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

공기정화 식물로 집안 공기를 신선하게~

반응형

공기정화 식물로  집안 공기를 신선하게~



요즘 김군은 식물에 관심이 많은 아내덕분에 이런저런 식물에 관심이 많아 졌습니다.
원래 산자락 바로 밑에 자리한 아파트가 김군의 집인지라 공기가 참 좋긴 하지만.. 문을 닫고 생활하면서 공기를 정화할 방법이 없을까 곰곰히 생각하다가 이런 식물이 있었다는걸 생각해 냈습니다.ㅋ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은 저렴한 방법으로 가장 안전하게 실내 오염 물질을 제거합니다. 새 아파트, 리모델링한 새 집, 신축 사무실 필수품이 되고 있는 공기정화식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산세베리아

공기 청정 효과가 단연 탁월한 식물로 뱀같이 지그재그 무늬가 있어 ‘Snake Plant’라고도 불리는 다육질 식물로 빛을 아주 좋아한다. 보통 화분보다 30배 이상 음이온을 발생하기 때문에 집 안 곳곳에 두면 실내 공기가 맑아진다.
흙이 말라도 별 이상이 없어 겨울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물을 주어도 잘 자란다. 따라서 아주 게으른 사람이 키워도 죽이지 못하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다. 화분에 숯과 함께 키우면 더욱더 맑은 공기를 느낄 수 있으니 집 안 모든 곳에 두기에 좋고 특히 아이들 방에 두면 좋다.

고무나무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흡수하고 머리를 맑게 한다. 잎이 넓어 공기 정화 작용이 뛰어나고 광합성도 매우 활발하게 하는 식물이다. 인도고무나무는 잎의 광택이 멋진 관엽 식물 중 기본적인 스타일이고 생장속도가 아주 빨라서 5년 정도 키우면 집안의 재산이 될 만큼 멋지게 자란다. 카펫이나 벽지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좋다.


관음죽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식물 중 단연 으뜸인 관음죽은 화장실 변기 위에 두는 것이 좋다. 물을 주는 것 외에 샤워 시 물이 뿌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관음죽은 음지 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화장실에 두기 좋다.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행운목

사무기기와 실내 장식 등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공기를 정화한다. 사무기기와 실내 장식이 많은 곳에 두면 좋다. 복사기, 프린터가 있는 사무실이나 실내 장식이 많은 매장, 거실에 두면 보기에도 좋고 공기정화에도 좋다




스파디필름

일정 온도만 유지되면 하얀색 꽃대가 일년 내내 올라오는 스파디필름은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하고 알콜, 아세톤, 벤젠,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이다. 스파티필름은 통풍이 잘 안 되는 화장실에 반드시 두어야 할 아이템. 적당한 장소를 추천하라면 욕실 변기 위와 화장대 옆을 들 수 있겠다. 특히, 이 식물은 SO2, No2와 같은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부엌에 두어도 좋다.

마지나타

드라세나종 가운데 가장 키우기 쉽고 잘 알려진 품종이다.
1960년대부터 실내식물로 취급되기 시작하였으며, 강건하기 때문에 빌딩로비나 현관 혹은 공공건물의 아트리움 등의 장식에 많이 애용된다.
마지나타는 광이 부족한 장소나 겨울철의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견디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거 환경에 이상적인 에코플랜트라 할 수 있으며, 우수한 공기정화식물로서 특히 키실렌,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헤데라, 잉글리시 아이비

'헤데라 헬릭스 Hedera helix'라는 학명을 가진 것으로 보통은 영어명인 잉글리시 아이비를 줄인 아이비란 이름으로 통하고 있다.
덩굴져 자라는 모습이나 잎의 모양이 언뜻 보면 담쟁이덩굴과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이것들과는 다른 종류이다.담쟁이덩굴은 겨울이 되면, 낙엽이 지지만, 아이비는 일년 내내 푸른
잎을 지니고 있으며 생육 조건만 적당하면 겨울이라도 새잎을 내며 계속해서 자란다.

안스리움

안스리움은 공기정화능력 좋아 거실이나 방에 놓아두면 좋다. “불염포"라 불리는 하트모양 꽃대에서 한 개의 화축이 나오는 개성 있고 화려한 꽃 모양이 아름다운 식물이다. 안스리움은 관상용으로도 뛰어난 공기정화식물로 새집증후군의 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욕실이나, 서재 등에 두시면 건강에 좋은 식물이다. 스파티필름과 마찬가지로 꽃이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식물이다.

호접란

연중 개화시킬 수 있으면 난을 처음 기르는 초보자들도 일반가정의 실내환경에 잘 견디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다. 공기중의 키실렌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접란은 잎이 두툼하고 넓으며 꽃대가 길고 화려하면서도 크고 풍성해 보이며 색상이 아름답다.

알로에

알로에는 새집증후군의 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공기정화 식물이다. 일반 공기정화식물과 달리 야간 산소발생률이 우수하여, 쾌적한 실내공기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식물로, 침실에 두고 기르기에 아주 좋은 식물이다. 알로에의 효능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다년간 키워 식용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피부미용과 상처치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