. 좀 그렇내요. 요즘 네트워크 테스트를 몇번 하다보니 통신사들에 대한 불신이 점점 더 쌓여 가는것 같습니다.ㅋㅋ

아이폰4s가 듀얼코어 때문인지 네트워크 사용에 있어서 더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G 네트워크도 다른지역에서 테스트 더 해보면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었겠죠. 아마도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아이폰4s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 주었을것으로 생각 됩니다.
아이폰4s에 대한 갈망이 그리 크지는 않았는데,,, 갈수록 절 유혹하는 군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