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er스토리/포토샵강좌

하늘과 구름 강조하기로 가을하늘 사진 더욱더 파랗게 만들기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이제 완연해 졌습니다. 푸르른 하늘은 더욱더 높고 푸르게 우리를 출사의 길로 유혹하는군요.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간 출사길에 찍어온 하늘 사진이 맘에 들지 않아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후보정~! 이라는 아주 편리한 것이 있으니까요..ㅋㅋ

먼저 보정할 사진을 불러 옵니다. Ctrl + O 그마저도 귀찮으시다면 포토샵 배경을 더불클릭하면 오픈창이 뜹니다. 이번에는 리사이징을 나중에 할것이니까 원본과는 다르게 따로 저장을해 둡니다.
Ctrl + J를 눌러서 레이어를 하나 복사해 둡니다.

자 이제 먼저 사진의 디테일을 살려주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Ctrl + Shift + U 버튼을 눌러서 사진을 흑백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다시 Ctrl + I를 누러서 레이어를 반전시켜주면 마치 필름처럼 이미지가 바뀌게 됩니다. 반전된 레이어의 모드를 레이어창에 있는 모드변경 탭에서 Overlay로 변경시켜 줍니다.
툴바에서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130-150정도 적용합니다. 그럼 사진이 아까보다 훨씬 선명해지고 주변의 선들이 살아 납니다. Ctrl + E 버튼을 눌러서 두개의 레이어를 합쳐 줍니다.

다음으로 포토필터를 적용하여 사진의 색감을 파란색으로 변경해서 파란색을 좀더 강조하는 작업을 해 줍니다.
레이어 파레트 우측에서 4번째에 있는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를 클릭하여 포터 필터를 적용해 줍니다. Photo filter에서 Cooling filter(80)으로 색감을 조정합니다.
Density 부분을 조정해서 파란색의 색감을 적당히 조정해 줍니다. 너무 값을 많이 조정하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너무 파랗게 변해버리니까 적닥히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필터를 다 적용해 주었으면 Ctrl + E 버튼을 눌러서 레이어 합치기를 실행해 줍니다.

자 그럼이제 하늘의 색을 한번 바꿔 볼까요?
상단의 이미지 탭을 선택해서 Adjustments의 하위 메뉴중에 selective Color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우측에 보이는것과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다른건 필요 없으니 건들이지 마시고, Cyan 값과 Magenta 값을 조정해 줍니다.
그럼 하늘의 파란색이 조금씩 변화 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너무 과하게 색변화를 주면 사진이 너무 부자연 스러워지니까 너무 과하지 않게 적당히~ 해주세요.
언제나 그렇듯 모든 변형값은 너무 과하게 주면 보기 좋으라고 하는 후보정이 보기 싫은 사진을 만들어 버릴수 있습니다.

사진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컨트라스트 조정해서 좀더 자연스러운 사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어두운부분의 컨트라스트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1. 첫번째로 Ctrl + Alt + ~ 를 눌러서 사진의 밝은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2. 그다음에는 사진의 밝은 부분을 선택하기 위해 Ctrl + Shift + I 를 눌러주세요.
  3. Ctrl + J를 눌러서 방금 선택한 부분을 복사해 줍니다.
  4. Ctrl + M 을 눌러'Curves' 창을 열어서 중간에 선의 중간 부분을 약간 아래로 내려주면 어두운 부분은 더욱더 어두워집니다. 과하면 사진을 망칠수 있으니 약간만 내려서 OK를 클릭.
  5. 다 적용해 주었으면 Ctrl + E 버튼을 눌러서 레이어 합치기를 실행해 줍니다.
밝은 부분의 컨트라스트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1. 첫번째로 Ctrl + Alt + ~ 를 눌러서 사진의 밝은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2. Ctrl + J를 눌러서 방금 선택한 부분을 복사해 줍니다.
  3. Ctrl + M 을 눌러'Curves' 창을 열어줍니다. 아까는 아래로 내려서 어두운 부분을 강조해 주었는데 이번에는 약간 위쪽으로 올려주어서 밝은 분분을 조정해 줍니다.
  4. 다 적용해 주었으면 Ctrl + E 버튼을 눌러서 레이어 합치기를 실행해 줍니다.
커브스의 조정이 끝이 났으면 Ctrl+J를 눌러서 레이어를 하나 복사해 줍니다. 그다음 레이어 블랜딩모드에서 Soft Light 모드로 상단 레이어를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옆에 있는 Opacity 값을 20~30정도로 맞추어 줍니다.
소프트라이트를 적용시키면 색감이 더욱더 풍부해 집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Filter → Sharpen → Unsharp mask'를 선택하고 ‘Amount를 50, Radius를 1, Threshold를 3’으로 입력하고 OK를 누릅니다. Ctrl + Alt + I 를눌러서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하는 창을 열러서 가장 위에 있는 ‘Width'를 계속 리사이징을 해주면서 이미지의 사이즈가 800 정도가 될때 까지 2~3번 Unsharp mask 를 실행해 줍니다. 이미지 사이즈가 800정도 되면 마지막으로 Unsharp mask에서  ‘Amount를 250, Radius를 0.2, Threshold를 3’을 주어 끝내 줍니다.

어때요 사진의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죠? ^^
처음 하실때는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몇번 하시다 보면 금방 김군보다 더 멋진 하늘 사진을 만들어 낼수 있게 됩니다.
확실히 포토샵이라는 툴이 있어서 사진을 여러가지로 풍부하게 만들어줄수 있는것은 너무나 다행스러운 일 인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세팅을 잘 맞추어서 찍는것이 최우선이겠지만 카메라로 담지 못하는 색의 차이가 존재하고 또 세팅을 잘 못하는 김군같은 초보유저들에게는 후보정이 꼭 필요 합니다..ㅎㅎ
자 이제 두려워 말고 마음껏 가을 하늘을 카메라에 담아 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 도음산산림문화수련장
도움말 Daum 지도
Comments.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