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포항에서도 LTE-A 가능할까? 직접측정해 본 SKT LTE-A

반응형

발로뛰는 속도 측정! 포항을 가다!

 

 

발로뛰는 속도측정! 이번에는 포항시편 입니다. 제가 속도측정을 하다보니 부산이나 서울 대구 광주 같은 주요 시/군 말고 다른곳은 어떨지 상당히 궁금 하더군요. 포항시도 작은 곳은 아니지만 주요 도시라고 하기는 좀 애매한 부분이 있는곳이라 이곳 속도는 어떨지 한번 측정해 보았습니다. 위 사진은 송도입니다. 어릴적 송도해수욕장 바로 앞으로 포철이 들어서면서 점점 물이 않좋아져서 걱정했는데, 이젠 정비사업이 시작되서 어느정도 정비를 하고나니 이젠 맑은 물을 되 찾아 가고 있네요.

 

 

포항을 지도에서 찾아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히 넓더군요..ㅎㅎㅎ 시 외곽까지 전부 꼼꼼하게 측정하지는 못했지만 사람들이 많이 다닐 것이라고 생각 되는 구간과 주요 지점을 한번 측정해 보았습니다. 제가 어릴적 살던 동네 이기도 하구요.

 

 

가장 먼저 측정을 시작한 곳은 송도해수욕장 입니다. 지금은 물이 많이 더러워서 해수욕하는 사람들은 거의없고 낚시를 하는 분들을 간간히 만날 수 있는 곳이죠. 얼마전 부터 정비사업을 하면서 도로도 새로 뚤리고 주변에 예쁜 카페도 들어서는 등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99.4Mbps를 기록 했습니다. 사실 전 이 속도가 살짝 의외 이긴 했는데, 송도라고 하면 포항의 거의 외각지역 이거든요. 바다와 가깝고... 북부쪽은 좀 번화가 인데 지금의 송도는 그 위상이 많이 낮아진터라 좀 낮게 나올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속도는 잘 나오더라구요.

 

 

다음으로 찾아간곳은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는 죽도시장 입니다. 부산으로 치면 자갈치 시장정도 되겠죠?^^

해마다 겨울철이면 과메기를 찾는 사람들로 붐비고 활력이 넘치는 곳 입니다. 회타운이 있어서 회 먹기에도 좋은 곳이죠. 얼마전 위판장이 생기면서 깔끔하게 변했어요.

 

 

이곳의 속도는 97.7 을 기록 했습니다. 사람이 상당히 붐비는 일요일 낮 시간 대 였는데, 이 때도 상당히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더군요. 여기 저기 다니면서 측정을 해 봤는데, 고루고루 속도가 잘 나오는 편입니다.

 

 

다음은 죽도시장을 따라 쭈~욱 차를 달리면 만날 수 있는 북부 해수욕장 입니다. 부산의 해운대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지금은 날이 추워서 그런지 사람은 많이 없더군요. 작년부터 STEEL ART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데, 포스코가 자리하고 있어서 그런지 철강관련 조형물이나 축제가 열리곤 합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119,4Mbps가 나왔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니 이정도는 나와주어야 겠죠? 낮보다 밤이 사람이 더 많이 찾는 곳인데 밤에 한번 나와 볼것을 그랬네요. 요기 가면 홍새우를 파는데 독도 근해에서만 잡힌다고 합니다. 맛이 기가막혀요~ 언제나 파는것은 아니고 제철에만 먹을 수 있으니 잘 맞춰가면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홍새우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얼마전 통수식을 가지고 새롭게 물길을 연 포항운하 입니다. 이곳은 이제 막 알려지기 시작한 곳이지만 이제 봄이 되어 공사가 마무리가 되면 정말 멋지게 변할 것 같더군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관광명소가 되겠죠? 전에는 정말 거품올라오는 더러운 물 이었는데, 완전 환골탈태 했다는...

 

 

속도또한 놀랍게도 128.7을 기록 했습니다. 몇번 더 측정해 보면 더 좋은속도를 만날 수도 있었을것 같은데, 바람이 엄청 부는데다, 와이프가 춥다고 먼저 쌩~하니 가버리는 통에 급하게 측정했네요. 측정을 시작하자마자 쭈~욱 올라가는 측정게이지를 보고 있으니 제가 다 뿌듯 하더군요.

 

 

이곳은 포항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 백화점! 롯데 백화점 입니다. 백화점이 하나 정도는 더 들어 올법도 한데 여태 요거 하나 달랑 들어와 있네요.

 

 

이곳에서의 속도는 82.9Mbps를 기록 했습니다. 100Mbps가 넘어가는 속도를 기대 했지만, 요정도에서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마지막은 포항육거리에서 측정한 속도 입니다. 제가 포항지리를 정확히 알지 못해서 명확히 어디쯤이라고 할 수 없는데 롯데백화점에서 송도방향으로 오다보면 만날 수 있는 육거리 입니다. 육거리가 요거 하나겠죠? 차 안에서 잠깐 측정 했는데, 127.7Mbps라는 높은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LTE-A 특공대를 시작 하면서 부터 포항에서 한번 측정해 봐야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제야 포항에서의 속도를 측정해 보게 되네요. 경주도 한번 해 보고 싶었는데, 그건이미 특공대 취재단이 한번 다녀온 포스트가 있으니 패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항 측정을 시작하기 전에 포항의 LTE-A속도에 관해서 검색을 해 보았는데, 전에는 LTE-A를 지원하지 않아서 상당히 불만들이 많았더라구요. LTE-A를 사용화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포항도 서비스를 시작 했는데, 그 전에 불만들을 많이 가진 모양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김군이 이렇게 직접 측정한 속도가 있으니 너무 서운해 하지 마세요~

 

포항시를 전부 돌아다닐 수는 없었지만 측정해본 곳은 속도들이 상당히 잘 나오는 편이라 다른 곳들도 속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