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외장하드와 SD메모리의 삭제 된 사진과 파일을 복구해 주는 레쿠바(Recuva)

실수로 삭제 한 파일과 사진 복구 무료로 해 보자

사랑하는 사람들과 카메라로 담은 소중한 추억,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만들어 놓은 파일이 사라져서 당황한 기억 한두번은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요즘처럼 많은 데이터가 디지털화 되는 시대에는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고 멘붕에 빠진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필자 또한 예외는 아닌데, 나름 사진이나 문서 작업이 많고 디자인을 업으로 삼으면서 파일 백업을 생활화 하는지라 나는 아닐꺼야 하는 자신감이 있었거든요.

 

특히 이번에는 좀 어의없기도 한게, 파일을 삭제 한게 아니고 작업해야 할 파일을 외장하드에 옮겨 놓았는데, 외장하드를 연결하니 외장하드 오류 자동수정이 되면서 사진 파일이 싹 사라져서 진짜 한참 동안 멍하니 있었습니다.

 

원고를 넘겨야하는 자료 파일이라 더 멘붕에 빠졌는데, 파일 복구 업체에 맡겨야 하나 이 일을 어찌하나 오만가지 생각이 다 스쳐 지나가더군요.

 

 

외장하드 인식 오류는 CHKDSK 명령으로 쉽게 해결 되는데, 이건 도저히 방법이 없어보이고, 복구업체에 맡기면 비용이 꽤 들어가는지라 자가로 복구할 방법을 찾다가 발견한것이 레쿠바(Recuva) 입니다. 사용도 간편하고 프리웨어라 무료 입니다!

 

레쿠바 홈페이지에서는 유료인 PRO 버전도 있는데, 집에서 사용하기는 무료 버전이면 충분 합니다.  아래 한글판도 첨부해 두었으니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한글판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마법사 형태로 프로그램이 시작 됩니다. 옵션을 변경해서 커스텀으로 할 수도 있지만 마법사 형태로 진행하는게 편하더라구요.

 

복구 파일은 원하는 형태의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잘 모르겠거나 여러가지 파일이라면 기타를 선택하면 되는데, 당연히 여러 파일을 검색하는만큼 시간은 좀 더 걸립니다.

 

 

PC에 연결 된 드라이브 전체를 검색하거나 원하는 디렉토리만 선택할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CD나 DVD에 파일도 복구 해 주더라구요. CD나 DVD까지 해보진 않았네요. 물론 이것도 전체를 검색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니 원하는 디렉토리나 드라이브로 한정해 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초기 검색에서 파일이 검색되지 않으면 정밀검색을 하면 됩니다. 저는 대부분의 파일을 정밀검색에서 찾았습니다. 1TB 하드디스크 정밀검색 하는데 1시간 정도 걸리더라구요.

 

 

검색이 완료되면 파일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앞에 초록색으로 표시 되는건 100% 복구가 가능하지만, 주황색이나 붉은색일경우는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만 검색하는 경우는 이미지 썸네일로 보여주니까 사진복구는 마법사 옵션에서 이미지로 해 두고 검색하는게 편합니다.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복구 버튼을 눌러 복구위치를 지정해 주면 끝~ 아주 쉽고 간편하더라구요.

 

 

레쿠바한글_포터블.zip

 

위에 첨부한 한글패치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거나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위의 첨부 파일은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이라 사용은 편리한데, 예전 버전 입니다. 최신버전은 레쿠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무료 입니다.

 

>> 레쿠바 홈페이지 바로가기 <<

 

 

홈페이지의 정식 패키지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데, 한글패치버전을 다운받아 언어파일 폴더인 Lang폴더안에 있는 파일을 한글버전에서 복사해서 넣으면 한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cuva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가 복구를 시도 하려면 가능한 빨리 진행 하는게 좋습니다. 다른 파일이 해당 파일의 위치에 데이터를 덮어 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해 지거든요.

Recuva를 써보니 편리한 사용과 강력한 복구 능력이 참 맘에 들었는데, 이런 프로그램이 무료 라는게 제작사에 참 감사할지경 이더라구요. 필자가 삭제한 파일 뿐만 아니라 갑자기 사라져 버린 파일도 복구 해 줘서 한시름 놓았는데,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도 복구가 된다고 하니, 실수로 삭제 버튼을 눌렀을 때 당황해하지말고 다른 작업하기전에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아마 복구 업체에서는 더 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지만 간단히 삭제 된 파일의 복구는 자가로 하는것과 별반 다를것이 없을것 같거든요. 혹시 복구가 되지 않았다면 그 때 복구 업체에 문의해도 늦지 않습니다.

누구라도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알아두고 활용해 보시길~

 

Comments.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