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LG G4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시작, 달라진 점은?

반응형

LG G4 마시멜로(Marshmallow) 업그레이드 방법

 

LG전자가 G4의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시작으로 자사 스마트폰의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G4 다음은 V10을 건너뛰고 G3가 될 거라고 하는데, LG는 워낙 구글이랑 친밀하고 다양하게 협업하고 있어서 그런지 이번에도 삼성보다 빠르게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네요. 원래는 연말 혹은 내년 초를 생각했는데 좋군요.

 

지난 롤리팝 때처럼 PC와 연결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하는 터라 일반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처럼, OTA(over the air) 무선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고 PC와 USB로 연결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OS 업그레이드는 무선으로 간단히 처리하기가 힘들겠죠?

 

 

PC와 연결해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LG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LG 브릿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전에는 2가지로 나뉘어 있었는데 소리소문없이 브리지로 통합되었네요. LG전자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PC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니 설치해 두면 유용합니다. 윈도우용과 맥용 소프트웨어를 모두 지원하니 자신의 PC OS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 LG 모바일 업그레이트 페이지 바로가기 (PC) : http://bit.ly/G4_OS

 

예전부터 LG전자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할 때 어떤 게 업그레이드가 되는지 알려 주는 게 그리 친절하지 않아서 지적을 많이 받았는데, 얼마 전부터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할 때도 수정 되는 부분을 간략하지만 알려 주기 시작했습니다.

 

- LG G4 마시멜로 자세히 보기(모바일) : http://bit.ly/OS_G4

- LG G4 마시멜로 자세히 보기(PC) : http://goo.gl/3nnVbX

 

보통 OS 판올림 할 때 LG 모바일 홈페이지에 텍스트로 간단하게 뭐 바뀐다 이렇게 써 주곤 했는데, 이번 마시멜로 업데이트는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해 두고 있습니다. 공지로 이동화면 확인 할 수 있는데, 주목할 만한 것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해 드릴께요.

 

 

일단 브리지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면 실행한 PC와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 후 상단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PC에 USB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되니까 스마트폰에서 별도로 할 일은 없구요. PC와 USB 연결을 처음 했다면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어야 하니 조금 기다리면 연결이 됩니다.

 

사실 저도 이번에 LG 브리지 프로그램은 처음 써보는데 깔끔하게 바뀌었네요. 사용도 편리해 졌구요. PC와 스마트폰이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LG AirDrive를 통해 무선으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니 이번 기회에 테스트 한번 해 봐야 겠습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LG AirDrive로 스마트폰의 무선전송 메뉴 이름도 통일됩니다.

 

 

LG브리지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시작을 선택하면 알아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용량이 1.5GB나 돼서 그런지 시간은 꽤 걸리던데,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수나 데이터, PC 환경이나 네트워크에 따라 시간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설치시간보다는 다운로드 받고 어플리케이션 최적화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데이터가 유실 될 수 있으니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미리 백업 메뉴를 이용해 백업해 두는 게 좋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나면 몇 가지 안내가 뜨는데 한 번씩 눌러서 등록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간에 OS 업그레이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노티를 제공하고 있는데, 눌러 보니까 그냥 LG 홈페이지로 넘어 가더라구요. 아마 위에 링크 걸어 둔 공지사항 쪽으로 넘기려고 했던 것 같은데,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처음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Q메모+가 바뀌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후에는 이름이 캡처+로 변경 된다고 했던 터라 버그인가 했는데, 앱 업데이트를 해 주니 바뀌더군요. 설정> 일반> 휴대폰정보> 업데이트센터> 앱 업데이트로 이동해서 다른 앱들도 함께 업데이트해 주세요. 그럼 바뀌게 됩니다.

 

 

마시멜로에는 배터리 최적화 기능이 적용되어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앱이 데이터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도 회사에서 사용하는 어플처럼 꼭 필요한 경우에는 예외를 두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목록에 예전에는 어플만 나왔는데 이제는 공유할 사람들이 추가됩니다. 별다른 건 아니고 연락처 기반으로 작동해서 문자왕례가 많은 사람들을 보여 주는것 같습니다. 컨텐츠별로 다르게 보여줄거라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더라구요. 8명이 표시됩니다.

 

 

메모리 항목에 앱에서 사용한 메모리라는 메뉴가 생겼는데, 시간대별로 어떤 앱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확인하고 강제 종료도 가능하구요.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앱을 체크할 때 좋겠네요.

언젠가부터 사라진 메모리 최적화 위젯이 추가되길 바랬건만... 여전히 그건 추가가 안 되는군요. 

 

 

업데이트 정보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실행 중 화면의 배경이 상당히 밝아졌습니다. 전에는 반투명 검정색 레이어 위에 표시됐는데 요게 바뀌었네요. 보기가 더 편하지는 않던데 아마 밑에 있는 버튼과 구별이 쉽게 되라고 바꾼 것 같습니다.

 

 

항상 그렇듯 업데이트 후 벤치마크 테스트입니다. 살짝 벤치마크 점수도 올라갔는데, 벤치마크 점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요건 그냥 참고 정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안투투 64bit 버전을 사용했고 제가 그냥 쓰던 그대로 테스트 진행한 결과 입니다.

 

간단하게 업그레이드 방법과 바뀐 부분들을 짚어 봤습니다. 바뀐 부분은 이것 말고도 더 많은데, 여기서 단순히 소개하기는 좀 길고 내용이 많으니 필요한 부분은 따로 정리해야겠습니다. 물론 LG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구요.

 

아직 마시멜로가 보급이 많이 되지 않아서 그런지 충돌이 생기거나 오류가 생기는 어플을 몇개 발견했는데, 주거래 은행 어플이 지원이 안 되면 불편해질 수도 있으니 그런 부분은 체크가 좀 필요합니다. 대부분 큰 문제는 없을 텐데 제가 자주 사용하는 어플중에 몇 개가 좀 불안한 게 있긴 하네요.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좀 빠릿빠릿해 지긴 했는데, 누적 피로가 좀 쌓였을 때도 그런지 그건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고질적인 와이파이 접속 문제도 해결이 된 건지 궁금한데 아직은 큰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네요.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하실 분들은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