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CSS, 시각표현언어!

반응형

웹페이지를 만들때 흔히들  CSS를 사용합니다.
CSS를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소스가 지저분해 지는걸 방지 할수도 있고, 각 페이지 마다 똑같은 스타일을 지정해 줄수도 있죠. CSS외에도 네스케이프의 JSS같은것도 있지만, 잘 활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CSS란 웹페이지의 시각표현을 지정하는 언어이며 단순히 스타일시트라고도 합니다.
문서 구조와 시각표현의 분리에 의해 문서구조만을 음성으로 표현하는 스크린리더와 텍스트만을 표현하는 텍스트 브라우저등, 통상의 풀 브라우저 이외의 유저 에이전트에서도 쉬운 웹 페이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XHTML 의 시각표현 제어 기능은 극히 취약하지만, CSS를 통해 다양하고 치밀한 디자인이 가능해 지는 것 입니다. 외부파일로 분리하여 각 각의 페이지에 스타일을 적용한다던지, 출력 미디어 별로 나누어 각각 최적의 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최초 CSS 1은 W3C의 권고로서 1996년 12월에 공표되었으며, 색과 배경 폰트와 텍스트의 꾸밈, 마진과 패딩, 보더값을 기본으로 스타일이 제정되었습니다.
CSS 1은 폰트, 색과 배경, 문자, 박스 모델(크기, Margin, Padding, Border), 리스트 스타일등을 제정할 수 있는 HTML의 Presentation 모듈을 대체하는 언어로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혼잡해져 가는 웹을 구했다는 평가를 내릴 정도로 CSS는 널리 쓰이게 됩니다. 사실 현재에도 대부분의 사이트는 CSS 1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W3C가 HTML이 아닌 다른 XML 기반의 많은 언어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또한 범용 XML 문서를 위한 스타일 언어의 개발이 필요해지자 CSS 2를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이에 점더 확장된 기능을 가진 CSS2가 제정되어 1998년 5월에 공표,속성과 선택자 , 가상 클레스등 한층 더 정교해진 위치지정 및 표의 정밀한 레이아웃 표현 등의 한층더 유연하고 정밀한 시각표현이 가능해 집니다.
CSS 2는 비록 (X)HTML과 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범용 XML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고 기존 CSS에 디바이스의 종류에 따라 다른 CSS를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 타입, 절대 좌표계, 상대 좌표계 또는 고정적 좌표계를 지원하는 Positioning, 자동 숫자 붙이기 등을 지원하는 Generated Content, 프린팅을 지원하는 Paged Media, 그리고 음성 브라우저 관련 Aural Media 등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CSS 2.0을 완벽히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현재 구현사항과 규격내의 오류를 고쳐서 CSS 2.1을 개발 중입니다. 하지만 CSS 3.0에 대한 작업 역시 진행 중입니다.

사실 김군은 CSS3.0은 잘 알지 못합니다.
CSS3.0 이 개발되고 있다는 사실도 이번 공부를 시작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벌써 한참전에 2005년에 시작된 이야이기 인가요?

아쉽게도 3.0에 관한 정보는 잘 얻어 낼수가 없었습니다.
다만 CSS3.0은 기능별 , 대상별로 모듈화 되는 설계가 크게 바뀌어 선택자, 가상클레스와 가상요소, 속성도 큰폭으로 추가될 예정이라는 예기만 들었을 뿐 입니다.

웹 표준화 작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런 저런 이론공부를 하다보니, 너무 모르는게 많이 있내요.
역시 웹으로 밥 먹고 사는 사람은 평생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인가 봅니다. ㅎㅎ

쓰다보니 너무 어렵내요 ,ㅡ.ㅡ

자료발췌 및 참고 문헌 : 웹표준 교과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