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SKT광대역 LTE-A의 속도는? 광명지역 측정

반응형

SKT 광대역 LTE-A의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광대역 LTE-A가 머야?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출시와 함께 SKT에서 가장 먼저 광대역 LTE-A의 상용화에 들어 갔습니다. 하지만 항상 처음이라는 것은 불안감을 갖게 되기 마련이죠. 사실상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저도 살짝 궁금해 졌거든요.

 

 

광대역 LTE-A의 이론적인 최고 속도는 225Mbps입니다. LTE의 속도에 비한다면 3배나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거죠. LTE나 LTE-A 때도 그랬지만 순간 최고 속도일 뿐 지속적으로 225Mbps를 내기는 힘들겠지만 저정도의 속도면 FHD가 아닌 QHD화질의 스트리밍도 가능해지는 속도 입니다.

 

보통 영화 한편 정도에 해당하는 800MB정도는 28초만에 받아 버리는 무시무시한 속도! 집에 들어오는 광랜보다도 더 뻐른 속도내요. 이런 속도가 가능 하다던데 도데체 정말 나오는거냐? 김군이 여기저기 다니면서 측정을 해 볼 예정인데 이번에도 첫 측정지는 광명시 입니다.

 

 

 

측정을 나서기전 김군의 집 앞에서 측정 해 본 속도 입니다. 146.5Mbps면 나쁜 편은 아닌데 그렇다고 광대역 LTE-A의 속도로라고 부르기는 좀 아쉬운 속도 입니다. 그냥 LTE-A라면 거의 최고 속도에 가깝지만 말이죠.

 

 

첫 출발은 광명의 랜드마크인 KTX광명역 입니다. 요즘 이 주변의 개발이 한창 이면서 집값이 껑충 오르고 있기도 하죠. ㅋㅋㅋ 지금은 그래도 사람이 완전 몰리는 곳은 아닌데 나중에는 더 많아 지겠죠?

 

 

이곳의 측정 속도는 138.4Mbps가 나왔습니다. 저의 집 앞보다도 못한 속도가 나왔네요. 사실 좀 의아 하긴 했는데, 지난 번 LTE-A속도 측정 때를 생각해 보면 좀 아쉬운 측정값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옆에 있는 코스트코로 측정하러 가는길에 다시 측정한 값은 172.0Mbps가 나왔습니다. 이제 조금씩 광대역 LTE-A다운 속도를 보여 주고 있네요.

 

 

다음 측정지는 광명의 핫 플레이스 중에 한곳인 코스트코 홀세일~ 이 옆에 롯데몰이랑 이케아가 들어온다 그래서 요즘 여기 난리도 아닙니다. 요즘도 막히는데 나중에는 완전 꽉꽉 막히겠네요.

 

 

이곳의 측정 결과는 123.6Mbps 입니다. 자세한 총평은 아래에서 다시 하겠지만 전체적으로 LTE-A 때 보다 품질은 나아 졌지만 여전히 광대역 LTE-A라고 부르기는 좀 아쉬운 속도

 

 

다음으로 이동한곳은 광명에 있는 밤일 마을 입니다. 마치 강동구에 있는 미사리처럼 이런저런 맛집이 모여 있는 동네죠. 여기 프로방스라는 카페가 있는데 김군이 종종 머리 식히러 들르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아래 쪽은 가게가 많이 모여 있는곳이라 조금 더 길을 따라 한적한 곳으로 들어와 보았습니다.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서 측정한 측정값은 147.5Mbps! 이 산책로가 사실 산을 따라 만든 거라서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좀 나오더라구요.

 

 

다음은 광명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철산역 부근 입니다. 지하철역이 있어서 유동인구가 많고 술집이나 만남의장소로 자주 애용되는 곳이죠. 저도 자주 나가곤 하는 곳이구요.

 

 

이곳의 속도는 131.7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썩 나쁜편은 아니죠? 하지만 광대역 LTE-A의 최고 속도라고 이야기하는 225Mbps에는 좀 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거지역이 밀집한 세이브존 앞! 이 주변에는 고등학교와 아파트들이 들어서 있어서 사람들이 많은 곳이죠. 세이브존에 사람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사람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이곳의 속도는 176.3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다른곳보다는 좋은 품질의 속도 측정이 되었습니다.  나름 의미기 있는 속도 라면 속도입니다. 이정도 속도가 계속 안정적으로 유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ㅎㅎㅎ

 

 

요건 퇴근길에 애용하는 안양천 길을 이동 하면서 측정해 본 속도 입니다. 이동간에 측정하고 잠시 신호에 걸렸을 때 촬영 ~ ㅋㅋㅋ 안양천길 건너편이 구로라서 구로로 지역이 나오네용. 이동간 속도도 100Mbps 이상은 나오는데 오히려 도보로 이동할 때보다 더 안정적으로 잘 나오는것 같더라는...

 

 

 

 

많은 지역 보다는 좀 광범위하게 측정하면서 돌아 다녔는데, LTE-A때 보다는 확실히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지만 광대역 LTE-A라고 하기는 좀 아쉬운 속도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낮은 속도라도 LTE-A보다는 더 좋은 속도가 측정이 되긴 했는데, 확실히 광대역 LTE-A가 되면서 속도도 빨라지고 안정적이 되긴 했네요.

꼭 광대역 LTE-A 스마트폰이 아니라도 2017년 7월 이후 구입한 폰이라면 광대역 LTE-A의 영향으로 좋은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동인구나 주변 데이터 사용량등에도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이 상당히 중요한데, 이런 부분을 SKT에서 잘 처리 한다면 좋겠네요. 단순히 수치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측정 결과가 나쁘지 않았지만, 좀 더 촘촘하게 서비스 기지국을 늘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거든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커버리지 자체가 나쁘지는 않았는데, 사람이 잘 다니지 않는곳도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더라구요. 좀 더 다양한 지역을 측정 해 보아야 겠습니다.

 

LTE보다 3배빠른 광대역 LTE-A가 보여줄 스마트한 세상~ 기대 되죠?^^

 

 

반응형
Comments.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