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아이폰4s와 아이폰4의 스펙 비교 및 외형의 차이점

아이폰4s의 개통이 시작된지도 거의 일주일 정도 되었내요. 아이폰4가 나왔을때 보다는 개통되는 속도도 빨라서 신청하신 분들 대부분 아이폰4s를 손에 거머쥐게 되셨을 겁니다.
지인 분중에 지금까지 피쳐폰으로 잘 버텨오시다가 주변사람들이 모두 아이폰4를 가진것을 보고 뽐뿌를 이기지 못하고 이번에 아이폰4s로 갈아타셔서 덕분에 아이폰4s를 살짝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하드웨어 스펙을 알아보면, 아이폰4s와 아이폰4는 거의 동일한 모델이지만 겉으로 들어나지 않은 하드웨어가 몇몇 변경이 되었습니다. 가장 크게 변경된것이 싱글코어의A4 칩을 사용하던 아이폰4와는 다르게 A5 듀얼코어 CPU가 사용이 되었다는것 입니다. 이제 아이폰도 듀얼코어 스마트폰이 된것이죠. 통신모듈도 개선되어 데이터 통신 속도도 빨라졌고 정확한 배터리 용량은 알수 없지만 음성통화 시간이 약간 늘어 났습니다. 다른 배터리 타임은 크게 변동은 없내요. 무게도 약 3그람 정도 아이폰 4s가 더 무겁습니다. 크기는 완전히 같내요.

모양이나 위치는 같지만 카메라도 대폭 개선이 되어 1080p의 촬영이 가능해 졌고 8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라이트 센서도 개선이 되었다는데 그래서 인지 밝은곳에서의 사진은 이제 똑딱이가 필요 없을 정도로 완전히 깔끔한 사진을 보여 줍니다. 그렇지만 역시 아직은 광량이 적은 곳에서의 촬영은 확실히 좋지 않내요. 역시 폰카의 한계입니다.. 언제쯤 이 부분이 개선이 될수 있을지.. ^^;;

상단 부의 이어폰 단자나 잠금 버튼의 위치나 모양 크기까지도 완전히 같습니다. 하지만 접합부가 상단에 위치해 있던 아이폰4와는 다르게 아이폰4s는 상단부에 접합부가 사라졌습니다. 테두리 안테나 때문에 데스그립 문제가 아이폰4에서 이슈가 되었는데 이부분을 개선하면서 변경된것 같습니다.

사라진 접합부는 측면으로 이동이 되었내요. 하단부에도 접합부가 있는데 이것은 아이폰4s와 아이폰4모두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또 하나 다른점이 진동모드로 변환해 주는 스위치의 위치가 변경 되었습니다. 접합 라인이 측면에 자리하게 되면서 위치가 변경이 되게 된것 같습니다. 이것 때문에 아이폰4에서 사용하던 케이스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을 하더군요. 시간이 지나면 아이폰4s의 관련 악세서리가 많이 나오겠지만 지금은 아이폰4에 사용된 범퍼 케이스는 아이폰4s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단 접합부는 앞서 이야기 한것 처럼 같은곳에 위치하고 아이폰4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마이크로 USIM도 아이폰4s에 그대로 사용 됩니다.

충전단자가 있는 하단부도 같은 모양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잘 나오지 않았지만 하나 변경된것이 하단 부에 나사가 2개가 있는데 일자형의 나사를 가진 아이폰4와는 다르게 아이폰4s는 별모양의 나사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듀얼코어라서 그런지 UI의 움직임이나 어플의 실행도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느낌상 홈 버튼의 눌림도 많이 부드러워 졌더군요. 홈 버튼 고장이 많은데 이것도 좀 개선이 되었을려나요?ㅎㅎ
화이트 색상과 블랙의 어플실행은 느낌이 상당히 다릅니다. 역시 애플은 화이트~~ㅋㅋ

아이폰4s는 아이폰과 다르게 Sir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명령인대 대화형이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음성명령과는 개념이 좀 다릅니다. 아직까지 한국어 지원은 안되고 2012년에는 우리나라 말도 지원을 해준다고 발표가 났죠.
아이폰4s를 실제로 만져 보기 전까지는 크게 뽐뿌가오지 않았는데.. 역시 듀얼코어의 처리를 보고 있으니 슬슬 또 지름신이 몰려오기 시작합니다.. 아이폰5가 나올때 까지는 버텨야 하는데 말이죠.. ^^

Comments.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