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영화,공연,전시

[뮤지컬]맘마미아는 과연 어떤 작품인가?

반응형

영화로 만들어진 맘마미아를 김군은 아주 감명깊게 그리고 재미있게 보았습니다.ㅎㅎ
문득, 그럼 뮤지컬은 어떨까?
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여기 저기 기웃기웃해 보았으나 역시 맘마미아 홈피가 제일 잘 설명되어져 있더군요.

본 포스트는 맘마미아 홈페이지 펌글 입니다.


1> 뮤지컬 <맘마미아!>의 탄생

쥬디 크레이머 & ABBA의 두 멤버
뮤지컬 <맘마마아!>는 프로듀서 쥬디 크레이머(Judy Craymer)의 참신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팀 라이스(Tim Rice) 프로덕션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던 쥬디 크레이머는 뮤지컬 <체스 Chess>를 제작하면서 전설적 그룹 ABBA의 멤버 베니 엔더슨(Benny Andersson)과 비욘 울바우스(Bjorn Ulvaeus)와 처음 인연을 맺는다. 1989년, 세계적 히트를 구가하고 있는 그들의 음악성에 주목한 쥬디는 베니와 비욘에게 ABBA의 노래를 엮어 뮤지컬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1994년 마침내 새로운 뮤지컬 <맘마미아!>의 신화가 탄생하게 된다, 영국 극작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캐서린 존슨(Catherine Johnson)과 오페라와 연극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필리다 로이드(Phyllida Lloyd)연출, 쥬디 크레이머의 기획으로 각본, 연출, 기획 모두가 동갑내기 여성으로 구성된 독특한 뮤지컬 <맘마미아!>는 팝 그룹 ABBA의 명성만큼이나 대단한 힘을 발휘하면서 오늘 이 시대를 이끌어 가는 21세기 뮤지컬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2> 세계 뮤지컬 시장을 뒤흔든 <맘마미아!>

웨버와 맥킨토시의 신화를 넘어선 세계 최고의 흥행작!
1990년대 초반, 뉴욕과 런던에서는 <캣츠 Cats>와 <미스사이공 Miss Saigon>등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와 카메론 맥킨토시(Cameron Mackintosh)의 고전들이 하나 둘씩 막을 내리면서 대를 이을 신작에 고민하고 있었다. 특히 런던의 경우 과거1960년대 고전의 리바이벌만이 활발해 지면서 지루한 공황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바로 이때 뮤지컬 <맘마미아!>는 놀랄만한 작품의 힘으로 런던 뮤지컬 시장을 다시 전성기로 돌려놓는다.
1999년 4월6일 런던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Prince Edward Theatre)에서 초연한 뮤지컬 <맘마미아!>는 미처 상상할 수 없었던 큰 갈채를 받으며 성공을 거둔다. 오프닝 이후, 박스 오피스 기록을 연일 갱신하며 입석까지 매진되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당시 AP통신은 “<맘마미아!> 공연이 매일 새로운 박스 오피스 기록을 갱신하고 있으며 이것은 매우 당연한 현상”이라고 전했고, 데일리 메일은 “<오페라의 유령>과 <레미제라블>의 뒤를 잇는 최고의 히트작”으로 평가했다. 최근까지 전 세계적으로 5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벌어들인 <맘마미아!>는 얼마 전 2004년 7월 2일, 탄생 4년 만에 관객 천만명 돌파라는 위업을 기념하여 큰 축하 행사를 열기도 했다.

9.11 테러로 쓰러진 브로드웨이를 일으킨 구세주!
<맘마미아!>의 행진은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더욱 불이 붙는다. <맘마미아!>는 현재 2001년 10월부터 <캣츠>가 막을 내린 뉴욕의 윈터가든(Winter Garden) 극장에서 3년째 흥행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 브로드웨이 초연 당시에는 9.11 테러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점유율 99%를 올리며 초토화 된 미국 공연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했다. 또한 2002년 3월에는 1주에 370만 달러의 입장 수입을 기록하며 북미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공연으로 기록된 바 있다. 뮤지컬 <맘마미아!>의 흥행신화는 런던, 뉴욕과 더불어 전 세계 각지에서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 도쿄에서도 극단 사계에 의해 2002년 12월에 막을 올려 2004년 5월까지 표가 이미 매진을 기록했을 정도로 그 열기가 대단하다.
오늘도 런던, 브로드웨이, 라스베가스, 함부르크, 토론토, 시드니, 도쿄 등 전 세계 극장가에서 매일 밤 1만 5천명이 넘는 관객들이 <맘마미아!>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3> 뮤지컬 <맘마미아!>의 특징

시대를 초월하는 아바 음악의 힘, 메가톤급 뮤지컬 창조!
뮤지컬 <맘마미아!>에는 전설적인 팝 그룹 ABBA의 주옥같은 대표 곡 22곡이 그대로 사용됐다. ABBA를 듣고 자란 30-50대 세대는 추억에 젖어 다음에는 어떤 곡이 나올까 기대하며 볼 정도다. 혹, ABBA를 모르는 세대라고 하더라도 신나고 대중적인 그들의 음악에 금세 익숙해져 공연장을 찾은 모든 관객들은 극장을 나서면서 자연스럽게 노래를 흥얼거리게 된다. 그룹 ABBA의 음악이 없었다면 이 뮤지컬은 탄생할 수 없었다. 그들의 음악적 역량이 뒷받침 되었기에 탄생하자마자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블록버스터로 등극할 수 있었던 것이다.
뮤지컬 <맘마미아!>의 흥행은 현대 뮤지컬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이후 대중가요를 소재로 한 팝 뮤지컬 제작 붐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서 등장한 대표적인 작품이 퀸(Queen)의 노래로 구성된 뮤지컬 <위 윌 록 유 We Will Rock You>와 같은 작품이다. 하지만 <맘마미아!>의 위력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ABBA의 명곡을 묶는 탄탄한 스토리 라인
뮤지컬 <맘마미아!>가 음악의 힘을 넘어서서 세계 최고의 메가톤급 뮤지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작품이 갖고 있는 연극적 가치 때문이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주인공은 바로 영국 극작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캐서린 존슨(Catherine Johnson). '선데이 타임스'는 그녀의 성과를 "이 작품의 재미는 노래를 장식의 수준에서 넘어서서 줄거리 속에 솜씨 있게 배치한 기술과 위트에 있다"라고 칭찬했다.
엄마와 단둘이 사는 딸이 결혼을 앞두고 엄마의 옛 애인들을 만나 아버지를 가려낸다는 기상천외한 발상을 줄거리로 한 이 작품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파란만장한 삶을 보낸 중년여인의 심리와 사랑의 가치, 청춘에의 동경 등 삶의 진솔한 가치들이 구석구석에 녹아 들어가 있다. 보편적 삶의 가치를 특정한 문화와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따뜻하고 가볍게 그려낸 장점 때문에 뮤지컬 <맘마미아!>는 전 세계 관객들 누구에게나 감동을 전해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다양한 관객들을 아우르는 대중적인 뮤지컬!
한국의 뮤지컬은 최근 몇 년간 양적,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다양한 연령층을 골고루 만족시키는 작품을 만나기는 어려웠다. 뮤지컬 <맘마미아!>는 우리가 항상 볼 수 있는 그런 중년의 여성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모녀간의 사랑과 가족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풀어내고 있다.
'Thank you for the music'이라는 노래처럼 서로 다른 세대가 음악을 통해 한자리에 모이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하기에 더없이 좋은 작품이다. 지금까지 <맘마미아!>가 공연되었던 그 어떤 곳에서도 신분, 성별, 나이를 막론하고 모두 함께 일어나 춤추며 어우러졌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그 풍경을 볼 날이 멀지 않았다.


2. 세계를 놀라게 할 <맘마미아!> 공연


1> 한국어로 새롭게 탄생한 ABBA 음악


<맘마미아!>의 한국 공연에 모아지고 있는 가장 큰 관심 중 하나는 바로 한국어로 불릴 ABBA의 노래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각종 인터뷰를 통해 작가인 캐서린 존슨 Catherine Johnson 이나 연출가 폴 게링턴 Paul Garrington 이 밝혔듯 현지어로 불리우는 ABBA의 곡들은 작품 본연의 의도를 가장 충실히 관객에게 전달할 매개체이다.
이에 한국 제작팀은 오랜 작업을 거쳐 ABBA 원곡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되, 노래의 의미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한국어 번역에 힘을 쏟았다. 가사들은 여러 차례 한국과 영국을 오가며 번역과 역번역의 과정을 거쳤다. 뿐만 아니라, 유례없는 가녹음 과정을 통해 한국과 영국의 공연 전문가들이 감수함으로써 어감이 주는 느낌 등을 최대한 살려낸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국어 가사들이 주를 이루는 원칙을 고수하되, 널리 알려져 누구나 흥얼거릴 수 있는 유명 후렴구는 원어 가사를 그대로 쓰는 쪽을 택하기도 했다. ABBA의 원곡에 대한 향수가 짙은 관객들을 배려함은 물론 영어 후렴구가 일반화된 최근 가요계의 흐름도 반영한 선택이다.

예를 들어 도나와 친구들이 왕년의 록큰롤 가수 시절을 그리워하며 함께 17살 때로 돌아간 듯 신나게 부르는 노래 <댄싱퀸 Dancing Queen >에서 “댄싱퀸” 등의 우리에게 잘 알려진 단어들은 그냥 영어로 사용하되 “You can dance, You can jive, Having the time of your life, Woo- See that girl, watch that scene, Diggin' the Dancing Queen ...” 과 같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확실한 뜻을 새긴적 없었던 가사들은 “신나게, 즐겨봐, 인생은 멋진거야, 우- 기억해, 넌정말, 최고의 댄싱퀸…”의 따라부르기 쉽고 드라마와 연결되는 내용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관객들은 그 동안 뜻도 모른 채 흥얼거렸던 가사들이 가진 의미들을 새로이 발견하게 될 것이며, 탄탄한 스토리와 기발하게 만나는 순간 순간마다 폭소와 눈물을 주는 매개체로서의 ABBA노래를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다. 극의 흐름에 더욱 몰입하게 될 관객들은, 커튼콜 때가 되면 이미 익숙해진 한국어 가사로 ABBA의 곡을 신나게 따라 부를 것으로 기대된다. 첫 공연의 막이 오르는 순간까지 더욱 갈고 닦여질 ABBA의 한국어 노래들은 내년 1월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2>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맘마미아!> 무대

<맘마미아!>의 한국 공연은 국내 뮤지컬 팬 뿐만 아니라 <맘마미아!>의 원제작자들과 전세계의 뮤지컬 관계자들의 이목을 동시에 집중시키고 있다.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이 세계적으로 <맘마미아!>를 공연하고 있는 전 세계의 모든 공연장 중 가장 큰 규모의 극장인데다가, 가장 훌륭한 기술력을 총 집결시킬 꿈의 무대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복잡한 기술로 가장 심플한 무대를


<맘마미아!> 한국 공연의 무대는 호주의 무대 제작소 AFCT (Adelaide Festival Centre Trust)에서 제작되어 공수된다. AFCT는 무대 제작에 있어 세계적으로 독보적 위치에 올라 있는 곳으로 <오페라의 유령>, <레미제라블> 등 세계 유수의 뮤지컬 무대도 모두 이 곳을 거쳤다. 세계 최고의 제작소에서 건설된 한국 공연의 무대는 얼핏 간결하고 단조로워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세련되고 세심한 첨단 기술력이 응축되어 있다.
먼저, 대형 축을 이용해 전환되는 무대는 일반적인 무대 전환시 발생했던 소음을 없앴다. 또한 <맘마미아!>는 S자와 U자형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독특한 무대는 그동안 우리가 봐왔던 상하 좌우나 원형무대의 단조로운 움직임보다 훨씬 다양한 각도로의 전환을 용이케 하며,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효과적인 전환이 가능하다. 때문에, ABBA음악의 빠른 템포에 어울리는 속도감있는 무대전환으로 관객들은 지루함을 느낄 새 가 없으며, 연출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번 한국 공연의 무대는 <맘마미아!>가 공연되고 있는 그 어떤 나라보다 기술력에서 훨씬 우위이다. 특히 <맘마미아!>가 초연된 런던 프로덕션보다 자동화 정도가 훨씬 높아, 오리지널 무대가 가장 훌륭하다는 일반인들의 편견을 깨줄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에서도 최근 웨스트엔드의 <맘마미아!> 무대를 전자동으로 리뉴얼하려는 계획이 진행 중인데 한국 프로덕션을 모델로 할 예정이라고 한다.

ABBA 음악의 진수를 들려줄 음향

전세계의 <맘마미아!> 프로덕션이 추구하는 음향의 수준은 기존 뮤지컬계의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음향장비들의 설치 완료후 스피커 위에 연필을 굴려 울림이나 설치상태를 확인해볼 정도로 까다로운 ABBA 멤버(베니, 비욘)들이 자신들의 음악을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줄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명성에 걸맞게 한국 공연에 사용될 음향 설비의 물량은 국내 일반 뮤지컬들이 사용해온 양의 10배가 넘는다. 특히 기존 뮤지컬 무대에서 사용되지 않은 고가의 장비들이 설치되는데 그 물량의 총액만도 25억 원에 달하며 상암 운동장에 설치하여도 훌륭할 만큼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머라이어케리등의 일류 팝 공연에만 사용되어 온 장비로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의 1층에서 4층까지 야외 록 콘서트 수준의 음향을 균일하게 전달하게 될 스피커와 당일 음향 오퍼레이터의 조작 상황에 관계 없이 시종일관 안정적인 음향 수준을 유지시킬 음향장비들은 마치 ABBA의 콘서트를 연상시키는 <맘마미아!>의 커튼콜에서 모든 관객이 노래하고 춤추는 기립행진을 이어가는 데에 빠질 수 없는 필수 품목들이다. <맘마미아!>의 공연장에서는 모든 관객들이 뼈속까지 파고드는 음압을 몸으로,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최신 장비가 뿜어내는 빛으로 빚어진 꿈의 섬

<맘마미아!>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통 쪽빛의 무대, 잔잔한 물결이 넘실대는듯한 아름다운 그리스섬에서 주인공 소피가 I Have a dream을 부르는 첫장면을 기억할 것이다. 마치 관객들로 하여금 휴양지에 와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아름다운 그리스의 풍광을 만들어낸 것은 <맘마미아!>에 사용된 특수 조명들이다. <맘마미아!>의 조명은 최신 디지털 장비들을 통해 현실감을 바탕으로 자연광과 같은 조명을 추구하는 동시에, 이국의 정취를 표현하는 뛰어난 감각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극 중 시간의 흐름까지 조명으로 표현해낼 수 있어 현실감을 극대화시켜 줄 디지털 조명기와 콘서트 현장에서만 주로 사용되어온 VARI 무빙 라이트는 순간적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장점을 통해 화려한 조명의 진수를 보여주어 특히 성대한 커튼콜에서 진가를 보일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도 <맘마미아!> 만을 위해 특수 주문 생산되는 차광판등 장비의 종류와 그 가짓수만으로도 혀를 내두르게 하는 이 수많은 특수 조명기들은 <맘마미아!> 만의 독특한 조명으로 관객들을 작품에 젖어 들게 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ABBA의 전성기를 연상케하는 화려한 “Super Trouper 의상”


총 220벌의 의상과 155켤레의 신발이 <맘마미아!>를 위해 제작될 예정이다. 국내 많은 뮤지컬들의 의상을 담당해온 <맘마미아!> 한국 공연 의상 담당자들은 <맘마미아!> 의상이야말로 ‘최고의 품질과 섬세함이 배어있는 모던한 의상’이라고 입을 모아 칭찬한다.
<맘마미아!>의 의상들은 무대 위, 조명 아래에서는 물론 가까이서 봐도 감탄할 정도의 고급 원단들로 100% 국내 제작된다. 이 의상의 원단과 자재들은 담당자들이 한국과 영국, 호주등의 원단 시장을 직접 누비며 공수해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화려한 의상인 “수퍼 트루퍼Super Trouper 의상”은 옛추억을 떠올리며 즐거워하는 도나와 그의 친구들의 화려했던 과거를 상징함과 동시에 ABBA가 한창 활동하던 시절의 다소 촌스러우면서도 혁신적이었던 의상을 떠올리게 하여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순수 재료비만 벌당 200만원에 달하는 이 의상은 수작업으로 1,500~2,800개에 이르는 값비싼 보석들이 장식되는데 이 중 수백개는 놀랍게도 최고급 명품 쥬얼리인 스와로브스키를 사용, 조명의 각도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아름다운 빛을 발하도록 세심한 정성을 쏟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