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내 영화리뷰를 저작권법에서 지키는 방법

반응형

영화리뷰 이미지 '저작권' 때문에 내려야 할까?

요즘 참 이런저런 사건이 많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저작권에 관련된 이슈 입니다.
법이 통과되면 블로거들의 과반수는 전부 제재를 당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악법도 법이라고 일단 피해가 오지 않도록 방비를 해야 합니다.

김군도 저작권에서 자유로울수 없는 글들이 몇몇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바로 영화 리뷰에 관한것.이미지는 전부 다음과 네이버의 영화 카테고리에서 가져온 것이긴 한데, 이게 참 애매 하더라구요.
저작권법 이라는게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 인지라..
김군이 나름 열심히 포스팅 한것 인데,, 그냥 내려버리기도 아깝고.. 이미지 없이 글만 써 놓자니.. 너무 밋밋하고 재미 없는 포스트가 될것이 우려됩니다. 글재주가 없는 김군의 경우에는 더더욱 ㅡ.ㅡ;;
이미지와 함께 써 내려가야 더 잘 전달되는것도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생각해낸 가장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수 있는 다음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내용을 정리해 보면
  1. 이미지의 출처는 정확히 밝혀줄것
  2.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 되었다는것을 명시할것
  3. 이미지의 저작권은 영화 제작사에 있다는것을 분명히 밝힐것
요런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리뷰같은 경우는 영화 홍보에도 도움이 되니 걸고 넘어질 가능성이 적어 보이지만, 그래도 직격탄을 맞지 않으려면 대비가 필요 합니다.
싸이월드는 스크랩과 게시가 비교적 자유로움 편이라 이런 이미지 한두개쯤 있으실것 같은데, 김군은 이미 싸이는 폐쇠를 했고 블로그 리뷰만 조금 수정하면 될것 같아서 마음을 좀 놓았습니다.

덧.
저작권 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 하려고 했더니 어디에도 정확히 나와 있는글을 찾기가 어렵군요.
이렇게 꽁꽁 숨겨 놓고 홍보도 하지 않으면서, 돈만 뜯어내려고 눈이 벌개져 있는 꼴 이라니...
단기적으로야 소송으로 이익이 날지 몰라도,, 장기적 효과와 인터넷 컨텐츠 산업발전에 저해 되는 이런 법령은 좀 우주 저 멀리 블랙홀 속으로 사라져 주면 좋겠군요 ㅡ,.ㅡ
개념 탑제기를 하나씩 선물해 줄까요?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