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옵티머스G로 사용해본 NFC 모바일 T머니, 써보니 편리하네

반응형


NFC 스마트폰 모바일 T머니 버스카드로 사용하니 완전 편리하군~


언제부턴가 스마트폰에는 NFC기능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ICS 부터는 안드로이드 빔 이라는 NFC를 이용한 근거리  데이터 전송이 적용 되면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NFC를 이용해서 무언가 사용하는것은 어색하기 짝이 없고 지원이 잘 되지 않는 곳도 많아서 확산이 더딘 편이죠. 무었보다 NFC를 이용해서 무언가 할수 있다는것을 정확히 인지하는 사람들도 많지는 않습니다. 제가 사용은 옵티머스G로 시연 했지만 실제론 옵티머스G 프로나 다른 스마트폰들도 교통카드나 NFC를 사용하는 방법은 비슷 합니다.



저도 NFC를 그렇게 잘 활용하는 편은 아니라서 스마트폰을 들고도 교통카드를 찾아 가방을 뒤적이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무척 불편 했지만 출퇴근을 자가용으로 하는 저에게는 가끔 생기는 불편이 큰 문제는 되지 않아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얼마전 사무실이 위치를 강남으로 이전 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니 자연스레 모바일 결제수단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모바일 T 머니를 사용해 보니 상당히 편리 하더군요.



모바일 T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머니를 지원하는 USIM카드가 필요 합니다. T머니 외에 캐시비를 사용할 수 있는 USIM도 있는데, 아직은 T머니가 많으니 저는 T머니 USIM을 구입 했습니다. 물론 처음 개통할 때 구입했던 것인데... 사용도 하지 않던 T머니 USIM이 이렇게 반가울 줄이야..ㅋㅋ 지금은 캐시비와 T머니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구입해야 하지만 연말쯤에는 후 탑재형으로 선택 할 수 있는 USIM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 피처폰이나 구형폰에는 금융유심이라고 해서 교통카드 기능을 담당하던 USIM이 있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NFC를 지원하는 USIM 이어야만 가능해요~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FC 기능이 ON되어 있어야 합니다. 간혹 NFC를 켜지 않은 상태로 단말기에 접촉해서 사용이 안된다는 분들이 계시던데 그러시면 곤란 합니다. ㅋㅋ



모바일 T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에 맞는 모바일 T머니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게 왜 통신사마다 다른지 모르겠는데, 아마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사이버머니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각 통신사별로 버전이 좀 다른것 같더라구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앞서도 언급했듯 NFC를 이용하는 결제 방법이기 때문에 NFC가 꺼져 있으면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전 주로 NFC기능을 끄고 다니다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쯤 켜곤 하는데, 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NFC가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면 너무 좋겠어요...ㅠㅠ



처음 어플을 설치하면 잔액이 당연하게도 0원 입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어플 자체로 모바일 카드로 인식 되기 때문에 새로운 모바일 카드가 하나 생겼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교통카드 보증금 따윈 이젠 안녕~



충전 수단도 다양한 편이고 자신이 정해 놓은 금액 이하로 잔액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충전 되도록 하는 기능도 있어서 편리하지만, 수수료가 있습니다. 수수료 없이 충전 하려면 가까운 T머니 충전소에서 현금으로 내고 충전하면 수수료 없이 충전이 가능 합니다. 자동으로 홈페이지에 카드등록이 되고 T마일리지를 통해서도 충전이 가능 합니다.


모바일 T머니가 좋은 점은 자신이 사용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얼마가 어디에서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 하기에 편리하고, 월단위나 기간 단위로 조회해서 자신의 사용량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NFC 읽기 쓰기 기능을 활성화 해 놓으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T머니 카드의 잔액을 환인 할 수도 있고 모바일 T머니 카드로 잔액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형 카드는 지원을 하지 않는 등 일부 카드는 지원이 되지 않지만 자신의 T머니 카드에 남은 잔액 확인을 할 수 있고 남아 있는 잔액을 모을 수 있어서 편리 합니다. ^^ 이제 집에 있는 T머니 카드를 모두 박박 긁어 모아서 확인해 보아야 겠습니다.ㅋㅋ


모바일 T머니를 사용하게 되면 주머니속에 있는 카드 한장을 줄일 수 있어서 상당히 좋습니다. 요즘 보면 다이어리 케이스에 교통카드를 넣어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럴 필요조차 없어지는거죠. 선불카드 개념 이지만, 휴대폰 충전으로 하고 휴대폰 요금 결제를 카드로 하면 후불 카드의 역활도 비슷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수료가 있지만...-_-;; 저는 주료 지하철역의 자동충전기를 이용하는데 아주 편리하더라구요. 수수료도 없고.


교통카드 뿐만 아니라 요즘은 편의점이나 레스토랑에서도 모바일카드 결제를 지원하고 있고, T머니 결제를 지원하고 있으니 생각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곳이 많더라구요. 모바일 신용카드 하나 다운받아 두면 번거롭게 지갑을 꺼내는 일을 많이 줄일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NFC카드의 발전은 왜 더딜까? 이렇게 편리한데^^ 모바일T머니가 아니더라도 NFC를 활용한 모바일 라이프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Comments.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