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아이폰5s로 광명지역에서 측정해본 SKT 광대역 LTE

반응형

아이폰5s로 측정한 광명의 SKT 광대역 LTE! 궁금하면 5백원~

 

올해의 마지막 측정기가 될 곳은 바로 광명에서의 속도 측정 입니다. 지난 번 광명에서 측정한 SKT LTE-A의 속도를 전해 드렸었는데 이번에는 아이폰5s로 SKT 광대역 LTE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지난번과 같이 광명의 속도 측정이지만 이동경로를 살짝 바꿔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첫 측정지는 광명의 핫 플레이 중에 하나인 코스트코 입니다. 평일에는 사람이 많지는 않은데, 주말에는 정말 많이 몰리죠. 바로 옆에 KTX광명역도 있어서 주말에는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 입니다. 저도 가끔은 KTX를 타고 여기저기 다니기도 하구요.

 

 

이곳에서의 속도는 82.1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LTE속도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전에 망작업 하기 전에는 속도가 LTE보다 더 안나왔는데, 나름 속도의 개선이 있었던듯. 여기가 광명에서도 살짝 외곽인데 잘 나오는 편이네요.

 

 

다음은 광명역 근처로 이동~ 광명역은 지난번에 측정을 했으니 이번에는 광명역사 바로 옆에 생기는 광명 종합터미널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새로 생겨서 완전 깨끗깨끗 근대 사실 저도 이야기만 듣다가 이번에 처음 봤는데 개통을 하긴 했나 봅니다.

 

 

이곳의 속도는 78.8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KTX역 바로 옆이니 KTX역의 속도도 비슷하다고 보면 될것 같네요. KTX역의 속도도 측정하려고 했으나 버스와 승용차가 추돌하는 사고 때문에 입구쪽이 너무 어수선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

 

 

다음은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면서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는 SK테크노파크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여기 상업단지가 생기면서 은근 맛집들이 들어오고 있어요. ㅋ

 

 

이곳의 속도는 84.3Mbps 가 측정 되었습니다. 시내쪽은 아니라서 그런지 속도가 완전 빠르게 나오지는 않네요. 그래도 얼마전까지는 망작업이 안되서 속도가 별로 좋지 못했는데 많이 좋아 졌습니다.

 

 

다음은 광명에서도 가장 핫플레이스라 할 수 있는 철산역 부근 입니다. 광명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거쳐 가는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장소. 근처에는 먹자골목이 있는데 여기도 맛집 많아요. 특히 제가 좋아하는 곱창집! 완전 감동적인 맛을 선물해 줍니다.

 

 

이곳의 속도는 78.8Mbps가 측정 되었습니다. 2001 아울렛 건너편에서 측정 했는데 보케가 예쁘게 나왔네요..ㅎ

 

 

철산역에서 언덕을 넘어 차를 조금 달리면 광명사거리 역이 나옵니다. 예전에는 여기가 광명의 시내였고 중심지 역활을 하는 곳 이었는데, 광명이 넓어지면서 철산역에 중심지를 내어 주게 되었죠. 하지만 아직도 여기는 사람과 차들의 통행이 많은곳 입니다. 서울에서 넘어오는 길목이거든요.

 

이곳의 속도는  75.5Mbps 가 측정 되었습니다. 생각처럼 속도가 잘 나와 주지는 않는군요. 지하철에서 측정했을 때 처럼 90Mbps가 가볍게 넘어 주면 좋을텐데...ㅋ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광명스피돔 앞에서서 한번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스피돔도 약간 광명 외곽시설 같은 곳이라서 속도가 궁금했는데, 이곳의 속도는 76.1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광명지역의 속도 어떠신가요? 저는 사실 좀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LTE의 속도보다는 제가 측정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더욱 높게 나왔지만 굉장히 빠르게 나오는 구간이 많지는 않더라구요. 평균적으로는 거의 비슷한 속도를 내어주니 커버리지는 잘 되어 있다고 볼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광대역 LTE의 최대 속도에 가깝게 나올수 있도록 조금 더 튜닝작업을 해주면 좋겠네요.

그래도 숫자상의 속도가 광대역 LTE의 최고속도에 비해 조금 낮을 뿐이지 충분히 빠른속도이고, . 요즘은 광대역 LTE측정한다고 돌아다니면서 동영상 시청도 종종 하곤 하는데, 버퍼도 생기지 않고 서비스를 사용하는데에는 큰 불편함은 없더라구요. SKT 광대역 LTE~~ 광명시편은 여기서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