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콘솔게임기

wii 에 대하여 알아보자! wii에 대한 FAQ 총집합

반응형

얼마전 김군이 닌텐도Wii를 한대 얻게 되었습니다. 얻게된 동기나 머 그런건 나중에.. ㅎ
아무튼 녀석이 오기 전에 어떤 녀석인가를 알아야 했습니다.
적을 알아야 백전 백승이기에.. 그런대 우리나라에는 Wii유저가 별로 없나봐요.. 자료를 얻기가 쉽지 않더군요.

우연히 서핑중에 알게된 자료 인데요. 원작자 분의 글은 삭제가 되어져 있나 보더라구요. 흠..
여러가지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 했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내요.


이글은 퍼온 글입니다 원작자 주소 : http://ruliweb.empas.com/ruliboard/read.htm?main=nin&table=gamei_ngc&page=1&num=37013&find=&ftext=&left=b&time

* Wii에 대한 FAQ <클릭> - 글쓴이 maniac0321님

* Wii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클릭> - 글쓴이 새로운 희망님

* 본체/인터넷 설정 가이드 [참고자료] <클릭> - 글쓴이 파라시아님

 


Wii에 대한  FAQ


1. Wii란 무엇인가요?

- Wii는 닌텐도의 5번째 콘솔게임기입니다. 기존의 게임기와 가장 틀린점은 위모콘과 눈차크라 불리우는 독톡한 컨트롤러를 바탕으로 한 게임 플레이가 특징입니다.

2. Wii의 기본구성물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제품 구성은 본체 X 1, 본체 받침때 X 1, 위모콘 X 1, 눈차쿠 X 1, 메뉴얼, 아답터 X 1, 센서바 X 1, 센서바 고정 받침대 X 1 , 비디오 케이블 X 1, AA건전지 1세트(2개입)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A건전지는 Wii모트 구동용입니다.

옵션으로는 클래식 컨트롤러과 유선랜케이블 단자가 있으며, 별매입니다.

3. 컨트롤러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 기본적으로 위모트라 불리우는 메인 컨트롤러에 옵션으로 눈차크와 클래식 컨트롤러가 옵션으로 붙어 있습니다.
위 모트의 경우 2개의 게임플레이 버튼과 5개의 옵션버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존의 체감형 컨트롤러가 X,Y축의 2차원적 인식만이 가능했다면 위모트의 가장 큰 특징은 X,Y,Z 3차원 센서를 인식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클래식 컨트롤러의 경우에는 현재는 버추어 콘솔의 구동시에 쓰입니다. 사용방식은 위모트에 부착하여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4. 센서바란 무엇인가요?

센서바는 위모트의 움직임을 캐취하기 위한 옵션기기입니다. 센서바가 부착되어 있지 않으면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5. DVD를 볼 수는 있나요?

현재는 DVD플레이어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6. 인터넷 환경은 어떤가요?

Wiiconect24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wi-fi환경이며,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는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7. 언어설정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북미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영어지원에, 스페인어와 프랑스어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일본판의 경우 일본어 밖에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8. Mii란 무엇인가요?

Mii란 플레이어가 사용 할 수 있는 아바타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온 게임중에서는 시작의 Wii와 위스포츠 에서 Mii를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친구등록시에 자신의 Mii가 등록한 사람의 공간에 이동이 되고, 반대로 그사람의 Mii가 자신의 Wii에 등록이 됩니다.
특이한점은 컨트롤러에 자기가 만든 Mii를 세이브 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위모콘에 세이브된 Mii를 들고가서 친구집의 Wii에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9. 2P컨트롤러 인식은 어떻게 하나요?

디스크 삽입 부분의 뚜껑을 열면 붉은색의 synk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모콘의 건전지 삽입부분의 뚜껑을 열면 붉은색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두개를 같이 누르고 있으면 세팅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고정으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임시로 등록을 하려면 게임플레이 옵션에서 컨트롤러 선택시에 세팅이 가능합니다.

10. 지역코드는 있나요?

현재 지역코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북미판 소프트는 일본판에서 구동이 불가능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11. Mii는 복수 제작이 가능한가요? 혹시 한개의 Wii에서 하나의 Mii밖에 등록이 가능하지 않은가요?

다중 제작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현재의 Mii의 수정도 가능합니다.

12. 아답터는 프리볼트인가요?

프리볼트가 아닙니다. 한국에서 사용시에는 변압기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3. Wii의 소비전력은 어떻게 되나요?

대기전력은 5kw, 구동전력은 20kw정도입니다.

14. 위모콘의 경우 AA건전지 밖에 사용하지 않나요?

본체 충전식은 아닙니다. 굳이 충전하려면 충전기 세트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5. 눈차크, 혹은 위모트가 갑자기 인식하지 않습니다.

Wii를 새로 껐다가 켜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synk버튼을 이용해서 새로 등록해 보시길 바랍니다.

16. 게임큐브와의 호환성은 어떻게 되는가요?

100% 호환되며 게임큐브 컨트롤러도 지원합니다. Wii의 상단부분을 열면 게임큐브 단자가 존재합니다.

17. S단자와  VGA케이블은 존재하나요?

S단자는 판매중에 있으며, VGA케이블은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8. SD메모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포토뷰나 동영상 감상시 쓸 수 있으며, 버추어콘솔의 세이브가 가능한 역할입니다. 게임의 세이브 데이터는 자체 내장 메모리에 기억되어 있습니다.

19. Wii에서 인터넷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무선랜 환경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20. DS전용 Wi-fi커넥터도 인식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21. Wii는 와이드 (16:9)를 지원하나요?

지원합니다.

22. 위모콘은 최대 몇개까지 인식을 하나요?

4개까지 인식이 가능합니다.

23.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한글이 안보여요.

현재는 한글폰트는 미지원입니다.

24. Wii의 최고 해상도는 어떻게 되나요?

480p까지 지원하며 s단자 이상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25. 프로젝션 티비나 모니터, 프로젝터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센서바를 통해 인식하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의 티비라도 상관없습니다.


25. Wii채널은 무엇인가요?

Wii를 통해 서비스되는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현재 버츄얼콘솔 게임을 구매할 수 있는 Wiishop과 날씨를 볼 수 있는 날씨채널등이 있습니다.


26. Wii에서도 5.1채널 사운드를 즐길 수 있나요?

네. Wii는 돌비 프로로직2 를 채용하고 있어, 5.1채널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 하단부는 www.engadget.com/2006/11/19/wii-faq에서 발췌한 부분입니다.

 27. Wii는 얼마나 시끄럽죠?

기계의 소음으로 말할 것 같으면, 이게 정말 차세대같습니다. Wii나 PS3이나 정말 조용합니다. 두 제품 다 몇발자국만 떨어져도 소음이 안 안 들리는 수준이죠. 시끄럽냐는 이 질문에 맞는 게임기는 Xbox 뿐인 것 같군요.


28. USB에 HDD를 연결해서 media를 재생할 수 있어요?

우리의 USB 드라이브는 꼽으면 켜지긴 합니다만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군요. 현재로선 USB 장치를 지원하지 않는 것 같네요.


29. 뒷면에 있는 USB 포트에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하는 게 가능한가요?

네, 할 수 있죠. 하지만,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 불편한 부분입니다. 화면에 있는 키보드를 누르는 건 고통스럽습니다. 가끔 A버튼을 누를 때 오작동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30. Wii 게임이 아닌 경우 좀 더 좋게 변환이 되나요?

만약, 컴포넌트 케이블을 갖고 있다면 옛날 게임들을 480p로 업스케일 됩니다. 하지만 더 보기 좋게 바뀐다던가 하는 건 없습니다.


31. 어떤 음악/비디오/사진 포맷이 Wii에서 지원 가능하죠?

매뉴얼에는 JPEG, MP3, 모션 JPEG 무비를 재생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확인해 본 결과 그렇더군요.


32. SD카드를 집어 넣으면 거기 저장된 사진, 비디오는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자동변환되나요?

아니오, JPEG, MP3, MOV 파일만 재생됩니다.


33. 게임을 로딩하는 시간은 어떤가요?

디스크로 하는 게임이라 뭐 비슷합니다. PS3나 Xbox360 보다 불러들이는 데이터가 적으니까 더 빠를 줄 알았는데 별로 그렇지도 않더군요.


34. 센서바를 설치하는 건 어렵나요?

아뇨~ 그냥, TV의 위나 아래에 놓으면 됩니다. 떨어질 수 있다면 양면테이프로 붙여 두는 편이 좋겠죠.


35. 조그만 TV에서 하면 어떤가요?

좋은 질문입니다. 우린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것 중 가장 작은 TV인 13" 짜리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센서바를 멀이 떨어 뜨려 놔도 정말 멋지게 작동하더군요.


36. 조그만 TV에선 조준하기 힘든가요?

아뇨. Not at all. 그렇지 않아요. 작은 TV에서 하던 큰 TV에서 하던 똑같습니다. 어쨌든, 매우 잘 작동합니다.


37. 센서바는 얼마나 정확한가요?

매우 정확해요. 그리고, 아주 쉬워요. 사실, 그냥 뭐 재고 할 것도 없이 센서바를 TV의 위, 아래 아무데나 놓고 옵션에서 설정만 해 주면 됩니다. 이게 전부에요.


38. 센서바는 정말 귀찮나요?

네? 아니에요. 정말 쉽습니다. 우린 설명서도 안 봤어요. 부담갖지 마세요.


39. 만약에 디스크 앞뒤면을 거꾸로 집어 넣으면 어떻게 되죠?

채널 페이지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죠. 디스크 채널에서는 그냥 '디스크를 읽을 수 없다고만 나와요' 우리의 디스크는 깨끗하게 기스하나 없이 나왔습니다.


40. 박스를 열어놓은 걸 보니까 "Decals" 이라는 플라스틱 조각이 있던데 이게 뭐죠?

그건 센서바의 스탠드와 Wii의 스탠드를 지탱해 주는 부품입니다.


41. Wii의 배터리는 얼마나 가던가요? 충전 가능한가요? 눈챠크를 달면 배터리를 더 먹나요?

Wii모트엔 AA배터리만 들어갑니다. 그러니, 그냥 편한 걸 쓰면 됩니다. 박스안엔 충전지가 들어 있지 않아요. 그리고, 눈챠크는 Wii모트의 배터리를 먹습니다. 현재 Wii모트를 일주일 넘게 썼는데 배터리는 아무 문제 없네요.


42. Sync 버튼은 뭘 하죠?

무선 장치를 본체와 동조화 시키는 거죠. XBox360에 있는 것처럼요. 똑같은 겁니다.


43. Wii의 컨트롤러는 정말 Bluetooth에요? 아님, 그냥 라디오 방식이에요? 2.0EDR PC와 연결시키려고 하면 어떻게 되죠?

블루투스는 맞지만, PS3이랑은 달라요. Sync 버튼을 눌러서 탐색을 시키고 블루투스 장치 찾기를 했는데 호환은 안 되더군요. Wii모트의 블루투스 제품의 이름은 Nintendo RVL-CNT-01 입니다. 공식 모델 넘버인 RVL-003이 아니에요 


44. "Wii Startup Disk" 가 박스에 들어 있어요?

아뇨. 그건 우리가 본 바에 의하면 박스 바깥에서 작동해요. 아침에 Mitch라는 독자한테 email을 받았는데 "아침에 Wii를 가져 왔어요. 32시간을 기다려서 말이죠. 집에 가져 와서 설치를 하려는데, setup 디스크가 필요하다는 거에요. 하지만, 박스에 안 들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닌텐도에 전화를 했더니 잘못된 제품이라고 다시 보내준데요."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셋업디스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45. 컴포지트AV 케이블, 컴포넌트 케이블의 길이, 센서바 케이블의 길이가 궁금해요.

Composite: 94-inches
Component: 94-inches
Sensor bar: 138-inches
Wii to power brick: 38-inches
Power brick to wall: 62-inches (power cable length total: 100-inches)


46. TV 크기는 상관없어요? 예를 들어서, 60" 프로젝션 TV는 안 된다던가 말이에요.

우리가 아는 한 없어요. 센서바가 Wii모트를 인식하는 각도 145~155도 정도 돼요. 그러니까, 네명이서 해도 충분하겠죠. 중간에 뭐가 막고 있던가 그러면 안 돼요.


47. Wii의 컨트롤러는 배우기 어렵나요?

아뇨. 아주 쉬워요. 그냥, 움직이는대로 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닌텐도는 버튼이 스무개씩이나 되는 복잡한 조작을 원하지 않았죠. 남녀노소 누구나 그냥 딱 보기만 하면 알 정도에요.


48. 파란 불빛은 항상 켜 있어요?

아뇨, CD를 집어넣을 때만 빛나요. (주 : 인터넷 연결시 상대방에서 E메일을 보냈을때도 켜져 있습니다.)


49. Wii 본체를 열 수 있는 나사같은 게 바깥으로 나와 있나요?

나사는 전부 잘 감춰져 있어요. 하지만, 언젠간 분명히 열리겠죠.


50. 바깥에서 들어 오는 태양광에 센서바가 먹통이 됐다고 들은 것 같은데, 누가 레이저 포인터로 거기에 비춘건가요?

레이저 포인터? Wii모트를 겨냥하고 있는 건 상상하기 힘드네요. 그걸 왜? 뭐 아무튼, 우리는 밝은 방에서 오랜 시간동안 했는데도 전혀 문제없이 잘 됐습니다.


51. 깜깜한 방하고 환한 방에서, 커서의 속도가 변하기도 해요?

아뇨. Wii의 커서 센서감도는 옵션에서 바꾸는 거에요.


52. Wii는 WPA를 지원하나요?

네. Wii는 WEP, WPA-PSK (TKIP), WPA-PSK (AES), and WPA2-PSK (AES) 를 지원합니다. 정말 놀랐어요! (역주: 무선랜카드 보안방식이라는군요.)


53. Wii의 게임들을 전세대 게임기들하고 비교하면 어떤가요? (PS2나 Xbox, 게임큐브)

전세대 콘솔요? 게임큐브보다는 낫습니다. 그렇게 만족스럽진 않지만요. PS3나 Xbox360에 비하면 안습이죠. 하지만, 게임큐브 유저였거나 Xbox360, PS3을 할 기회가 없다면 당신은 충분히 행복할 수 있을 거에요.


54. 게임큐브 게임을 Wii의 세이브 슬롯에 세이브 해 봤나요?

매뉴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없더군요. 왜 그럴까 생각하다가, 게임큐브 게임을 돌려 보기로 했어요. 젤다의 전설~바람의 택트를 넣고 세이브를 할려고 했죠. 근데, 게임큐브 패드에는 메인메뉴를 불러낼수 있는 버튼이 없어요. 그러니까, 세이브가 불가능 하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우린 게임기를 껐습니다.


55. Wii를 하다가 저장할때는 내장메모리나 SD카드중에서 선택할 수 있나요? 아니면, 게임 세이브는 내장 메모리에만 할 수 있는 거에요?

SD카드에는 게임의 세이브는 물론, 다운로드한 게임도 저장을 해 둘수가 있어요. 파일들은 '\private\wii\title\FAKE 와 RSPE' 에 들어있고, 'Content.bin(우리의 경우 2.7MB) 나 data.bin(우리의 경우 80~200KB)' 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더군요.


56. 센서바는 TV화면의 정중앙에 위치해야 되나요? 

아뇨. 옆에다 붙여놔도 잘 되더군요. 사람들한테 센터 맞추기 실력을 뽐내고 싶은게 아니라면 신경쓰지 않아도 좋아요.


57. 익사이트 트럭 할 때 SD카드에 노래를 넣고 배경음악으로 쓰면서 달릴 수 있어요?

네. 그리고,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mp3뿐이긴 하지만. 순서대로 재생도 되고, Shuffle 재생도 돼요.


58. SDHC나 MMC 카드도 쓸 수 있어요?

MMC는 못 써요. 100% 장담은 못 하겠지만 아마도 안 될 꺼에요. SDHC의 경우는 얼마전에 Wii용 SD카드가 나온게 2GB까지 나온 걸 보면, SDHC카드도 지금은 안 될것 같지 않아요?


59. 배터리 넣는 곳은 스프링인가요, 쇠로 됐나요?

쇠로 된 스프링이에요. 여태까지 본 게임기용 중에선 가장 멋저요.


60. Wii를 몇일 체험해 보니까 어떻던가요? 끝까지 멋질 것 같아요? 아님 그냥 기믹?

우리의 Wii 토탈 리뷰를 위해서 그 부분은 아껴야 겠지만, 전적으로 개발자들에게 달린 문제겠죠. 그들이 모션 감지에 흥미를 느끼고 새로운 게임을 계속 만든다면 흥미로운 사용방법이 계속 나올테죠.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믹에 불과하겠죠. 새로 나온 젤다나 앞으로 나올 마리오같이 화면을 겨냥하고 하는 이런 방식들이 언젠가 구식이 될 수도 있을 꺼에요. 하지만, 지금으로선 매우 신선하고 즐겁다고 봅니다.


61. 아답터는 몇 V의 전기로 되나요? 120v만? Watt 수는 어떻게 돼요?

우리의 아답터엔 120V 전용, 120~240v 불가, 53와트, 3.7amps 라고 써 있네요.


62. Wii는 여러 지역 공용인가요?

전압 때문에 그런것 같군요. 아쉽지만 다른 지역에서 사용 할 수 없어요. 그리고, 게임에는 지역코드가 존재합니다. 관련사항은 quite certainly region-locked 이걸 읽어보세요.


 

64. Wii는 HD를 보여줄 수 있어요?

당신이 정의하는 HD가 720p 이상이라면, 안 돼요. 최고 해상도는 480p에요.


65. Xbox360처럼 컨트롤러로 게임기 전원을 끌 수 있어요?

당연합니다.


66. Wii에다 DVD를 넣어도 되나요?

물론, 되죠. 하지만, 못 읽는다는 거. 우리의 DVD-reading Wii next year 라는 기사를 읽어보세요.


67. Wii모트는 게임을 하려고 할 때마다 날마다 설정해줘야 돼요?

아니요. 하지만, Wii모트를 들고 친구네 놀러간다면 해야 됩니다. 또한, 당신이 만든 Mii는 당신의 Wii모트에 저장이 돼요. 그러니까, 친구네 갈때는 Wii모트만 들고 가면 돼요.


68. Wii의 사운드는 게임큐브에서 나오던 MIDI같은 소리 수준인가요?

아뇨, 대체로 괜찮았어요. 익사이트 트럭은 상당히 리얼하고 꽤 듣기 좋은 락음악 같아요. 하지만, 컨트롤러에서 나는 소리라면 얘기가 틀려져요. 멋지긴 해요. 블루투스라서 그런건지, 스피커가 정말 후진건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게임보이를 할 때 나쁜 음질에도 재밌었던 걸 생각해 봐요.


69. Wii 본체에서 Wifi(무선 인터넷)를 끌 수 있어요?

Wii를 기동하고 왼쪽 밑의 Wii버튼을 눌러서 Wii 셋업 메뉴에 들어갑니다.
오른 쪽 화살표를 누르다보면 WiiConnect24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상단의 ON/OFF가 기본으로 ON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OFF로 하면 Wi-Fi가 완전히 사용 불가능하게 됩니다. (쇼핑몰, 일기예보, 오페라 브라우저 등)

WiiConnect24를 ON으로 하고 Standby 상태에서 "사용 안함"을 선택하면 Wii를 껐을 때 무선인터넷도 종료됩니다. 이때 전원 LED는 빨간색이 됩니다.

<다음도 FAQ에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전원램프가 처음에는 빨간색인데 한번 켰다가 끄면 주황색이 됩니다. 왜죠?

- 전원램프가 주황색인 것은 WiiConnect24를 Standby 상태에서 활성화 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이 설정이 기본 값입니다. 이 설정을 바꾸려면 69번을 참조하세요. 전원 램프 LED의 색깔은 다음과 같습니다.

꺼짐: Wii본체에 전원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빨강: Wii본체가 꺼져 있는 상태입니다. 리모콘이나 파워버튼으로 켤 수 있습니다.
녹색: Wii가 켜진 상태입니다.
주황: 전원을 껐지만 WiiConnect24가 기동중으로 메일 등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질문: Wii를 꺼놨는데도 본체가 따뜻합니다. 왜 그렇죠?

전원램프가 주황이면 WiiConnect24가 활성화되어 있고 무선랜이 동작하고 있다는것을 뜻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약 5W의 전력을 소모합니다. 사용하시지 않는 분은 이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69번 FAQ참조

출처 - shevious님


70. Wii의 브라우저는 ACID2 테스트를 거쳤나요? 페이지를 렌더링 할 때 문제는 없던가요?

미안하지만, 어제 우리가 써 놨듯이 (the Wii browser isn't available yet) 아직은 사용할 수 없어요. 그래도, Opera를 기반으로 했고, 오페라는 ACID2 테스트에서 좋은 능력을 보여줬으니, Wii에서도 잘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USB에 HDD를 연결해서 media를 재생할 수 있어요?

우리의 USB 드라이브는 꼽으면 켜지긴 합니다만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군요. 현재로선 USB 장치를 지원하지 않는 것 같네요.


뒷면에 있는 USB 포트에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하는 게 가능한가요?

네, 할 수 있죠. 하지만,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 불편한 부분입니다. 화면에 있는 키보드를 누르는 건 고통스럽습니다. 가끔 A버튼을 누를 때 오작동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어떤 음악/비디오/사진 포맷이 Wii에서 지원 가능하죠?

매뉴얼에는 JPEG, MP3, 모션 JPEG 무비를 재생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확인해 본 결과 그렇더군요.


추가. 각종 동영상 포맷을 Wii에서 읽을 수 있게 변환시켜 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Wii Video 9'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변환시에 용량이 두배 가량으로 늘어난다 더군요. -_-;;


게임을 로딩하는 시간은 어떤가요?

디스크로 하는 게임이라 뭐 비슷합니다. PS3나 Xbox360 보다 불러들이는 데이터가 적으니까 더 빠를 줄 알았는데 별로 그렇지도 않더군요.


센서바를 설치하는 건 어렵나요?

아뇨~ 그냥, TV의 위나 아래에 놓으면 됩니다. 떨어질 수 있다면 양면테이프로 붙여 두는 편이 좋겠죠.

만약에 디스크 앞뒤면을 거꾸로 집어 넣으면 어떻게 되죠?

채널 페이지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죠. 디스크 채널에서는 그냥 '디스크를 읽을 수 없다고만 나와요' 우리의 디스크는 깨끗하게 기스하나 없이 나왔습니다.

Sync 버튼은 뭘 하죠?

무선 장치를 본체와 동조화 시키는 거죠. XBox360에 있는 것처럼요. 똑같은 겁니다.


Wii의 컨트롤러는 정말 Bluetooth에요? 아님, 그냥 라디오 방식이에요? 2.0EDR PC와 연결시키려고 하면 어떻게 되죠?

블루투스는 맞지만, PS3이랑은 달라요. Sync 버튼을 눌러서 탐색을 시키고 블루투스 장치 찾기를 했는데 호환은 안 되더군요. Wii모트의 블루투스 제품의 이름은 Nintendo RVL-CNT-01 입니다. 공식 모델 넘버인 RVL-003이 아니에요.

추가. Wii-mote를 PC에서 인식하는 프로그램이 등장했습니다.

 "Wii Startup Disk" 가 박스에 들어 있어요?

아뇨. 그건 우리가 본 바에 의하면 박스 바깥에서 작동해요. 아침에 Mitch라는 독자한테 email을 받았는데 "아침에 Wii를 가져 왔어요. 32시간을 기다려서 말이죠. 집에 가져 와서 설치를 하려는데, setup 디스크가 필요하다는 거에요. 하지만, 박스에 안 들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닌텐도에 전화를 했더니 잘못된 제품이라고 다시 보내준데요."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셋업디스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Wi의 컨트롤러는 배우기 어렵나요?

아뇨. 아주 쉬워요. 그냥, 움직이는대로 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닌텐도는 버튼이 스무개씩이나 되는 복잡한 조작을 원하지 않았죠. 남녀노소 누구나 그냥 딱 보기만 하면 알 정도에요.

바깥에서 들어 오는 태양광에 센서바가 먹통이 됐다고 들은 것 같은데, 누가 레이저 포인터로 거기에 비춘건가요?

레이저 포인터? Wii모트를 겨냥하고 있는 건 상상하기 힘드네요. 그걸 왜? 뭐 아무튼, 우리는 밝은 방에서 오랜 시간동안 했는데도 전혀 문제없이 잘 됐습니다.


Wii는 WPA를 지원하나요?

네. Wii는 WEP, WPA-PSK (TKIP), WPA-PSK (AES), and WPA2-PSK (AES) 를 지원합니다. 정말 놀랐어요! (역주: 무선랜카드 보안방식이라는군요.)


게임큐브 게임을 Wii의 세이브 슬롯에 세이브 해 봤나요?

매뉴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없더군요. 왜 그럴까 생각하다가, 게임큐브 게임을 돌려 보기로 했어요. 젤다의 전설~바람의 택트를 넣고 세이브를 할려고 했죠. 근데, 게임큐브 패드에는 메인메뉴를 불러낼수 있는 버튼이 없어요. 그러니까, 세이브가 불가능 하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우린 게임기를 껐습니다.

익사이트 트럭 할 때 SD카드에 노래를 넣고 배경음악으로 쓰면서 달릴 수 있어요?

네. 그리고,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mp3뿐이긴 하지만. 순서대로 재생도 되고, Shuffle 재생도 돼요.


SDHC나 MMC 카드도 쓸 수 있어요?

MMC는 못 써요. 100% 장담은 못 하겠지만 아마도 안 될 꺼에요. SDHC의 경우는 얼마전에 Wii용 SD카드가 나온게 2GB까지 나온 걸 보면, SDHC카드도 지금은 안 될것 같지 않아요?


Wii에다 DVD를 넣어도 되나요?

물론, 되죠. 하지만, 못 읽는다는 거. 우리의 DVD-reading Wii next year 라는 기사를 읽어보세요.


Wii 본체에서 Wifi(무선 인터넷)를 끌 수 있어요?

아니라고 말하겠어요.


Wii의 브라우저는 ACID2 테스트를 거쳤나요? 페이지를 렌더링 할 때 문제는 없던가요?

미안하지만, 어제 우리가 써 놨듯이 (the Wii browser isn't available yet) 아직은 사용할 수 없어요. 그래도, Opera를 기반으로 했고, 오페라는 ACID2 테스트에서 좋은 능력을 보여줬으니, Wii에서도 잘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