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지하철 도착정보 확인으로 막차 놓치지 마세요~

반응형
 

아이폰이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 왔을때 참 욕을 많이 먹었던것 중에 하나는 항상 휴대폰에 기본 탑제가 되어 있던 지하철 노선도 같은 편의 기능들이 빠져 있었다는것 이었습니다.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그에 따라 각종 생활밀착형 어플들이 속속 등장하게 되었죠. 그중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 관련된 어플들이 빠르게 나와주어 사랑을 많이 받고 지금도 애용하고 있죠.

맥스폰이 엘지티에 등장 하면서 다양한 오즈앱들이 선보이고 있는데요, 아직은 조금 부족한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나와 있던 oz위젯들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조금은 메워 줄수 있습니다.
또한 맥스폰이 아니더라도 오즈위젯은 최신폰이라면 대부분의 오즈폰에서 지원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해 볼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중에 지하철과 연계하여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지하철 위젯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지하철 도착 정보 알림이 위젯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지하철의 도착 정보를 보여 줍니다. 자주 가는 역의 역명과 역사번호만 알고 있다면 도착 정보를 연결해서 보여 주게 됩니다.

근대 지하철 역명은 알아도 역사번호를 알고 있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는 않기 때문에 대부분 이렇게 검색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될텐데요. 1호선 부터 9호선 까지 노선별로 찾아 볼수도 있고 자신이 찾아본 지하철 역이 히스토리로 남아서 재 검색 하지 않아도 한번의 선택으로 바로 볼수도 있습니다.

저희 집 앞역인 수리산역을 검색해 본 화면 입니다.
지도로 역이 표시가 되고 바로 다음에 도착할 열차와 그 다음 열차의 도착예정 시각을 보여 줍니다. 첫차와 막차의 시간도 보여 주게되구요. 저 처럼 경기도권에 사시는 분들은 막차가 끊겼는지 막차는 언제 도착 하는지 궁금 할때가 많은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막차를 놓치지않고 탈수 있겠군요..ㅋㅋ

지하철의 도착 정보 뿐만 아니라 주변의 연계된 버스 정류장의 버스 도착정보도 한번에 볼수 있기 때문에 환승을 해야 하는 경우에 버스의 막차가 지나 갔는지 혹은 자신이 도착 하는 시점에 버스가 도착 하는지를 한눈에 파악 할수 있습니다.

또, 역 주변에 주유 시설물 정보도 제공 하기 때문에 자신이 찾아 가는 역에서 어느 출구로 나가야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로 가게 되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 합니다.

사실 이 서비스는 오즈 위젯의 기능 이라기 보다는 모바일 서울 홈페이지와 연동되는 부분만 있는것 같긴해요.
위젯에서 처리할수 있는 디비와 연동 되는기능외에는 다른 것은 전부 모바일 서울 홈페이지에서 제공 되는것 이더라군요. 위젯을 사용할수 없더라도 웹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이용이 가능 할듯

모바일 서울 홈페이지 제공 이기 때문에 메뉴들도 참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정과 참여 도 가능하고 취업에 관한 정보도 제공을 합니다. 그리고 서울시내 도로 교통 상황을 한눈에 볼수 있는 메뉴도 제공을 하구요.

가장 맘에 들었던 메뉴는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메뉴인데, 도보로 걸어 다닐만한 코스가 시간대 별로 리스트업되고 테마별로 할수 있는 서울투어가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맛집정보도 제공이 되고 있긴 하더라구요. 저걸보고 과연 찾아 가게 될까가 좀 의문 스럽긴 한데,, 한번도 가보지 않은곳에서 맛집을 찾을때 한번쯤은 참고해 볼만 하겠죠?

그중에 가장 맘에 든 메뉴는 김군이 언젠가 하려고 벼르고 있는 서울시티투어에 관해 자세하게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시티투어가 생각보다 시간대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더군요. 씨티투어를 이용해서 데이트 코스를 한번 짜 보는것도 참 좋을것 같아요.
시간대와 이용요금 부터 제휴할인 서비스의 안내까지 한번에 알아 볼수 있습니다.

지하철 도착 서비스나 연계버스 같은것을 서비스 하는곳이 오즈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이젠 스마트폰들이 대중화가 되어서 인지 이런 서비스를 하는 어플은 쉽게 찾아 볼수가 있더라구요.
그래도 아직 스마트폰에 들어서지 못한 분들은 오즈 위젯만 사용할수 있다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 합니다.
또 다른 스마트폰의 어플들은 한가지 정보만 특화해서 보여주는 반면에 여러가지 서비스를 한곳에서 확인해 볼수 있어서 편하더군요.
제가 아이폰을 쓰고 있지만 서울에서 술한잔 하고 집에 돌아 오려면 지하철 막차도 확인해야 하고 한번에 오는 지하철이 없는 경우에는 연계된 버스도 찾아야 하고 버스 정류장위치도 찾아야 하고.. 해서 검색하느라 시간 참 많이 보내곤 했는데 요것 정말 편하게 이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김군의 오즈위젯 탐구생활은 계속 됩니다. 쭈~~ 욱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