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안드로이드 갤럭시A와 아이폰 어느것을 즐겨 볼까?

반응형
바야흐로 스마트폰의 전성기라 할수도 있을정도로 다양하고 멋진 스마트 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IT기사 들을 보고 있으면 자리나면 끼던 모바일 관련 기사들이 어느덧 항상 메인에 자리를 하고 있게 되었구요.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모델이 또 나왔구나 이런생각이 들 정도로 급격하게 시장의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죠.
아이폰의 등장은 우리나라 모바일 시장의 모습을 완전히 바꿔 놓을 정도로 획기적 이었고 그로인해 정말 3G통신망을 3G답게 쓸수 있게 된 고마운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통신회사들은 무척 달갑지 않은일 이었겠지만 말이죠..

얼마전 다른 메이커들에 비해 좀 늦은 출발을 한 삼성의 안드로이드A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늦은 출시 탓에 '처음' 이라는 수식어는 전부 빼앗겼지만 안드로이드 2.1 버전에 맞춰 최신의 모습을 하고 나타난것이 어쩌면 더욱 좋은 출발 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갤럭시 A와 아이폰의 하드웨어적 스팩 비교  
단순히 기기적 스팩만을 놓고 본다면 갤럭시 A가 수치상으로는 좋기는 합니다, 특히나 아몰레드 액정의 시야각의 경우는 정말 좋습니다. 이건 영상을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강점이 될수 있겠내요.
갤럭시 A의 경우 최근 출시폰이기 때문에 어쩌면 이러한 스팩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수 있겠내요.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아이폰만을 위해 만들어진 최적화된 OS이기 때문에 스펙이 좀 떨어지지만 결코 떨어지지 않는 퍼포먼스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배터리 부분이 참 신경이 많이 쓰이거든요. 은근.. 스마트폰의 특성상 어떤 폰이든 배터리를 많이 잡아 먹기 때문에 용량이 크면 좋긴한데 아이폰도 외장 배터리 시장이 잘 형성 되어 있어서 배터리 걱정을 좀 덜수 있기는 하지만 문제는 역시 돈이 든다는거죠..ㅎㅎ
그리고 안드로이드폰들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다양한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팟 터치 부터 쭈~욱 이어져온 아이폰의 디자인은 결코 구리지도 않고 미끈하기까지 하지만,, 너무 심심한 감이 있기도 하니까요..ㅎㅎ
또한 8기가의 외장 메모리를 기본 제공하고 내장 메모리는 오직 어플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 됩니다.
사진이나 음악 같은 미디어 파일은 전부 외장 메모리에 저장되고 내장은 어플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 합니다.

폐쇠적 이나 개방적이냐! 삼성만의 안드로이드  
우리나라 스마트폰의 시장은 크게 2가지의 OS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OSX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물론 북미에서 아직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블랙베리나 다른 OS들이 있지만 블랙베리를 제외하면 크게 점유율이 높지 못하고 우리나라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2가지 O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이 화두가 되면서 서로를 견제 하고 있죠. 윈도모바일 기반의 폰들은 이미 찬밥 신세가 되어 버렸고 윈도 모바일7이 얼마만큼 변모된 모습을 보여 줄수 있을지에 따라 우리나라 스마트폰 시장의 형세가 결정이 될것 같습니다.

애플의 OSX야 아이폰만을 위한 OS이다 보니 아이폰에서만 사용을 할수 있죠. 이에따라 각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폰들을 경쟁적으로 쏟아내면서 아이폰과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둘중 어느것이 더욱 좋다'라고 이야기하는것은 이제 의미가 없는 이야기 일듯 합니다.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이든 각 기업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될 혹은 기업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될 이런 OS를 여과없이 그냥 내보내고 만들었을리는 없기 때문이죠.


각각의 OS가 저마다의 매력과 특징을 가지고 있고 특히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는 각 제조사 마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하기 때문에 각 제조사 별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죠.
이에 따라 삼성의 안드로이드 플렛폼의 폰도 삼성만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들은 동일한 UI를 가지게 되지만 거기에 자신들만의 모습을 입혀 줄수 있습니다. 덕분에 아이폰이 보여줄수 있는 획일적인 UI에서 벗어나 조금은 다이나믹하고 친숙한 모습의 햅틱UI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삼성폰들을 써 보신 분들은 햅틱 위젯이 참 편했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거든요.

폐쇠적 앱 스토어와 개방형 멀티 앱 스토어  
앱스토어 자체도 차이가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는 자사의 앱스토어만을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있죠. 하지만 1세대부터 이어온 아이폰만의 방대한 어플리케이션들은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폰들이 따라 가지 못하는것이 부정 할수 없는 사실 입니다. 얼마전 한국의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카테고리가 사라져야만 하는 일까지 겪게 되면서 더욱 고전을 면치 못한느듯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폰들은 저마다 각각의 개발사 마켓들이 이미 열려 있는 상태이고 각 통신사의 마켓들까지 함께 하고 있죠.애플의 앱스토어의 경우도 우리나라 스토어는 아직은 게임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지 않아서 대부분 게임의 경우는 다른나라의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실정 입니다.
삼성의 갤럭시 A의 경우는 안드로이드마켓 뿐만 아니라 삼성앱스와 SKT앱스토어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재미난 어플들을 다운 받아 실행 할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도 카테고리만 사라졌지 분명 존재 하구요.
삼성에서는 5월까지 100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할것이라고 밝히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그 수를 확대해 나간다고 합니다 그리고거기에 SKT의 앱스토어까지 계속적인  제대로만 된다면 어플부족으로 재대로 놀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겠죠?ㅎㅎ
아이폰에서 자주 보이던 어플들도 요즘은 안드로이드 용으로 컨버전이 많이 되고 있고 올초만 해도 2만여개이던 어플의 수는 이제 5만개가 넘는다고 하니 짧은 기간임을 감안하면 빠른 성장세를 가지고 있는 셈 입니다.
한국형 생활 밀착형 어플들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해 봄직도 하죠?


다양한 한국형 멀티미디어 기능  
아이폰이 처음 나올 무렵에 스마트폰들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었죠. 그때 아이폰에서 아쉬워한 부분들을 요즘 나오는 안드로이드 폰들에서 대부분 수용을 해서 한국형 스마트폰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나름의 노하우가 묻어있는 참 재미난 기기임에는 틀림없지만 없으면 참 아쉬운 그런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 그런 기능들도 분명 있거든요.

가장 크게 다른점은 지상파DMB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폰들 중에서도 최초로 영상통화가 가능하게 되었다는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어서 DMB시청도 편리 할것 이고, 삼성이 안드로이드 폰에 영상통화 기능을 넣은것보다 영상통화 기능이 들어간 안드로이드폰이 나왔으니 앞으로도 대부분 채용이 될것으로 기
대 되는것이 더 반가운 부분이내요.

또한 영상의 변환 없이 그대로 즐길수 있는 부분은 안드로이드 폰이 가지는 매력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아이폰은 항상 변환을 해 줘야 해서 좀 번거로운면이 있기는 해요. 때에 따라서는 변환 시간만 한참 걸리는데.. 용량의 압박이 좀 있기는 해도 이렇게 별다른 변환없이 거의 모든 종류의 다양한 미디어 파일을 전부 지원받을수 있으니 번거러움이 좀 덜어 질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편하게 느끼는것이 다르겠지만 전 예전에는 삼성 휴대폰만 써서 그런지 삼삼의 한글 입력방식이 굉장히 편했거든요. 갤럭시A에서는 예전 휴대폰 입력방식 외에도 3가지 모드의 입력방식을 지원을 합니다.
쿼티방식과 3x4키패드 그리고 필기인식 방식을 지원하는데요, 필기 인식이란것은 터치로 글자를 쓰면 그대로 인식하는 방식인데 갤럭시는 필기 인식이 굉장히 좋은것 같더군요.
쿼티 방식도 아이폰과 비슷하기는 한데 기본적인 키패드가 좀더 다양하게 지원이 됩니다.

애플의 폐쇠성은 다시 말씀드리지 않아도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소비자들에게 어필되어 더욱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죠. 애플의 폐쇠성은 양면의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휴대폰은 이통사들이 만들어 놓은 폐쇠적인 모바일 시장을 사용자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유통이라는 구조로 개방화 시킨 반면에 정작 자신들은 다른 OS나 플렛폼 그리고 계통이 다른 소프트웨어 기술들은 허용하지 않는등의 정책을 유지 하고 있으니까요.
안드로이드가 좋다 혹은 아이폰이 좋다고 말하는것은 이제 스팩만 놓고보면 크게 논쟁할 거리는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둘다 장단점과 각각의 매력을 가진 기기들이고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니까요.
아이폰은 애플의 컴퓨터에 전화기능이 첨가된 기기 같은 느낌이 강하고, 안드로이드 폰들은 휴대폰에 컴퓨터가 첨가되어 있다는 느낌이 좀 강한 편이죠.
아이폰도 좋은 폰이고 갤럭시가 혹평을 받고 있긴 하지만 사용해본 봐로는 충분히 안드로이드폰으로써 재미를 느낄수 있는 좋은 폰 이라는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갤럭시A가 앞으로나올 갤럭시S의 전작이라는 점이 조금 걸리지만 갤럭시A를 볼때 갤럭시S도 충분히 기대해 볼만해요.
갤럭시A가 궁금하신 분들은 가까운 삼성모바일 프라자에 가시면 직접 느껴 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