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브라더 복합기 MFC-T910DW에 정품 잉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반응형

프린터나 복합기에 비정품 잉크를 사용하면 독이 되는 이유



아무리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많은 일을 처리하곤 하지만 여전히 프린터는 사랑받는 주변기기 중에 하나입니다. 단순히 업무적인 단순한 문서 출력만이 아니라 사진의 출력이나 스캔과 복사까지 다양한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죠.





저도 프린터를 필수품으로 사용한 지가 꽤 되었는데요. 브라더 복합기 MFC-T910DW는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꼭 PC 옆에 두고 사용할 필요는 없어서 아이들 방에 놓아두었습니다. 집에 있는 모든 노트북과 연결해 두어서 아이들도 필요하면 바로바로 출력할 수 있구요.





아이들이 마구 프린팅을 하면 잉크가 너무 빨리 소모되지 않을까? 걱정하겠지만 MFC-T910DW는 무한잉크 방식이라 유지비가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그런 걱정은 놉! 색칠놀이를 직접 출력해서 하거나 전개도를 출력해 이것저것 만드는 등 전보다 활용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예전에는 프린터가 거의 카트리지 방식이 대부분이라 유지 비용이 상당히 들어갔습니다. 때문에 비정품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일이 빈번했죠. 우스갯소리로 카트리지 사느니 새로 프린터를 구입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사실 전혀 틀린 말은 아니었습니다. 


때문에 개조를 통해 무한잉크 방식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최근에는 브라더 MFC-T910DW 처럼 정식으로 무한잉크 방식의 프린터를 구입할 수 있어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잉크 보충도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구요.





사재로 개조를 하게 되면 A/S는 물론할 수 없는 대다가 프린터를 설계할 때 잉크와 같이 디자인되기 때문에 프린트된 결과물의 품질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됩니다.





저도 재생 혹은 비정품 카트리지를 어쩔 수 없이 구입해 사용해 봤지만 프린트된 품질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던 기억이 있네요... 흑...





잉크 컬러가 다 같다고 생각되겠지만 사실 재조사마다 컬러가 조금씩 다르거든요. 정품 잉크를 사용해야 정확한 컬러 매칭으로 원하는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제조사마다 잉크를 만드는 재료가 다르니 비정품 잉크에는 이런 제조사의 노하우가 반영될리가 없으니까요.


비 정품 잉크에 뭘 사용했지 알 수도 없고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되는대로 만들다 보니 잉크 품질이 떨어짐은 물론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아서 프린터 고장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저희 집은 무한잉크의 장점을 활용해 여행 다녀온 사진들을 출력하는데 재미를 붙이고 있는데, 일단 유지비 비용이 크게 줄었고 컬러도 원하는 컬러를 정확하게 표현해주니 정말 좋더라구요.





MFC-T910DW는 다른 복합기와 다르게 헤드가 스테인레스 스틸 합금으로 만들어져서 내구성이 높기는 하지만 비 정품 잉크를 사용하면 헤드가 녹이 슬거나 노즐이 막히는 등 고장을 일으켜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복합기나 프린터도 마찬가지구요.


프린터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이 노즐 막힘과 헤드 부식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러한 비정품 잉크의 사용이 얼마나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인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비정품 잉크가 저렴하게 느껴지긴 하겠지만 혹시라도 발생할 수리비를 생각하면 훨씬 비싸게 비용이 들어가겠죠? 




브라더 MFC-T910DW는 무한잉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각각의 색상별로 따로 구입할 수 있으니, 비어지는 색만 구입하면 되니 경제적입니다. 





정품 잉크도 1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6,000장(Black 잉크 기준) 이상 출력이 가능하니 비정품 잉크가 저렴하다는 이야기도 이젠 옛말인 것 같습니다. 정품으로도 충분하겠죠? 오히려 A/S나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정품을 사용하는게 이득 입니다.




정품 잉크와 비정품 잉크의 장단점을 알아봤는데요. 프린터나 복합기에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은 최상의 품질로 프린팅을 해 주는 것일 텐데, 비정품 잉크는 품질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물론 좋을 리가 없겠죠. 가격적인 면을 생각해봐도 1만 원도 안되는 잉크로 6,000장 정도 출력할 수 있으니 굳이 여러 가지 고장의 원인이 되는 비정품 잉크를 위험을 무릅쓰고 사용할 필요는 없구요.


특히나 A/S를 받을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요즘 나오는 정품 잉크도 가성비가 상당히 좋고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으니 정품 잉크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정품 잉크 사용으로 소중한 프린터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