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단가를 낮추는 주범을 찾다
오랜만의 애드센스 관련 포스트군요.^^
김군의 블로그에는 애드센스가 붙어 있습니다.
제가 처음 발견한 수익모델로 너무나 괜찮은 수익을 내어 주었기 때문에 쉽게 빠져들게 되었죠. 김군이 추구하는 무자본의 수익창출과도 잘 맞아 떨어지고..ㅋㅋ
제 블로그가 큰 수익을 내어주지는 않지만 매달 수표를 받아드는 기쁨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참 뿌듯하기도 하더군요.
올해 초 애드센스가 갑자기 클릭영역을 축소하는등의 크고작은 개편이 이루어 졌습니다.
그로인한 수익률 하락이 되었지만 곧 원상복귀 되었고, 김군의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들이 많아 짐에 따라 수익도 점점 증가 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죠.
연초에 개편할때 방문자수에 따른 애드센스 단가 조정도 있었던 것으로 추측 되었습니다.
애드센스에는 이 스마트 프라이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CPC광고인 애드센스의 특성상 어떠한 이유로든 클릭이 일어나면 수익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클릭만 있고 매출이 거의 없는 경우 광고주의 손해를 축소해 주기 위해 한동안 스마트 프라이싱이 적용되게 됩니다.
갑자기 다음 메인등에 걸려서 트래픽이 몰린 다던가 하는 경우가 생기면 단가가 확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 할수도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CTR은 유지할 필요가 있지만, 과도한 트래픽은 단가를 낮추는 요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운영메카니즘은 굉장히 복잡하고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단가의 높고 낮음의 원인을 찾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얼마전 김군이 다음메인에 걸린적이 있습죠. 몇달만에.. ㅎㅎ
그런데 클릭은2000클릭이 넘어 가는데 단가가 너무 낮은거에요. 메인에 걸리기 전부터 단가의 하락이 너무 눈에 띄이기 시작했기 때문에.. 스마트 프라이싱을 의심하기 시작했죠.
그런데! 원인은 다른곳에 있었던 겁니다.
정말 너무 심하게 단가가 낮아져서 .. 여기저기 애드센스 커뮤니티를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알게된것이 포스트에 iframe을 이용한 컨텐츠가 들어가 있으면 단가가 낮아지는 실험을 구글이 얼마전부터 하기 시작한걸 알게 되었습니다.
사이드바도 iframe이 들어가면 영향을 받겠지만, 사이드바 보다는 본문쪽에 들어가 있으면 단가를 심하게 낮추는것 같더라구요.
이 iframe이란것이 알수없는 오류와 이런저런 문재를 파악할수 없게 하기 때문에 구글이 이런 정책을 펴는것으로 추측하고있더군요. 본문에 들어가는 1x1 픽셀의 아이프레임은 제외 본문도 150x100이상만 적용 되는것 같습니다.
링크프라이스 배너 광고가 단가를 심하게 내려 버렸다는걸 예상할수 있겠더군요.
수익도 미비한 배너 광고기 때문에 그냥 내려 버렸습니다. 요즘 단가가 심하게 하락하고 수익이 떨어 지신다면 iframe을 의심해 보세요.
제휴광고 몇개 달려고 하다가 두마리의 토끼를 다 놓칠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곧 웨스트유니온을 이용한 온라인 송금방식을 우리나라에서 만나볼수 있을것 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몇몇 헤비유저들이 베타로 하고 계시는것 같으니 곧 수표대신 온라인송금으로 처리 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아참 그리고 링크프라이스에 CPC광고가 생겼더군요. 아직 광고주는 없던데..
CPC가 생겼다는것이 참 반갑습니다.^^
아직 링크프라이스를 잘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참고 하세요.^^