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

와이브로 에그(EGG) 고속도로에서 사용 가능 할까?

반응형


와이브로 에그 알고 계시나요?
에그는 무선 데이터 신호를 Wi-Fi신호로 바꿔 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기기 입니다. 속도가 완전 빠르지는 않지만 비교적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여러가지 프로모션이 있어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에그를 사용하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들은 모두 접속이 가능합니다. 요즘 노트북이나 태블릿PC등 스마트폰 외에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 기기들을 많이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에그 하나 있으면 편리합니다. 보통 7대정도가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휴대기기를 가지고 있어도 문제 없구요.


저는 네비게이션이 안드로이드 OS를 가지고 있어서 데이터망이 연결되면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네비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그와 연결해서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요 근래에 지방에 다니면서 고속도로에서 사용할 일이 있었는데 제가 생각했던것 과는 좀 다르게 사용성이 문제가 있더라구요. 에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어딜가도 데이터 접속이 잘 될것이라고 생각할 텐데 말이죠.


제가 사용해본 고속도로에서의 에그 사용 구간 입니다. 전체 고속도로를 모두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영동고속도로 일부 구간,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 통영-대전중부 고속도로 중부내륙 고속도로 대전-포항고속도로 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쪽은 갈 일이 없어서 테스트 데이터가 없내요.

붉은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에그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구간이고 푸른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에그가 제대로 접속된 구간 입니다. 붉은색으로 표시된 구간 중에도 고속도로가 큰 도시에 근접해서 지나가는 구간은 신호가 잡히는 구간도 종종 있기는 합니다. 나머지 구간은 제가 가보지 못한 구간 이내요...^^;;

전체 고속도로를 전부 테스트 해 보지는 못했지만 제가 다녀본 경험에 따르면 일단 경기도권까지는 무리없이 에그가 잡혀 줍니다. 그리고 대구와 대전은 비교적 큰 도시 이고 고속도로들이 도시 근처를 싸고 돌면서 도로가 나누어 지기 때문인지 근처에서는 에그가 잡히더라구요. 대도시 근처에서는 대부분 신호가 잡히는듯.

하지만 조금만 산을 지나가는 구간에서는 여지없이 에그의 신호가 잡히지 않습니다. 저는 에그를 사용하면 캠핑을 가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그건 못할것 같내요. 고속버스를 타고 지방을 갈 때도 에그로 데이터 사용을 하는것은 제약을 받게 됩니다. 제가 생각했던것 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어서 좀 아쉽내요.
좀 외진곳을 지나가는 도로에서는 3G데이터를 사용하던지 테더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은 LTE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제한 데이터가 아니라서 테더링 사용은 안하고 있는데 예전에 3G무제한 일때는 테더링을 해서 종종 사용했거든요. 그때는 거의 모든 곳에서 데이터가 사용이 가능해서 참 편했는데... ㅡㅡ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에그의 문제는 건물 안에서도 잘 잡히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겁니다. 지하에 있는 곳은 그렇다 치더라도 2층 혹은 1층에 있는 가게 안으로 들어간 경우에도 에그가 신호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할 때가 있거든요. 데이터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간섭을 받을 수 있다는것은 감수 하겠지만 좀 너무하다 싶을 때가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에그 사용을 고려 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고속도로 이미지는 계속 사용하면서 이미지 업데이트를 해 놓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