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APPS)

스마트폰을 블랙박스로 활용하자. SK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

반응형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
요즘 운전하는게 참 무섭습니다. 제가 처음 운전을 시작 했던 때만해도 이렇게 힘들고 어렵지 않았는데..
물론 저의 운전 습관도 많이 변해서 저도 좀 반성을 해야 겠지만 서로 양보하지 않는 운전 습관 때문에 운전이 더더욱 힘들어 지고 있죠.ㅎㅎ

운전이라는게 그렇습니다. 자기만 잘 한다고 해서 사고가 전혀 안나는것도 아니고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모르는게 자동차 운전 입니다. 까딱 잘못하면 순식간에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기도 하죠. 운전을하면서 종종 보이는 목격자를 찾습니다! 라는 현수막이 제 이야기가 되지 말라는 법이 없는거죠. 하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인해 목격자로 쉽게 나서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럴때를 대비해서 차량용 블랙박스를 많이 장착 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20~30만원대의 고가인데다가 배선 작업등 이런저런 작업이 많아서 장착을 하려고 쉽게 결정하기가 어려운데요, 스마트폰이 있다면 간편하게 내 스마트폰을 차량용 블랙박스로 변신 시킬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용
카테고리: 네비게이션
등록일 : 2011. 02 18
버전 : 1.0
용량 : 8.9 MB
언어: 한국어, 영어
가격 : 4.99 달러
다운로드 링크: http://itunes.apple.com/kr/app/sk-speedmate-blackbox/id420568038?mt=8
안드로이드 용
종류 : 네비게이션
용량 : 7,945KB
등록일 : 2011-01-26
언어 : 한국어
가격 : 4900원
T스토어 링크 : http://www.tstore.co.kr/userpoc/game/viewProduct.omp?insDpCatNo=DP04002&insProdId=0000116040&prodGrdCd=PD004401&t_top=DP000504
오늘 소개해 드리는 어플리케이션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간단히 차량용 블랙박스로 만들어 주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유료이지만 충분히 그 값어치는 있다고 생각 합니다.
안드로이드용과 아이폰용 모두 지원이 되고 있지만 아이폰용이 좀더 비싸내요.. 환율로 따져보면..ㅎ
안드로이드용은 T스토어에서만 지원이 됩니다. 설명은 아이폰 기준으로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기본 사용은 똑 같습니다. 한두가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블랙박스의 기능과는 무관 합니다.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에는 어떤 기능이?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는 SK의 차량 종합 서비스인 SK 스피드메이트에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피드 메이트는 중고차는 물론 차량의 정비까지 하고 있는 유명한 회사죠. 머.. 설명이 따로 필요 없겠습니다..ㅎ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를 처음 실행할때 자신의 기기를 등록하게 됩니다. 이 기기 정보를 통해서 서버에 접속하는것 같더군요. 자신의 전화번호와 굳이 같을 필요는 없지만, 어플리케이션 구매시 제공되는 엔전오일 교환 할인 쿠폰이나 차량 관리에 필요한 알림등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화번호를 정확히 등록해야 합니다.

또 긴급상황시 전화를 걸수 있도록 전화번호 등록이 가능 합니다. 뒤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돌발상황에서 빠르게 연락 할수 있도록 집과 보험사 정도는 꼭 등록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는 고가의 GPS내장형 블랙박스와 같이 차량 운전에 필요한 5만여건의 과속이나, 신호카메라등의 안전운전 데이터를 음성과 이미지로 제공해 줍니다. 안전 운전 데이터는 자주 업데이트 되더군요. 3G환경에서는 데이터 업데이트가 느리니까 운전중이 아닐때도 종종 확인해서 WIfi로 업데이트 하면 편리 합니다.

깔끔한 화면의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의 메인 화면 입니다. 블랙박스의 기능외에는 거의 설명이라고 보시면 되겠내요. 우측 하단에 있는 녹화영상 보기를 선택하면 주행중 녹화된 화면을 선택적으로 볼수 있고 리스트에서 삭제도 가능 합니다. 화면 중앙의 스타트 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녹화를 시작 합니다.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은 돌발상황에 대비한 블랙박스의 기능 말고도 자동차 관리를 위한 알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정보를 등록하고 자동차 검사일정을 등록하면 보험의 만기일이나 자동차 검사일정이 가까워 왔을때 문자로 알려줍니다.
보험갱신은 보험사에서 언제나 귀신같이 알고 전화 하기 때문에 잊어 버리는 일이 잘 없지만 자동차 검사 일정 같은 경우에는 잊어버리기 쉬운데 좋군요. 사실.. 저는 이번에 자동차 검사일을 잊어서 .. 한달이나 지나서 검사를 받는 바람에.. 벌금이 나왔어요.. ㅠㅠ 흑

또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정비소나 주유/충전소를 찾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은 빠른 편이고 구글 지도를 이용해서 지도상에 표시를 해 줍니다. 모든 정비소나 주유소가 표시가 되는것은 아니고 스피드 메이트와 SK엔크린의 위치가 표시가 됩니다.

동부화재와 제휴를 통해서 동부화재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하면 1만 오천점의 캐쉬백 포인트를 적립해 주거나 스마트폰 거치대를 증정 합니다. 요 거치대 꾀 쓸만 하더군요.ㅋㅋ 보험 혜택은 화면 중간쯤에 보이는 제품코드로 확인을 합니다. 어플마다 제품코드가 다르겠죠? 저도 돈주고 구입한 어플이라 제품코드는 삭제해 주는 센스~~를 발휘 했습니다.^^;

차량에 장착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케이스를 씌워도 장착이 가능하고 4인치 정도 되는 액정이 큰 스마트폰도 문제 없이 장착이 가능 합니다. 흡착력도 좋은 편이고 .. 사은품으로 주는 거치대 치고는 꾀 쓸만한 편이죠.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의 화면 특징과 주행 동영상  
가장 중요한 블랙박스의 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블랙박스 자체가 기능은 상당히 심플하기 때문에 특별히 많은 기능을 가지지는 않지만 운전하면서 사용해 보니 이래서 필수품 이구나..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의 기본 화면 입니다. 화면에는 자신이 운전중인 속도와 운전 방향 그리고 녹화 시간등이 표시가 됩니다. 세이브 버튼을 통해서 원하는 구간 만큼 직접 저장도 가능 합니다. 상단에는 항상 상태 표시창이 표시가 되기 때문에 현재 시간이나 배터리 잔량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에코드라이빙 버튼을 터치하면 친환경 드라이빙을 위한 에코드라이빙 정보가 표시가 되고 에너지 효율이 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에코 드라이빙 마크가 녹색이어야 에코드라이빙을 하고 있다는것이죠. 요즘 나오는 고급차종들은 계기판에 정보표시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저처럼 그런 정보를 표시해 주는 부분이 없는 차에서는 자신의 에코 드라이빙을 확인 해서 운전습관을 고쳐 볼수 있는 데이터가 됩니다. 운행중에 계속 색이 변하면 알려주니까 정보창을 띄우지 않아도 쉽게 확인이 가능 합니다.

또 5만여 지점의 안전운전 데이터를 운행중에 아이콘과 음성으로 안내해 주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서 파는 고가의 GPS탑제 블랙박스와 동일한 기능이고 기대했던것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알려주더군요. 업데이트 주기도 빠른 편이라 과속/감시 카메라 데이터도 항상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운행중에 충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영상을 저장 합니다. 영상은 일반 주행영상과 이벤트 영상으로 나누어 지는데 일반적인 주행 상황은 일반 주행에 충격등으로 인한 자동저장은 이벤트 영상으로 분류되어 저장 됩니다.

충격 등으로 인해서 이벤트가 발생하면 응급 전화 걸기 화면이 활성화가 됩니다.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면 당황하기 때문에 패닉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발생 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원터치로 전화를 걸 수 있으니까 집이나 보험사 혹은 믿을만한 사람의 전화번호를 미리 등록해 두면 위급할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급전화번호는 3개까지 등록이 가능 하고 환경설정에서 언제든지 변경과 삭제가 가능 합니다.

메인화면에서 녹화영상 보기를 선택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행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주행동영상은 상시로 저장되는 상시영상과 이벤트 발생시 저장되는 이벤트 영상으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영상 보기 화면은 3가지 옵션으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화면과 구글 지도를 이용한 지도와 영상을 함께 보는 화면 그리고 구글 지도에서 궤적으로 보는 화면을 제공 합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자신의 진행 속도가 표시가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화면 하단에 있는 사진 폴더로 보내기 버튼을 이용하면 녹화된 영상을 사진폴더로 이동시켜서 MMS나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외부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4로 촬영한 주간 동영상
실제 아이폰으로 보통 퀄리티로 촬영한 주간동영상 입니다. 기본 저장 공간이 500M가 확보되어야 어플리케이션이 구동 됩니다. 저장 공간으로 이용할 용량과 촬영 동영상의 비디오 품질은 환경설정에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스마트폰에 따라 카메라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래도 스마트폰의 카메라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겠지만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의 카메라가 왠간한 블랙박스 카메라 보다는 월등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보통 AF를 지원 하기 때문에 움직이는 환경에서도 크게 무리가 없이 이용이 가능 하구요.
화각도 넓은 편이고 HD화질을 지원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아도 유사시에 많은 도움을 받을것 같습니다.
한가지 주의 해야 할점은.. 자신이 말하는 것도 전부 녹음이 된다는것 이죠..ㅎㅎ

아이폰 4로 촬영한 야간 동영상
보통 화질로 촬영한 야간 주행 동영상 입니다. 아무래도 보통 퀄리티 보다는 비디오 품질을 높음으로 해 놓고 촬영하면 좋을것 같아요. 저장 공간을 설정해 두면 자신이 지정한 공간 내에서만 파일이 저장 되기 때문에 계속 비디오가 쌓이는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블랙박스 영상은 법원과 경찰서에서도 정식 증거자료가 되고 있어서, 유사시에 목격자를 찾지 못해서 발을 동동 구르는 상황에 어느정도 대응해 줄수 있습니다.
GPS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확인시켜주는 안전운전 데이터는 과속이나 신호위반등의 범칙금 걱정도 하지 않게 됩니다. 2010년 9월 부터는 연 2회이상 속도,신호 위반을 하게 되면 자동차 보험료가 오른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ㅎㅎ
스피드 메이트 블랙박스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30만원대의 GPS내장형 블랙박스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 줍니다. 물론 스마트폰 카메라가 단방향이기 때문에 멀티로 녹화되는 블랙박스와는 차별이 되지만 이는 어플리케이션의 한계라기 보다는 스마트폰 카메라 이기 때문에 가지는 특징 입니다.
하지만 대 부분의 스마트폰용 카메라가 광각의 렌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방과 전측면은 거의 커버가 되더군요. 한가지 문제 점이 .. 원래 어플리케이션의 설명에는 멀티 테스킹이 된다고 되어 있는데 안드로이드용은 멀티 테스킹이 되는것 같은데 아이폰은 멀티테스킹이 되지를 않내요. 아마 곧 다음 버전에서  버그를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해 줄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블릿PC는 아직 지원이 안됩니다. 갤럭시 탭으로 T스토어 접속해서 찾아 보았지만 검색이 되지 않내요.. 음..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디바이스 중에 T스토어를 이용하지 못하는 기기들도 있는데 (예를 들면 갤럭시 플레이어) 티스토어가 아닌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도 판매가 되면 좋겠어요. 전 일단 아이폰용을 구매하기는 했지만 갤럭시 플레이어를 좀더 활용할수 있으면 좋겠거든요. 그리고 갤럭시 탭으로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분들도 활용할 수 있게 태블릿버전으로도 어서 출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유료 어플리케이션이지만 어플 구입자 모두에게 1만 오천원 상당의 엔진오일 교환권도 제공하고 있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험을 가입하면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와 차량용 충전 허브를 제공 합니다. 5천원 투자해서 사고의 위험도 대비하고 1만 오천원짜리 엔진오일 교환권도 받으면 엔진오일 교환권만 사용해도 본전은 뽑겠내요.ㅎㅎ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스마트폰 블랙박스로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세요~

반응형
Comments.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