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자동차

작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 총평

반응형

파인드라이브의 가치, 사용자의 배려에서 더욱 높아지다

 

지난 몇번의 리뷰를 통해 파인드라이브의 신상 네비게이션 iq 3D 7000v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사실 그 몇가지 만으로  iq 3D 7000v의 모든것을 전하기는 쉽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다양한 기능들을 담고 있고, 저처럼 파인드라이브의 제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네비게이션의 발전에 새삼 감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약 한달정도 파인드라이브와 함께 하면서 느낌 점들을 한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작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파인드라이브의 악세서리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다보면 생각보다 악세서리가 많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지 않을수 없습니다. 단순히 길 안내를 담당하던 내비게이션에서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역활까지 하다보니 다양한 악세서리가 나오게 되었나봅니다.

 

 

김군이 주목 했던 것은 네비게이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원공급 시거젝 케이블 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기본이기도 하고  iq 3D 7000v은 스마트폰과 연동 했을 때 그 기능을 100%발휘하게 되는데, 이동간에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USB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로 스마트폰 충전기를 구입할 필요없이  iq 3D 7000v의 충전 시거잭 하나만 있으면 되니 자연스레 시거잭 부분도 정리가 되고 깔끔해 지더라구요. 거기에 파란 빛으로 무드등의 역활도 해 주니 더욱 좋구요. 근대 접점이 좋지 않은지 가끔 접촉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마 요건 차량의 시거잭 규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듯.

 

 

iq 3D 7000v 뿐만 아니라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케이블이고 특별한 악세서리는 아니지만, 기본악세서리에 작은 아이디어를 더한 시거잭 케이블은 김군을 감동 시켰습니다.

 

 

스마트를 이해해는  iq 3D 7000v

스마트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의 생활과 뗄수 없는 물건이 되었고, 무선네트워크가 발달 하면서 내비게이션도 무선 네트워크의 환경에 맞춰 진화 했습니다.

 

무었보다 파인드라이브는 무선네트워크와의 연결성을 탁월하게 찾아 내었고 사용자 UI에도 잘 녹여 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UI가 상당히 유기적으로 잘 짜여져 있는데,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네비게이션들은 각각의 기능들이 독립적으로 따로 노는 느낌인데  iq 3D 7000v는 그렇지 않았거든요.

 

 

그렇지만 요런 스마트한 시대에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 따로 동글을 구입해야 하는것은 좀 아쉬운데, 비단 파인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들도 동글을 구입하도록 하고 있거든요. 기본제공하면 USB포트 하나를 아낄수도있고 비용도 줄일수 있는데 요건 좀 그렇네요.

 

 

빠른부팅과 GPS 

iq 3D 7000v를 사용하면서 인상적인 부분 중에 하나는 빠른 부팅과 GPS입니다. DMB와 GPS를 결합한 기술의 터보GPS를 사용하는것은 알았는데 정말 빠르네요.

 

 

보통 네비게이션을 사용 하다보면 답답한 부팅과 GPS속도 때문에 한참 기다리곤 하는데 iq 3D 7000v 를 사용하면서는 그런일이 전혀 없습니다. 지하에서 나와도 빨리 잡아 주더라구요.

 

 

파인드라이브의 독특한 유머감각이 살아 있는 3D 맵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덕목은 길을 잘 찾아 주는 것 이겠죠? 요즘은 TPEG이나 자사의 교통정보 시스템을 이용해 빠른길을 찾아 주는 시스템들이 잘 갖춰져서 왠만해서는 막히지 않는 길로 잘 인도해 줍니다.

 

 

물론 실시간이라도아직까지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iq 3D 7000v는 빠른길로 잘 안내 해 주는 편이였습니다. 운행 중이라도 더 빠른길이 탐색되면 교통정보를 반영해 목적지까지 가는 도로를 자동으로 재 검색해 주기도 합니다.

 

 

파인드라이브의 아틀란 맵을 사용하면서 느낀점이 사용자의 관점이나 시 그리고 시점에 따라 다이나믹하게 변하면서 참 사용자의 편의성에 잘 맞춰 주었구나 하는 점 이었습니다.

 

고속화도로를 달릴 때는 좀 더 높은 곳에서 보여주고 교차로 같은 부부은 자연스럽게 줌인 되면서 상세하게 안내를 해 주거든요. 한번에 확확 변하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시점에서는 이정도의 비율로 보는게 좋겠다고 생각되는 비율로 변하는데, 사실 네비게이션 화면만 보다가 어디로 가야 할지 놓쳐 버리는 경우도 많은데  iq 3D 7000v를 사용하면서는 빠져나가야 할 길을 잘 찾아서 갔습니다.

 

 

물론 가끔은 내가 알고 있는 길보다 좀 더 돌아가는 길을 탐색해 주기도 하고, 굳이 큰길로만 인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제조사마다 검색 알고리즘이 조금씩 특색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파인드라이브는 거의 큰길로 인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금 더 골목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것 같기도 합니다. 요건 조금 개인적인 견해이긴 한데, 파인드라이브가 다른 네비가 찾아주지 않는 길을 찾아주는 경우가 더 많더라구요.

 

아틀란 맵을 사용하면서 참 괜찮았던것은 맵에서 나타나는 보행자 입니다. 교차로에 정차 해 있거나 건널목에 정차해 있으면 어김없이 맵 안에 사람이 나타나는데, 간단히 인삿말을 건내거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건냅니다. 파인드라이브만의 독특한 유머감각이 잘 녹아 있어서 운전하는 내내 기분이 좋더라구요.

 

 

좀 아쉬운건 재부팅 방지기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제 차가 SUV라서 예열 과정을 거치는대  iq 3D 7000v는 부팅이 상당히 빨라서 예열 되는 동안 부팅이 끝나고 곧바로 아틀란을 실행 합니다. 예열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시동을 거는데, 이 때  iq 3D 7000v이 꺼졌다가 켜지면서 다시 부팅이 됩니다. 아직까지는 별 이상이 없지만 이 과정이 반복되면 무리가 가지 않을까 좀 염려가 되더라구요. 일정시간 동안은 유지가 될 수 있도록 수정이 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쉬움이 남는 음성인식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은 30억문장의 음성인식이 가능 합니다. 음성인식률도 좋은 편이라서 조용한 환경이라면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구요. 하지만 음성인식에서 검색까지 가는 UI는 조금 더 개선이 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마이크 자체가  iq 3D 7000v의 본체에 있다는 점 입니다. 자동차라는 공간이 아주 조용한 환경이 아니라서 운행 중에 사용하려면 인식률이 확 떨어 집니다. 주변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을 탑제 했다곤 하지만 운행중에 사용해 본 결과는 그닥 좋지 않았습니다. 이건 음성인식 기능을 가진 다른 제조사의 제품도 마찬가지구요.

 

 

 iq 3D 7000v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아주 좋아서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물론 스마트폰을 마이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중에 조작하기는 조금은 염려스러운 부분도 가지고 있죠.

 

 

차라리 스마트TV처럼 리모컨으로 음성인식이 가능하도록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리모컨으로 음성인식 실행이 가능하니 실행과 동시에 검색까지 가능하게 해주면 완벽하지 않을까요?

 

 

편리한 UI를 가진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요즘은 내비게이션이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iq 3D 7000v도 빠지지 않고 멀티미디어 재생 환경을 제공 합니다. 16:9의 와이드 화면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좋죠.

 

 

 iq 3D 7000v는 단순히 부가 기능으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지원하는 다른 내비들과는 달리 상당히 편리하고 강력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 기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아이들을 태우고 다니는 일이 많아서 저는 동영상을 종종 보여주는 편인데, 너무 좋더라구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도 바로 볼 수 있구요.

 

USB 인식도 상당히 잘 되는 편이라 큰 무리 없이 다양한 동영상 파일들을 재생할 수도 있었습니다. 전에 다른 네비 사용할 때 종종 인식이 끊어져서 USB를 계속 뺏다 끼웟다 해야 하는게 상당히 스트레스 였거든요.

 

 

DMB UI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하고, 멀티미디어 파일재생과 DMB 작동 UI도 일관되게 가지고 있어서 헤메지 않을 수 있습니다. DMB 같은 경우는 채널 정보 뿐만 아니라 방송정보도 같이 표시가 되어서 현재 어떤 방송이 나오고 있는지 바로 알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내비게이션 역사를 이야기 하라면 파인드라이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사실 김군은 이번에 파인드라이브 제품을 처음 사용해 보았습니다. 내비게이션 이라는 물건이 한번 구입하면 거의 바꿀일이 없어서 오랜동안 사용하는 물건이다 보니 크게 바꿀일도 없고, 기존에 사용하던 브랜드가 편하니 그냥 같은 브랜드만 사용해 왔었거든요.

사실 전에는 아틀란 맵이 그닥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도 많았고 해서 별로 관심을 안두고 있기도 했는데, 이번에 사용해 보면서 그런 선입견이 확 사라졌습니다. 물론 한달 정도 사용해 본 단순한 생각이긴 하지만, 이정도면 누가 선택해도 크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UI도 전체적으로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 있고, 그래픽 자체도 나쁘지 않거든요. 특히나 3D 맵도 상당히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길안내도 깔끔하구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 되어 있다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TPEG과 함꼐 받아 제공받고, 클라우드 맵에 연결해 언제나 최신의 길안내를 받을 수 있는 점은 너무나 매력적 입니다.

 

다재다능하고 다양한 능력을 갖춘  iq 3D 7000v! 나의 내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애마에 든든한 안내자 역활을 톡톡히 해 줄 것으로 생각 됩니다.

 

- 이 글은 파인드라이브의 체험단 진행의 일환으로 작성 되었으며,

무상지급 혹은 일정비율 할인 구입 가능 혜택 제공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