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자동차

아이나비 2채널 블랙박스 FXD700 마하, 풀 HD의 선명함으로 보다. 주행 동영상

반응형

FULL HD의 화질의 목격자, 소니 엑소모어센서의 눈을 가진 아이나비 FXD700


블랙박스가 없던 시절에는, 순전히 주변 목격자의 증언에 의존해야 했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블랙박스가 나오고 빠르게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그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가 조금은 수월해 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유사시에 중요한 목격자의 역활을 하기 때문에 화질이 상당히 중요 합니다. 아이나비의 블랙박스 FXD700는 FULL HD의 2채널 블랙박스라서 상당히 선명한 화질을 보여 주기 때문에, 언제 닥칠지 모르는 상황에서 목격자의 역활을 톡톡히 해 주고 있습니다.



FXD700의 전면 카메라는 Sony CMOS Image Sensor 2.4M Pixel을 지원 합니다. 소니의 센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좋다고 알고 있죠. 스마트폰에도 자주 사용 되구요. 특히 광량이 적은 환경에서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야간 촬영이 잦은 차량용 블랙박스에는 최적의 센서가 아닐까 합니다.



후방은 카메라에 따라 조금씩 화소가 달라지겠지만, VGA(640x840) 화질로 녹화가 됩니다.전/후방 모두 최고 30프레임까지 촬영이 가능하고, 기호나 용도에 맞게 프레임수를 조절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FXD700은 전용 뷰어를 통해 전/후방 카메라의 녹화 상황을 편리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로 확인하면 후방카메라 화면이 나오지 않고, 파일 변경시에도 불편하더라구요. 요것 응답 속도도 빠르고 참 편리합니다.



전용 뷰어를 통해 확인을 하면 전/후방 카메라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GPS 내장형 이기 때문에 자신의 속도와 자체의 기울어짐 정도 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자신의 주행 상태에 대한 정보들이 사고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가르기도 하는데,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죠.



후방 카메라 화면 대신, 내장된 GPS 신호를 이용해서 지도상의 위치와 주행 괘적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화면은 전방 카메라가 좌측에 크게 보이고 후방 카메라는 우측에 작은 창으로 보여 지는데, 전/후방 카메라의 영상 전환 기능으로 두 화면을 바꿔서, 후방 카메라 화면을 크게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2배까지 화면 확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작게 혹은 조금 멀리 보이는 화면도 쉽게 확대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재생 속도를 조절 할 수있고, 어두운 화면은 명암 조절을 수동으로 해서 어둡게 혹은 더욱 밝게 조절해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 화면으로 녹화 영상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식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FULL HD 화질이라서 전체 화면으로 보아도 화면의 뭉개짐이 전혀 없이 식별이 가능 합니다.




FXD700의 주행 녹화 샘플

FXD700를 실제 장착하고 다니면서 촬영한 영상 입니다. 후방 카메라는 업로드하면 볼 수가 없어서 전방만 보여지게 됩니다. 업로드 시에는 화질 저하기 발생 할 수 있으니 그점 유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화질을 최고 화질로 변경해서 보면 최대한 FXD에서 촬영하는 화질에 가깝게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 될 것으로 생각되는 아침 출근길의 모습 입니다. 화각이 넓어서 찍히는 범위가 넓으니 주변에서 끼어드는 차량의 식별도 용의 합니다. 주간 촬영 능력은 정말 최상 입니다.



FXD700의 주간 고속도로 촬영 영상 입니다. 좀 흐린날 이었는데도 선명하게 촬영이 가능 하더라구요. 빠르게 움직이는 고속도로의 특성상 고속 프래임으로 촬영해야 더욱 부드러운 촬영이 가능해서, 상황식별이 용의 한데, FXD700은 30프레임으로 녹화가 되니 부드럽게 촬영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아침 출근길에 실제로 일어난 사고 입니다. 제 앞에 앞에 있던 트럭에 큰 합판이 실려 있었는데, 이날 바람이 많이 불다보니 이 합판이 부러지면서, 마주오던 차선의 차를 덮쳐버린 상황 입니다. 큰 사고로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정말 아찔하더라구요. 내가 당한 사고는 아니지만 이럴 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겠죠?^^



주간 출근길과 더블어 가장 많은 촬영이 예상되는, 야간 퇴근길의 동영상 입니다. 느릿하게 움직이고,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되는 상황이라, 브레이크 등의 간섭이 상당히 심한데, 이런 부분도 잘 보정이 되어서 깔끔하게 촬영이 됩니다.



일반적인 야간 주행 영상 입니다. 소니 엑스모어 센서라서 그런지 야간 주행영상도 상당히 깔끔하게 촬영이 됩니다. 다른 블랙박스는 제가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이정도면 다른 블랙박스와 비교하지 않아도 선택을 망설이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눈오는날 촬영한 야간 고속도로 주행 영상 입니다. 유리가 자꾸 흐려져서 시야를 방해하지만 나름 깔끔하게 촬영이 되더라구요. 야간 고속도로는 대부분 광량이 적은 환경일 때가 많은데, 아주 어두운 도로만 아니라면 식별이 가능할 정도로 촬영이 됩니다.


저가의 블랙박스의 경우는 실제로 촬영되는 영상의 도움을 받지 못할 정도의 것들도 있는데, 이런 것들을 구매 해서 달아 두는것은 있으나 마나 한 상황이 될 수도 있겠죠? 여러가지 상황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FXD700이 여러가지 보정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상당히 깔끔하게 촬영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안개가 자욱하게 낀 날 촬영한 영상도 있는데, 안개보정 기능 때문인지 일반 주행하고, 화면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서 업데이트는 하지 않았습니다. 

막연히 스펙만 알고 있을 때 보다, 이번 포스트를 쓰기위해 그동안 촬영한 영상들을 하나하나 들여다 보다보니 FXD700의 FULL HD영상이 참 깔끔하기도하고, 성능이 참 좋다라고 느끼게 되더라구요. 


제 지인들도 그렇지만 저도 블랙박스를 구매 하려고 정말 오랜동안 고민하고 알아 봤는데, 썩 맘에 드는 블랙박스가 없어서 한참 고민 했지만, FXD700은 정말 강추하고 싶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블랙박스 장착을 고민하는 분들은 제 FXD700리뷰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