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LTE의 완성 VoLTE, 근대 Volte가 뭐야?

반응형



 

LTE는 속도가 전부가 아니다! Volte 요금제와 사용 할 수 있는 단말기는?


LTE에 관한 이슈가 조금씩 사그러드는 이때 다시금 LTE에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화두는 LTE에 망에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음성을 더하는 ( Voice Over LTE) 입니다. VoLTE 역시 LTE에 사활을 건 U+가 발빠르게 대처해서 움직이고 있고 뒤를 이어 SKT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SKT와 LG U+의 CF를 보면 말은 다 다르지만 모두 자사의 VoLTE를 광고 하는 것 입니다. 이미 3월경 LTE망을 이용해 HD급 음성통화를 시연하기도 했었는데, 그 당시에는 올 해 말이나 되어야 서비스를 시작 할 수 있을것으로 점쳐 졌으나 9월경에는 서비스가 시작 될 것으로 보입니다.


 

VoLTE는 무었인가?

기존에 범용으로 사용되던 통신망은 3G 네트워크 였습니다. 음성과 문자만 전송 할 수 있었던 2G와는 달리 작년 말 쯤 차세대 통신망으로 LTE가 거론되고 본격적으로 LTE서비스가 시작 되면서 최대 다운로드 75Mbps, 최대 업로드 37.5Mbps를 자랑하는 초고속 모바일 네트워크인 LTE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까지의 LTE는 데이터만 LTE망을 이용할 뿐, 음성 통화와 영상 통화는 기존의 네트워크인 3G망을 

이용해서 전송을 하는 방식 입니다. VoLTE는 음성까지 LTE망을 이용해서 전송하는 것 입니다. LTE의 음성 통화는 패킷교환 방식으로 서킷단위인 3G망과는 다르게 데이터의 단위인 패킷으로 음성을 전송하는것으로 음성을 데이터화 해서 LTE망에 담아 전송 하는것이죠. 3G는 교환망을 거치면서 연결이 되면 통화자와 수신자가 1:1로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VoLTE는 패킷 단위로 전송하게 되면 통신망을 좀 더 효율 적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혼선이나 품질 저하등의 문제점도 가지게 됩니다. 



비슷한 서비스로 VoIP나 mVoIP가 있는데 보통은 품질이 좋지 못하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VoLTE도 품질저하에 대한 불안에서 벗어 날 수가없지만 현재는 기술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혼선이나 품질저하에 대한 부분은 많이 해소가 된 상태 입니다. 그리고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만큼 품질을 보장 할 수 있어야겠죠. 


VoLTE 를 사용하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음성을 데이터화 해서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빠른 LTE망과 결합해서 실시간 번역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볼수도 있고 다양한 어플과 결합할 수도 있게 됩니다. 아직은 VoLTE관련 서비스가 많지는 않지만 스마트폰으로 휴대폰이 변했던 시절 처럼 앞으로는 더욱 많은 관련 서비스들이 등장하게 되겠죠. 통화는 더욱 또렷해지고 통화와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FPS게임을 하면서 음성채팅을 하는것과 비슷한 경험을 할수 있게 되는것이죠.



VoLTE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



VoLTE는 VoLTE가 지원되는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LTE단말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 이죠. LG와 삼성이 VoLTE가 지원되는 갤럭시 S3와 옵팀터스 LTE2 모델을 내어 놓았습니다. 기존 LTE폰 사용자는 LG U+를 통신사로 사용하는 LG전자의 옵티머스 LTE2가 MR형태의 업데이트를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갤럭시S 3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VoLTE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될 예정 입니다. 팬택은 기존에 출시된 제품군에 업데이트는 지원하지 않고 추후 출시될 제품에 탑제 할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VoLTE가 지원되는 U+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LG U+의 VoLTE부가 서비스은 '지음'에 가입해 바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oLTE망으로 접속되면 통신망 접속 아이콘이 LTE에서 VoLTE표시로 바뀌게 됩니다. 통화시에도 통화 버튼 옆에 VoLTE라는 표시가 나타나게 되구요. 통화 중일 때는 상단에 HD VOICE라는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별도의 버튼이나 설정 없이도 VoLTE지역이라면 VoLTE를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TE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세계최초로 LTE전국망을 갖춘 LG U+가 현재의 VoLTE망에서는 가장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VoLTE를 제대로 사용 하려면 나 뿐만 아니라 통화를 하고 있는 상대방도 VoLTE를 사용하고 있어야만 제대로 VoLTE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쪽만 접속 된다고 되는게 아니구요. 쌍방이 접속해야함 통화중 HD영상통화로 전환 하거나, 바로 옆에서 이야기 하는것 처럼 또렷한 HD VOICE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VoLTE의 요금제는 어떻게 되나?


VoLTE는 서킷단위의 3G망과 다르게 VoIP를 이용하는 데이터 통신 방식입니다. 지금까지의 LTE요금제는 음성통화는 시간당과금을 하고 데이터는 패킷으로 구분해서 과금을 했습니다. VoLTE는 패킷단위의 데이터망을 이용하는 서비스라 데이터 단위의 요금제를 책정 할 것으로 생각 되었는데 기존 요금제를 그대로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LG U+의 VoLTE서비스은 '지음'의 요금제를 보면(http://www.upluslte.co.kr/volte/volte03.asp) 음성은 별도의 데이터 차감 없이 기존의 무료 음성 제공량에서 차감 되는 방식 입니다. 기본량을 초과해도 기존 요금제를 그대로 적용하구요. 따로 독립적인 요금제를 가져가지 않고 LTE요금제를 이용하고 VoLTE가 가능한 단말을 가지고 있다면 부가서비스에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 입니다. 지금은 2012년 10월 31일까지 지음 가입시 VoLTE가입자간 무료통화를 별도로 제공 합니다. 



곧 출시 될 VoLTE폰은 어떤것이 있을까?

현재 출시된 VoLTE스마트폰은 VoLTE용으로 출시 된 LG전자의 옵티머스LTE2 VoLTE(LG-F160LV)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3 VoLTE(SHV-E210L)의 2종 입니다. 삼성과 LG는 추후에 출시 될 LTE스마트폰은 VoLTE를 탑제해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가장 빨리 출시 될 VoLTE스마트폰은 LG와 삼성의 5인치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뷰2 (9월말 예정)와 갤럭시 노트2(10월 예정)로 점춰지고 있습니다. 팬택도 때를 같이해서 VoLTE가 탑제된 스마트폰을 내어 놓을것으로 예상 되는 상황이구요.


VOLTE가 실현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음성을 데이터화 해서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화 중인 내용을 실시간으로 번역해서 들려준다던지 온라인으로 게임과 음성통화를 동시에 하는 일도 가능해 집니다. 단순히 더 또렷한 통화품질 외에도 VoLTE가 열어 줄 세상은 더욱 넓습니다.

3G에서 LTE로 넘어 오면서 요금제 때문에 한차례 저항이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VoLTE의 요금 체계는 참 다행스런 일 입니다. 당연히 그런 계산도 섰겠죠?

세계최초의 VoLTE~ 세계최고의 VoLTE라는 타이틀 까지 거머쥐게 되길 간절히 바래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