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세상의 와이파이 네트웍을 이루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제시하는 Wi-Fi의 미래

반응형

 

지금 스마트폰을 쓰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Wi-Fi는 당신 곁에 매우 가까이에 혹은 생활처럼 사용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무료 인터넷으로 흔히 알고 있는 Wi-Fi.
느려터진 3G데이터 통신망에 단비 같은 빠른 스피드를 선물해 주는.. 하지만 연결성은 개떡 같다고 항상 생각을 하고 있을 바로 그 Wi-Fi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1000만대를 넘어가는 시점에 매일 Wi-Fi와 함께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Wi-Fi 기술을 장려하고 인증을 해 주는 Wi-Fi얼라이언스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얼마전 LG와 삼성이 Wi-Fi얼라이언스에  후원 회원사로 동참 하면서 기사화가 되기는 했지만 사람들의 관심거리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5월의 중순이 지나갈 무렵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준비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와이파이가 단순히 기술의 진보를 위해 노력 하는것 뿐만 아니라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귀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단순히 와이파이에 관한 기술진보를 논하기 이전에 다양한 회원사들과 함께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라는 이름아래 모인 수많은 기업들이 더 빠르고 편리한 차세대 와이파이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지금도 멈추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S 2를 비롯 현재 나오고 있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술에 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블루투스보다 22배나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블루투스 3.0+ HP 최대속도 24Mbps, 와이파이 다이렉트 최대속도 300Mbps). 근거리에서의  기기와 기기간의 빠른 데이터 이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발표된 기간에 비해 매우 더딘 성장을 보이고 있는 블루투스를 대신해서 키보드나 헤드셋등에도 다양하게 활용 될 수도 있구요. 아직은 초기 기술이기 때문에 관련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별로 없는 상태이지만, 이미 와이파이 커넥션이 완성되어 기기에 적용되고 있으니 곧 다양한 시도들이 이어질것 이라는 희망찬메시지를 전해 주시더군요.

현재 까지 80여개의 기기가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술의 인증을 받았고 그 대부분은 한국의 기업 이라고 합니다. TV, 홈씨어터 시스템, 휴대폰과 태블릿PC등이 인증을 받았다고 하내요. 한국에서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술이 가장 먼저 활성화 되려나요?

와이파이 핫 스팟 프로그램  

이날의 화두는 와이파이 핫 스팟 프로그램에 관한것 이었습니다.
느려터지고 속도를 보장해 주지 못하는 3G에 대안이 되어줄 와이파이... 길을 가며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사용하다보면 계속 끊어지고 또다른 신호를 잡고 로그인하고 이런 과정을 반복 하는것이 짜증나지 않으시던가요? 나는 KT를 사용하는데 SKT의 와이파이존 이라고 제약을 걸어버리는 와이파이 때문에 느려터지지만 연속성을 보장하는 3G를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닐 것 입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말대로라면 통신사가 다르거나 단말기가 달라도 하나의 인증을 가지고 언제 어디서든 어떤 AP에 접속이 되던지 연속성을 보장해줄것 이라고 합니다. 제조사와 통신사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하는 새로운 규격을 준비해서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와이파이 서티파이드를 적용한 와이파이를 만나려면 최소한 1년은 더 기다려야하고 과연 통신사들이 이 규격을 받아 들일지의 문제가 남게 되기는 하지만, 제대로 적용만 된다면 정말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겠내요.





이밖에도 5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서 최대 1Gbps의 속도를 내어주는 기술이나, 60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서 비압축 방식으로 HD동영상 스프리밍을 할 수 있는 서비스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술은 아직도 좀 더 기다려야하는 미래의 청사진일 뿐이라서 체감하기 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것 같습니다. 2020년 쯤 되면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제안하는 대로 좀더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변한 사용자 경험속에 살고 있게 되는것 일까요?
미래에 대한 청사진으로 그치지 않고 계속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 주면 좋겠내요. 블루투스는 긴장좀 하겠습니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