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er스토리

플래시 파일(FLA,SWF)파일로 FLV 파일 및 동영상 파일 상호 변환하기

반응형

인터넷을 하다 보면 요즘은 FLV파일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어도비의 플래시로 만들어진 플레이어가 거의 표준이 되다 시피 널리 보급이 되고 가볍게 스트리밍이 가능 하면서 플래시에 적은 용량으로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FLV파일이 널리 쓰이고 있는 것 입니다.

FLV 파일은 무었?

FLV는 Flash Video의 약자로 플래시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파일 포멧 중 하나 입니다. 비슷하게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멧은 .flv, .f4v, .f4p, .f4a, .f4b가 있지만 가장 포편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것이 FLV 파일 입니다.
플래시 파일포멧 이지만 플래시 프로그램만 가지고는 제작이 되지 않고 물론 편집도 불가능 합니다. 플래시 프로그램에서는 단순히 FLV파일을 라이브러리에 등록해서 오브젝트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의 원본 파일 포멧인 FLA파일과 이름이 비슷해서 흔히 혼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것과는 다른것 입니다.
MPEG4나 MWV, AVI 같은 동영상 포멧으로 이해 하는것이 맞습니다.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몇 있습니다.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당연히 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좋지만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사용할 때 쓸만한 방식으로 변환 과정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FLA파일(플래시 원본 파일)의 동영상 변환
플래시 작업을 하다보면 업체측에서 동영상 배너나 기타의 경우 FLV파일로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블로깅을 하거나 웹서비스시에도 FLV파일을 잘 활용하면 역동적인 작업물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도움이 되구요.
플래시 파일을 FLV파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플래시 작업물을 일반적인 SWF파일이 아닌 동영상 파일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래시 작업을 하다가 저장을 하면 FLA파일로 디스크에 저장이 됩니다. 동영상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저장이 아닌 내보내기 라는 기능을 이용 합니다.

플래시의 메뉴 중에 파일(File)을 선택하고 내보내기(Export)를 선택하면 내보내기 할 수 있는 파일의 종류가 나타 납니다 . 이 방법을 이용해서 인터넷의 짤방이나 움직이는 GIF파일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고 내보내기 해 주면 되는데 AVI로 내보내면 효과가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하더라구요. 아직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지는 못했는데 좀 더 테스트 해 봐야 겠습니다. AVI보다는 MOV파일로 내보내기를 하면 거의 에러없이 내보내기가 가능 합니다. 이렇게 내 보내진 동영상 파일을 가지고 다시 FLV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FLV파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의 FLV파일 변환
인터넷에 보면 동영상 파일을 FLV파일로 변환해 주는 유틸이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심어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단순히 자신이 가진 동영상 파일을 변환 하는 경우라면 어도비의 크레이티브 슈트에 함께 들어 있는 Adobe Media Encoder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편리하고 확실 합니다. 인터넷에 떠 도는 수많은 프로그램을 테스트 해 보았지만 제대로 실행되는 경우가 단 한번도 없었내요. 물론 그 중에 작동이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유료프로그램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플래시 작업을 하는 사람 중에서 플래시 작업을 주로 하지 않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이 있는것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어도비 미디어 엔코더 상세 설정 창

미디어 미디어 엔코더에서는 단순히 FLV파일 변환 뿐만 아니라 앞서 이야기 했던 플래시의 동영상 파일 포멧으로 변환이 가능 하니 필요에 따라 원하는 파일로 변경하면 됩니다. 널리 쓰이는 포멧을 자동으로 설정 할 수도 있고 작업물에 따라 원하는 사이즈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의 ON/OFF도 물론 제어가 가능 하구요.


FLV파일의 동영상 변환

이것도 인터넷에 많은 변환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다음 팟 엔코더가 가장 편리 합니다. 파워풀한 설정은 하지 못하지만 나름 프리셋도 잘 짜여져 있고 지원하는 파일도 많아서 상황에 맞게 사용하기 용의 합니다.
FLV파일 뿐만 아니라 다른 동영상 파일을 다른 포멧으로 변경 하는것도 쉽습니다. 또 요즘 많이 사용하는 휴대용 디바이스에 맞춘 포멧을 선택사양으로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꼭 이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아마 플래시로 작업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하면 대부분 문제는 해결 할 수 있을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어를 이용하면 동영상에서 FLV파일을 만들수도 있고 편집도 가능 하지만 거기까지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읽으로 오시지도 않았겠죠..ㅎㅎ
간단하게 상호 변환이 가능 하다고 하는 프로그램들을 다수 테스트 해 보았는데 별로 쓸만한것은 없고 어떤것은 워터마크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FLV파일을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중에는 쓸만한게 하나 있긴 하던데 그건 따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글을 보고 모르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 주시거나 공지사항의 블로그 주인장 연락처를 참고해서 메일로 문의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