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편리함에 집중하다. 씨티은행 모바일 앱
스마트폰이 손안의 PC가 되면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여러 가지 일들을 처리해 주고 있는데, 휴대폰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뀌면서 가장 편리하게 느꼈고 지금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에 하나가 바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뱅킹도 인증에 인증을 거듭하는 불편함이 있는 것도 사실인데, 씨티은행이 모바일 뱅킹 서비스인 씨티 모바일 앱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많은 불편함을 덜어내고 스마트한 편리함을 담아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씨티 모바일 앱이 좀 세련된 맛이 덜했던 반면 이번 개편을 하면서 UI가 심플하면서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불필요한 메뉴들을 덜어내고 씨티은행의 서비스답게 깔끔한 게 보기 좋네요.
복잡하게 로딩되는 메인 페이지 대신 다른 은행권에서 별도의 앱으로 제공하는 금융거래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메인으로 두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스냅샷으로 설정해서 앱이 실행될 때 볼 수도 있구요. 중지된 예금계좌가 있으면 '중지좌'라는 표시와 함께 보여 주는데 바로 해지도 가능합니다.
스냡샷은 예금, 외화, 카드 투자 상품 정보를 한눈에 보여 주어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설정해 두면 로그인도 필요 없이 앱 실행만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편리하긴 한데, 개인 정보 노출이라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스냅샷은 설정을 통해 노출할 정보를 선택하거나 꺼 둘 수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긴 하겠네요.
씨티 모바일 앱에 생체 정보를 활용한 지문인식이 추가되면서 아이디, 공인인증서, 지문인식의 3가지 방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변경되었는데, 아이디와 지문인식만으로도 계좌이체 같은 뱅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지문 로그인 속도도 빠르고 다른 로그인 방법에 비해 타이핑에 대한 부담이 없이 상당히 편리합니다. 물론 아이디로 접속하더라도 공인인증서 없이 계좌 이체 같은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구요. 지문인식 같은 생체 인식이 적용되지 않은 스마트폰도 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아이디 등록만으론 간단하게 계좌 정보조차 볼 수 없는 다른 뱅킹 서비스 앱과 상당히 다르죠?
씨티은행의 본인 계좌나 자주쓰는 계좌로 등록해 둔 계좌로의 이체는 공인인증서는 물론 OTP나 보안카드 등의 별도 인증 수단이 없이도 바로 계좌 이체할 수 있으니 편리함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 이체 내역을 기억해서 반복 이체 시 다시 입력하는 불편함도 덜어 내었다는 사실~
물론 고액 송금에는 OTP나 보안카드를 필요로 하기도 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계좌로 등록된 계좌는 500만원이상, 기타 이체에는 OTP와 보안카드 그리고 SMS나 ARS를 통한 인증을 진행하는 등 기본적인 보안 장치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모바일 뱅킹 앱 사용이 늘면서 은행권에서 모바일 채널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너무 많은 앱들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심하게는 서비스에 따라 10개 이상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저도 은행권과 증권 거래 앱을 여럿 사용하고 있지만 너무 많은 앱을 설치해야 해서 사실 좀 부담스럽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도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하니 정확하게 서비스를 찾지 못하고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더더욱 그럴 텐데, 아무래도 하나의 앱에서 모든 기능을 관리할 수 있으니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겠죠?
입출금 정보를 알려주는 간단한 스마트 알림조차 별도의 앱으로 제공되곤 하는데, 씨티 모바일앱은 하나의 앱 안에서 설정할 수 있고, 간편송금 서비스는 다른 은행권들도 지원하고 있지만, 소액만 가능하기 때문에 50만원이상의 고액 이체를 위해선 또 다른 앱을 이용해야 하는데 씨티 모바일 앱은 그런 불편도 없습니다.
여러 인증수단을 간소화해서 보안이 약한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 원래부터 씨티은행의 보안이 철저하기로 소문이 자자하지만, 씨티 글로벌 보안 모듈이 적용되어 있고 자체 모의 해킹 테스트와 금융보안연구원의 보안성 심의 승인을 받고 있습니다.
원한다면 해외 IP 차단은 물론 추가 인증 적용, 지정된 기기만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등 공인 인증서 없이도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 장치를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이상거래 자동 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접속기기가 달라지거나 평소 패턴과 다른 계좌 거래를 감지하면 추가 인증을 요구하는 스마트함도 갖추고 있구요.
이번 씨티 모바일 앱은 추가 앱을 출시한 것이 아니라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의 서비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앱으로 출시되었는데, 기존 앱과 헷갈려 하지 않고 새로운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 화살표 표시한 것처럼 (구)씨티모바일이 아닌 씨티모바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두 동일 하니 OS에 따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설치 URL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citibank.citimobile
- iOS 아이폰 설치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ssitimobail/id1179759666?mt=8
백문이 불여 일견! 영상으로 소개된 씨티 모바일 앱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쉽고 간단하게 새로운 씨티 모바일 앱을 소개하고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이제 더 이상 공인인증서는 필수가 아닙니다. 국내 법규에도 필수로 요구하고 있지도 않구요. 하지만 아직도 많은 뱅킹 서비스들이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요구하고 있죠. 다른 모바일 뱅킹 서비스들도 공인인증서 필요 없는 서비스들을 하나둘 적용하고 있긴 하지만 이렇게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건 씨티 모바일이 처음인 것 같네요.
씨티은행이 글로벌 은행 서비스라 이런 트렌드에 맞춰 서비스를 확장하는 게 기존에는 좀 느린 편이었는데, 요즘은 서비스 적용도 빨라지고 트렌드에 맞게 발 빠르게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씨티은행의 씨티 모바일 앱으로 공인인증서 없는 뱅킹 서비스를 누려 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보안, 편의성, 속도 3박자를 다 갖춘 KT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TECH/모바일] - 스마트폰 백신 어플 뭘 쓸까? 모바일 백신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